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이 인생을 컨트롤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4-27 08:26본문
호흡이 인생을 컨트롤한다
혈액이 순환하고, 기와 림프가 순환하고, 그리고 호흡도 마찬가지다. 요가에서는 호흡을 매우 중시한다. 호흡을 내쉬면서 몸을 쭉 펴주면 몸을 더 늘릴 수 있다. 확실히 숨을 내쉬기에 그만큼 많은 양의 산소를 마실 수 있다. 따라서 호흡은 내쉬는 것부터 시작한다.
현대인은 호흡이 얕다. 호흡이 얕으면 체내에 산소량이 적어진다. 그렇게 되면, 눈도 몸도 원활히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만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복식호흡으로 천천히 심호흡하는 시간을 가능한한 자주 가진다. 마지막 숨까지 내쉬고 체내에 최대한의 산소를 받아들이면 세포 하나하나에 충분한 양의 산소가 공급된다. 그러면 스트레스나 피로가 해소되고 긴장도 풀린다.
이 흐름은 다시 뇌의 활성화는 물론 눈 기능 향상에 기여한다. 깊은 심호흡이 눈은 물론 전신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이유는 충분히 산소를 공급해주는 것 외에도 자율신경의 균형을 적절히 조정해주기 때문이다.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으로 이뤄진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성급하게 무언가를 해야만 하는 전투적인 자세에서는 교감신경이 우세해져 자연히 호흡이 얕아진다. 긴장했을 때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천천히 심호흡한다.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우세해지면 혈관이 굵어져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마음도 편안해야 어떤 일이든 냉정하게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눈 스트레칭을 할 때도 호흡을 멈추지 말고 천천히 내쉬고, 그리고 천천히 마시면서 실시한다. 호흡은 순식간에 의식적으로 몸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간단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회복법이다. 조금 초조하거나 짜증날 때 의식적으로 심호흡을 해보자.
심호흡으로 원래 상태를 회복하자. 건강도 그리고 인생도 호흡으로 얼마든지 컨트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