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대한 크고 작은 오해와 진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2-18 08:10본문
Q - 육류에 붙은 물렁뼈를 많이 먹으면 관절에 좋다?
A =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뼈에 붙은 물렁뼈엔 콘드로이틴, 콜라겐 등 관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을 먹는다고 해서 우리 몸에 흡수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관절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Q - 류마티스 관절염은 무릎에는 생기지 않는다?
A = 류마티스 관절염도 퇴행성 관절염처럼 무릎에 생길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 몸 어떠한 관절에도 생길 수 있다. 단 척추에서 흉추, 요추부 등 허리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지 않는다.
Q - 류마티스 관절염은 폐, 혈관 등 우리 몸 장기에 침범한다?
A =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질환으로 폐, 혈관, 눈, 신경 등을 모두 침범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초기에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면서 흔하게 나타나진 않는다.
Q - 류마티스 관절염은 골다공증으로 진행된다?
A = 류마티스 관절염이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염증성 반응이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는 파골세포와 조골세포의 불균형을 악화시킨다.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악화되면 골다공증도 같이 심해질 수 있다.
Q - 퇴행성 관절염엔 차가운 찜질이 좋다?
A = 대부분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에 열이 나고 붓는다. 때문에 차가운 찜질이 좋다. 반면 열이나 부종이 없고 단순히 시리고 아프다면 따뜻한 찜질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Q - 퇴행성 관절염 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A =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사용하는 소염제와 스테로이드 성분 때문에 제기되는 오해다. 최근 소염제의 발달로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부작용은 거의 사라졌으며 살이 찌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일시적인 부종일 뿐이다.
스테로이드성분의 약제는 일부 환자에게 식욕증가를 불러와 갑작스럽게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약 투약 시 음식 섭취를 절제하고 칼로리 조절을 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