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물냉온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27 15:09본문
발물냉온욕은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고 수축시키기도 함으로써 혈관의 탄력성을 기르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 발물냉온욕의 효용
발물냉온욕은 기본적인 발물요법보다는 시간이 더 걸리지만, 만성병(냉증이 원인인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에게는 매우 효과가 높은 방법이다.
냉증을 치료하기 위한 보통의 발물법은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좋게 하는 방법인데, 발물냉온욕은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고 수축시키기도 함으로써 혈관의 탄력성을 기르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혈관의 수축과 확장은 자율 신경의 조화로운 조정과 강화에 효과가 있고, 온욕은 부교감 신경, 냉욕은 교감 신경을 자극한다.
이 발물냉온욕에 의해 이들 신경의 기능을 강화, 정상화함으로써 냉증에 강한 체질을 만드는 것이다.
■ 발물냉온욕하는 방법
발물요법기나 세숫대야를 두개 준비한다. 더운물의 온도는 40~45℃, 찬물은 15~18℃가 적당하다.
의자에 앉아 찬물에 담그는 것으로 시작해 1분씩 번갈아가며 담그고 마지막은 찬물로 끝낸다. 찬물로 끝내면 표면 혈관이 수축되어 체온이 밖으로 도망가지 못하게 되므로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아준다.
횟수는 4온 5냉이 기본이며 몸의 상태가 좋으면 횟수를 늘려도 되고 무리가 느껴지면 횟수를 줄이는 식으로 알맞게 조절한다.
발물을 다한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발바닥, 장딴지, 특히 발가락 사이를 잘 닦아준 후에 양말을 신거나 담요 등으로 싸서 보온한다.
※ 주의사항
▶물에 담그는 시간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차가운 물에는 잠깐씩 담그는 것이 원칙이다.
▶증상에 따라 시간차를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