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형 관절염을 위한 피로 예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1-01-31 10:31본문
건선을 앓고 있는 사람 중 10-30%는 건선형 관절염으로 발전한다. 건선형 관절염은 다른 형태의 관절염처럼 통증과 관절 부종 등을 초래하는데 조기에 치료받지 않으면 심각한 관절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건선형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 특히 과도한 피로감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평소에 피로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
생활 패턴의 변화
건성형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을 진단받은 경우 그것을 받아들이고 질환에 맞게 생활 패턴을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매우 피곤하게 느껴지는 날에는 잠깐 낮잠을 잔다거나 주로 아침에 몸이 뻣뻣하다면 전날 오후에 아침에 해야 할 일들을 준비해 두어 아침에 할 일들을 줄이는 것 등이 있다.
충분한 수면
몸은 건선형 관절염에 의해 이미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이므로 밤 동안에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한다. 수면 장애가 있다면 약을 변경할 수 있는지 의사에게 상의하고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과도한 식사, 알코올, 카페인 섭취 등을 피하고 좋은 수면 습관을 갖도록 한다. 특히 침실은 오직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 매일 같은 시간에 자도록 노력한다.
운동
운동은 너무 지나치지만 않다면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거의 매일 중간 정도의 강도로 30분 정도만 운동을 하더라도 충분하다. 운동을 할 때 호기성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결합하여 시행하면 뼈와 근육, 심장을 튼튼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건강한 식사
미국국립건선재단에 따르면 건선형 관절염이 있을 시 건강하게 사는 방법 중 건강한 식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한다. 절대 식사를 거르지 말고 불포화지방, 단백질, 복합탄수화물 등을 골고루 먹도록 한다.
관절 보호
관절이 붓고 민감한 상태라면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통증이 줄어들면 활동 시 불편함이 줄어들어 피로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몸이 쉽게 피로하고 건선형 관절염의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평소에 명상이나 요가를 하는 것도 좋으며 독서나 차를 마시는 것 등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