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삼복철에 건강지키는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3-07-23 17:25본문
7월 11일부터 중국은 일년 중 가장 더운 삼복철에 들어섰다.
올해 삼복철은 40일 동안 지속되며 2015년 이래 연속 9년동안 40일을 유지했다.
초복: 7월 11일-7월 20일
중복: 7월 21일-8월 9일
말복: 8월 10일-8월 19일
한의는 삼복철은 겨울병을 여름에 치료(冬病夏治)하는 좋은 시기라며 한약을 혈자리에 붙이거나 뜸을 해 한습(寒湿)으로 인해 겨울철에 가중해진 질병을 치료한다.
삼복첩(三伏贴)과 삼복뜸은 약물의 따뜻한 발산성을 이용해 혈자리, 경락에 자극을 주어 체내 한습을 제거하는 효과를 보게 한다. 삼복첩과 삼복뜸(三伏灸)은 양기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제고하며 겨울철에 흔히 발생하는 만성질병의 발생을 줄일 수 있어 중국 전통의학 보건요법이다.
삼복첩: 초복, 중복, 말복 첫날에 한시간 정도 붙인다. 반드시 병원에 가서 붙여야 하며 의사는 병상에 따라 적합한 약물을 선택해 혈자리에 붙이며 만약 피부에 따가운 증상이 생기면 바로 때어낸다.
삼복뜸: 삼복철에 수시로 할 수 있으 병원 혹은 집에서 할 수 있다. 병상에 따라 혈자리를 선택하며 단지 보건을 위한 것이라면 뜸함(艾灸盒)으로 배꼽혈자리(神阙穴)를 뜸하면 양기를 돋구고 비장과 위에 이롭다. 삼복첩과 삼복뜸은 2세 이내의 유아, 임산부, 기가 약한 노인,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자, 흉터가 쉽게 남는 자, 발열, 생리기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눈, 입, 대혈관자리(大血管处), 심장, 임신 여성의 허리와 복부에 해서는 안되며 과로, 음주, 대노(大怒), 굶주림, 과식, 내과질병이 있을 때는 삼복첩과 뜸을 제안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