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못고친다고? NO!…암에 관한 궁금증 문답풀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9-30 09:48본문
국제암엑스포에 참가한 의료기관 도움으로 암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암 발생 중 약 80%는 개인 생활습관에서 비롯된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 따르면 암 사망 가운데 30%는 흡연, 30%는 식이습관과 영양, 18%는 만성감염에 기인한다. 그 밖에 직업, 유전, 음주, 생식요인과 호르몬, 방사선, 환경오염 등 요인도 각각 1~5%에 달한다.
-암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암이 자라면서 주변 기관, 구조물, 혈관,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여러 징후와 증상이 나타난다. 위암은 속쓰림, 오심, 구토, 식욕 부진, 체중 감소, 조기 포만감이 나타난다. 대장암은 지속적인 설사와 변비, 가늘어진 대변, 대변에 피가 묻어나오거나 복통이 지속된다. 유방암은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온다. 또 유방암은 유방 피부가 변하고 가슴이 붓거나 커지는 경향이 있다. 폐암은 기침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가 나온다. 간암은 오른쪽 상복부에 덩어리가 잡히거나 황달, 복부팽만, 갈색 소변 등 증상이 나타난다. 췌장암과 담도암은 담관을 막아 황달 등 징후를 보이기도 한다. 이와 함께 체중 감소, 발열, 피로, 전신쇠약, 식욕 저하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
-암을 진단하는 방법은.
▶의사의 진찰, 조직검사, 세포검사, 내시경검사, 암표지자검사, 영상진단검사, 핵의학검사 등이 있다. 한 가지 검사로 암이 확진되고 병기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기 때문에 암 진단은 여러 검사를 복합적으로 실시해 의사가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암 진행 단계는.
▶암 종류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TNM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T(Tumorㆍ종양)는 원발종양 크기와 침윤 정도를, N(Nodeㆍ림프절)은 원발종양에서 주위 임파절로 얼마나 퍼졌는지를, M(Metastasisㆍ전이)은 다른 장기로 암이 퍼졌는지 여부를 의미한다. 여러 가지 검사 결과에 따라 TNM법에 의한 암 상태가 결정되면 1기, 2기, 3기, 4기로 진행단계를 간단히 요약한다. 일반적으로는 조기암, 진행암, 말기암이라고도 분류한다.
-암은 어떻게 치료하나.
▶암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수술요법,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 세 가지로 구분한다. 이 밖에도 국소치료법, 호르몬요법, 광역학치료법, 레이저치료법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면역요법, 유전자요법까지 포함시키기도 한다.
암 치료는 진단된 암 종류, 진행 상태(병기), 환자 전신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다른 질환 치료에 비해 치료방법이 다양하고 복잡하며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치료에 대한 특징과 장단점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