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먹는 카페인식품! 어떤게 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1-06-09 11:38본문
커피에는 불면증, 위궤양, 가슴떨림 등을 일으키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어요.
그러나 서울시와 소비자시민모임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이 많이 먹는 식품 중 100g(또는mL)당 카페인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은 녹차 아이스크림이었다고해요!
이어 캔커피, 아이스티, 초콜릿 등의 순서로 나타났어요.
◆1~4위가 녹차 아이스크림
분석 결과, 100g당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은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녹차 아이스크림이었어요.
1위는 한국하겐다즈의 ‘그린티‘로 100g당 카페인 함량이 99.83㎎이었어요.
웰빙 추세에 맞춰 아이스크림에 녹차 성분을 많이 넣다보니 카페인 함량이 따라 높아진 것으로 추정되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정한 19세 미만 카페인 권장 섭취량은 체중 1㎏당 2.5㎎이에요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카페인 분해속도가 느리고 체중이 적게 나가적은 양을 먹더라도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에요.
이 기준에 따르면, 체중이 30㎏인 어린이는 75㎎이,체중이 60㎏인 청소년은 150㎎이 하루 카페인 섭취 상한선이에요.
실제 판매되는 낱개 제품의 중량을 감안하면,체중 30㎏인 어린이는 웬만한 녹차아이스크림 한 개와 초콜릿 반 봉지 정도만 먹어도 하루 섭취 상한선을 넘어서요.
◆포장 단위로는 커피우유가 상위권
커피우유는 100g당 카페인 함량은 적지만, 1팩이 200mL로 돼 있어 1회 제공량 내 함량이 많아진 거에요.
체중이 20㎏인 어린이가 커피우유 두 팩을 마시면 하루 권장량을 초과해요.
녹차와 홍차 잎, 콜라와 코코아 열매에도 커피 못지 않게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어요.
특히 아이스크림, 과자 등의 원료가 녹차와 초콜릿인 경우가 많아 아이들이 무의식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어요.
◆카페인 많이 섭취하면 키 안크고 우울증 생겨
어린 나이에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성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카페인이 뼈 성장에 필수적인 철분·칼슘 등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고,
각성작용을 일으켜 성장호르몬 분비를 줄이기 때문이에요.
또 카페인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분비에 영향을 미쳐 주위 산만 또는 우울증 등을 유발할 우려도 있어요.
어린이의 몸 안에 들어간 카페인이 완전히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3~4일 걸려요.
따라서 성인은 하루에 카페인 500㎎이상 섭취했을 때 중독 증상이 생기지만,
청소년은 200㎎, 어린이는 100㎎만 섭취해도 며칠씩 몸에 쌓여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물론 녹차, 커피에는 암을 예방하는 카테킨, 폴리페놀 등 좋은 성분도 많이 들어있지만
어린이는 적은 양의 카페인으로도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카페인 섭취를 제한해야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