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먹는 과일이 약이 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2-04-21 15:54본문
흔히 '아침에 먹는 사과는 약,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고 한다. 똑같은 과일이라도 섭취하는 시간에 따라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이다.
과일 속 성분들은 대부분 수용성이다. 대표적으로 비타민C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펙틴 등이 있는데 이들은 소화액이 필요 없이 위를 통해 신속하게 소장에 흡수된다. 특히 공복일 때 흡수율은 식사 후의 흡수율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아침에 과일을 먹으면 건강에 보다 이롭게 작용할 수 있다.
식전에 과일을 먹으면 식사량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과일은 저칼로리 음식으로서 이들을 먼저 섭취하면 총 음식 섭취량을 80% 정도로 줄여준다. 포만감이 100%에 달할 때까지 먹는 것보다 다소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 식습관이다.
특히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로는 사과, 포도, 토마토가 있다. 사과는 밤에 먹으면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 소화가 되지 않으면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고 위산의 농도도 높아져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포도는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고 펙틴과 타닌이 배변 활동을 도우며 식욕을 돋워준다. 토마토는 항산화 효과, 혈압 조절, 스트레스 진정, 불면증 해소 등에 도움이 돼 아침·저녁 언제든 먹어도 좋다.
과일로 식사를 '때우는' 것은 좋지 않다. 우리 몸은 생존을 위해 여러 가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과일에는 수분이 85% 이상 함유돼 있지만 단백질 함량은 1%도 되지 않고 지방 역시 거의 없다. 따라서 과일만 먹어서는 필수 영양소를 채울 수 없기 때문에 식사와 별개로 영양소를 보충하는 목적으로 먹어야 한다.
출처 : 매경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