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식습관 개선으로 치료하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1-05-23 09:47본문
“명치끝이 타는 듯하고 신물이 올라오고 속도 쓰려요.”
요즘 현대인은 바쁜 일상에 불규칙한 식사와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일이 잦다.
현대인의 대다수가 한 번쯤 경험하는 증상의 공통점을 찾자면 위와 같은 속쓰림이다.
이러한 증상이 지나칠 경우 위식도 역류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궤양과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고질적인 증상에도 방치하게 되면 식도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잦은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섭취, 부주의한 건강관리로 인한 비만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양약과 한방, 수술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지만 무엇보다 식습관 개선을 통해 뚜렷한 호전을 경험하거나 완치할 수 있으므로 정보를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1. 자극적인 음식 : 맵고 짠 음식, 오렌지 주스, 진한 커피, 과실원액주스 등은 위벽을 자극하여 과도한 위산 분비 촉진.
2. 기름진 음식 : 튀김, 치킨, 육류 등은 장시간 위에 머물러 위산 분비를 촉진시킴.
3. 탄산음료 : 콜라, 사이다 등은 가스가 형성되어 역류를 유도함.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는 항 궤양성분으로 질환에 효과가 좋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과 지혈 효과가 있다.
2. 결명자 : 위궤양과 대장궤양 등의 궤양과 변비에 좋다. 보리차 마시듯 달여서 자주 마시면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3. 마 : 자양강장에 좋고 궤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위장기능을 돕는다.
4. 브로콜리, 완두콩: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 목의 염증을 가라앉힌다.
5. 단호박 :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소화흡수가 잘 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섬유질이 듬뿍 들어있어 위장기능을 돕는다.
6. 감자 : 알칼리도가 높아서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