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 죽에 죽유를 먹으면 총명해지고 치매도 나 예방치료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0-03-06 18:09본문
가장 작지만 가장 영양분 많은 곡식.
좁쌀은 체질이 허약한 사람과 늙은이와 어린이, 임산부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다. 임신한 여성의 입덧을 없애는데도 좋고 산후조리에도 좋다.
옛날 고구려에서는 미역국 대신 좁쌀죽으로 산후조리를 했다. 산모가 젖이 모자랄때 좁쌀죽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오는 효능도 있다.
좁쌀은 비위를 편안하게 하고 원기를 늘리는 효능이 아주 크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신경쇠약, 우울증, 불면증을 치료하는데도 좋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이 저녁에 좁쌀죽을 먹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죽유 먹으면 총멷해 지고 치매도 예방치료 된다
좁쌀죽을 끓여 10분쯤 놓아두면 죽이 밑으로 약간 가라앉으면서 기름과 같은 맑고 얇은 층이 생기는데 이것을 죽유(粥油)라고 부른다.
죽유는 좁쌀죽에 들어있는 가장 순수하고 맑으며 가벼운 성분 의 입자들이 위로 떠올라서 모인 것이다.
죽유에는 뇌세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노인들이 죽유를 먹으면 치매에 걸리지 않고 건망증이 없어지며 귀와 눈이 밝아진다.
어린아이들이 먹으면 두뇌가 명석해 지고 지능이 높아진다.
젖먹이 아이들이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죽유를 먹이기 시작하면 뇌세포 를 많이 만들어낼수 있게 되어 비록 둔재로 태어났다 할지라도 점점 머리가 좋아져서 천재가 된다.
죽유는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만성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한테 제일이다.
또 원기를 보하는 효능이 인삼이나 녹용 같은 보약보다 낫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죽유를 죽의 정화(精華)라고 했다.
또 부자들은 값비싼 보약을 먹고 가난한 사람 들은 죽유를 먹는다고 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제일 약해지기 쉬운 것이 비위의 기능과 신장의 기운이다.
이 비위와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이 좁쌀죽이다. 노인들이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들이 좁쌀죽을 먹으면 위와 장이 튼튼해지고 진액이 늘어나며 근육과 뼈가 단단해진다. 그러므로 아주 훌륭한 불로장생 식품이다.
죽유는 빈속에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오직 토판 소금이나 맑은 간장 한가지만으로 간을 맞추어 한다.
좁쌀죽은 약한 불로 천천히 오랫동안 끓여야 하며 다른 어떤 재료나 양념 같은것을 넣어서는 안된다. 반드시 메조를 써야 하며 차조는 당분이 많아서 좋지 않다.
차조를 많이 먹으면 혈액에 기름이 끼어 탁해진다. 그리고 묵은 좁쌀보다는 햇좁쌀을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