아토피염 환자들을 위한 목욕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5-26 11:25본문
1. 땀은 그때그때 수건으로 닦아내는것이 좋고 많이 흘렸다면 곧바로 가벼운 샤워를 하도록 한다.
2. 뜨거운 물은 피부를 자극해서 가려움증을 유발할수 있기때문에 체온보다 약간 높은 섭씨38~39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좋다.
3. 수면시간이나 식사량, 체력 등을 고려해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해야 한다. 목욕회수는 주 2~3회 정도로 하고 목욕시간은 1회에 약 20분정도가 좋다.
4. 손으로 가볍게 씻어주고 때타올이나 때수건 등의 사용은 자제하는것이 좋다.
5. 비누를 사용할 땐 반드시 약산성비누를 사용한다. 땀이나 더러움이 심하지 않을 때는 그냥 물로만 씻는다.
6. 목욕은 외출에서 돌아온직후 곧바로 하는것이 좋다.
7. 잠들기 바로 직전의 목욕은 오히려 가려움을 더 심하게 해서 숙면을 방해하기때문에 피한다.
8. 목욕후 물기는 수건으로 두드리듯이 톡톡 찍어서 완전히 제거한다. 그리고 2~3분안에 바로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다.
9. 목욕물은 산성수가 좋다. 산성수를 사용하기 힘이 들면 샤워기에 염소제거기를 부착해서 사용하는것도 좋다.
10. 죽염이나 허브 등의 입욕제를 전문의와 상의하여 사용한다. 또한 랭온욕법, 반신욕, 풍욕 등의 방법이 있다. 실내온도는 너무 덥지 않게 섭씨 18~20로 유지하고 습도는 50~60프로가 적당하다. 의류는 피부에 마찰이나 자극을 줄수 있는 화학섬유는 피하고 면종류의 자연섬유로 된 의복을 착용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