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운동하자, 스쿼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12-30 11:00본문
갑작스런 한파로 더욱 움츠러드는 요즘은 활동량이 줄면서 게을러지기 쉬워 체중조절을 꾸준히 해 왔던 사람들에게도 힘든 시기이다. 그렇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추위를 핑계로 운동을 소홀히 할 때 나부터 활동량을 늘리고 열심히 운동 한다면 오히려 남들보다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다.
밖이 춥다면 실내에서 운동하자!
밖에서 뛰는 것만이 운동이 되는 것은 아니다. 스쿼시나 라켓볼, 헬스, 요가, 댄스, 에어로빅 등의 실내운동을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스쿼시는 단위 시간당 운동량이 높아 심폐기능 강화에 더 없이 좋아 바쁜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에게 알맞은 운동으로 밀폐된 공간에 공이 부딪치는 경쾌한 소리와 함께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해소되는 스포츠이다. 다음은 전국 스쿼시 연합회에서 말하는 스쿼시의 효과이다.
스쿼시의 효과
건강한 성인 뿐 아니라 어린이, 여성 또는 중장년층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가족끼리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체력향상과 체중조절, 심폐기능 강화, 순발력, 지구력, 유연성 등을 종합적으로 길러주는 운동으로 라켓 운동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30분의 운동으로 테니스 2시간 정도의 높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바쁜 시간에 쫓겨 운동부족과 권태로움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스쿼시는 가로 6.4M 세로 9.75M 전면벽 4.57M 후면벽 2.13M의 사방이 벽으로 둘러 쌓인 코트 안에서 2명 또는 4명의 선수가 라켓으로 발리나 바닥에 원바운드 되어진 볼을 직접 또는 옆벽, 후면벽을 이용하여 공이 앞 벽에 이르도록 교대로 한번씩 치는 경기로 단식, 복식이 있다.
스쿼시의 묘미는 앞면과 좌우면, 후면 등 직육면체 경기장에서 천장만을 제외하고 다섯면을 이용한다는 점과 볼의 탄력과 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지만 많은 힘의 소모와 순발력을 요구하고 매 순간 마다 고도의 두뇌회전을 요하는데 있다.
여성에게 다이어트 운동으로 인기 높아
대한 스쿼시 연맹에 따르면 88년 서울 올림픽과 함께 정식으로 보급된 이래 30년 만에 이르는 스쿼시 인구 중 약 70% 가량을 여성이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스쿼시가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호텔과 유명 헬스클럽 등에서부터 주택가에 이르기까지 코트가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테니스를 실내에 옮겨 놓은 것 같은 스쿼시는 운동량이 많아 특히 여성들의 균형 잡힌 몸매유지에 큰 도움을 준다. 45분 경기에 300~400칼로리의 에너지가 소비될 정도로 단위 시간당 운동량이 다른 스포츠에 비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