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명 | 약초연구가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장(http://www.jdm0777.com) | ** 악조건에서 자라는 생명력 강한 돌꽃 홍경천은 돌나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돌나물과는 전 세계에 약 20속 1,300여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6속 33종이 분포되어 있다.
홍경천으로 불리는 좁은잎돌꽃속은 히말라야, 중국 남서부 및 아시아에 약 5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3종이 자라고 있는데, 좁은잎돌꽃(각시바위돌꽃, 바위돌꽃), 가지돌꽃(가는돌꽃), 돌꽃(바위돌꽃)이 자라고 있다.
좁은잎돌꽃은 주로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에 자생하며, 가지돌꽃은 우리나라 강원도 및 북부지역에, 돌꽃은 우리나라 중부지방부터 북부 지방에 자라고 있다. 돌꽃은 자생지가 높은 산악지대에서 자외선이 강하게 내려쬐는 악조건 환경아래에서 자라는 생명력이 대단히 강한 식물이다.
산소가 부족하고 매서운 추위를 이기면서 자라기 때문에 뿌리에는 잔뿌리가 5~15개 정도 붙어 있고 주된 뿌리가 고산지대의 암석을 용해하면서 계속 뻗어나가 특히, 뿌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 돌꽃의 성분과 작용
돌꽃은 강장작용이 뛰어나다.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뿌리는 강장약, 특히 노인성 심장쇠약에 쓰며 당뇨병, 폐결핵, 빈혈, 간 담낭 질병에 가루약을 만들어 먹는다. 정신적․육체적 피로, 신경쇠약 등에도 쓴다. 인삼과 같은 강장약으로 알려져 있다.’고 적고 있다.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에는 홍경천이 산소부족을 막아주는 효과에 대해 적고 있는데, 해발 4,000m 이상의 모의 환경 실험에서 홍경천을 음용한 사람은 음용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운동능력이 13.2%나 높다는 결과가 나와 있다. 그래서 티베트에서는 예로부터 고산병의 약으로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홍경천에 대해서 최용국 교수는 자신이 운영하는 홈 <백두넷>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인삼을 능가하는 효능의 홍경천은 백두산에서 자생하는 한국토종 약용식물로 다른 나라에도 서식한다.
미국에서 자연의 비아그라로 꼽히는 여섯 가지 기능성 식품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홍경천(紅景天)’이다. 홍경천은 해발 3,500~5,000m의 고산협곡에서 어떤 생명체도 그 존립을 위협당하는 최악의 기후환경에서 힘겨운 투쟁으로 저항하며 결코 생명의 끈을 놓지 않고 종(種)의 존속을 이어온 불가사의한 생명력을 갖고 있는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중국인들의 홍경천 사랑은 그 도를 더해 "홍경천 한 근은 능히 말 한필과 바꿀만하다"고 말한다. 자양강장과 면역증진에 이어 심혈관질환과 뇌혈관 계통의 특효약이라고 알려진 홍경천은 중풍으로 반신불수가 된 사람도 장복하면 벌떡 일어나 걸을 수 있다고 그 효능을 자랑한다.
홍경천의 신묘한 효능은 바로 홍경천의 자생지인 티베트의 특수한 자연환경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너무 높은 고도와 살인적인 온도차로 인해 곤충이 살 수 없어 식물의 생식도 곤충을 매개로 해서 이뤄지는 게 아니라 주로 바람에 의존한다고 한다. 중국 과학원 서북고원 생물연구소의 연구원은 홍경천의 신비한 약효는 설산고원의 이러한 극단적인 환경에 대응해 가는 과정에서 생성되어진다고 했다.
문헌에 의하면 홍경천은 강심작용, 한랭에 대한 저항 작용이 있다.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홍경천은 생물체에 대하여 여러 가지 작용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으나 홍경천을 항균소나 강심제와 같은 약품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일반적인 약초와 달리 홍경천의 근본적 작용은 각종 불리한 환경 조건에 대한 생물체의 저항력(적응 능력)을 증강시키고 체내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여 생명 활동을 정상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 홍경천의 복용법
홍경천 뿌리를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달여서 먹는다. 엑기스를 뽑아 먹을 수도 있고 술을 담그거나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용량은 15g 정도로 하는데, 많이 먹어도 상관없다.
차로 마시는 법 마른 홍경천을 잘게 부숴 깨끗이 씻은 후 2~3일분 50g 정도씩 약한 불에 약 10분 정도 달이고 푹 우려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수시로 따끈하게 데워서 마신다.
술로 마시는 법 홍경천 250g 정도를 깨끗이 씻어 하루 정도 물기를 제거한 후 소주 1.8리터에 담군 후 한 달 지나서 마신다. 아침, 저녁으로 두세 잔 마신다.
환이나 분말로 복용법
홍경천을 가루 내어 꿀을 타서 마시거나 꿀로 환을 지어 먹는다. 용량은 한번에 5g 이상 아무 때나 먹는다.
오유진씨가 기록한 <전설의 약초 홍경천>에서는 그 약리 작용에 대해 극찬하고 있다. 해발 3,500~5,000미터의 고산 티베트 홍경천이 가장 약효가 우수하다고 기록하면서 티베트 홍경천은 신장 면역력증진, 피로회복, 여성 피부 미백 효능, 스트레스 해소, 노화방지나 치매 예방, 활성산소 분해, 전립선 비대증, 자양강장, 정력, 정강효과가 있어 티베트, 러시아의 남성은 홍경천을 강정제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당뇨병이 되면 목이 마르고 소변이 많으며 약해지며 피로하기 쉬운데 홍경천은 최고의 강한 과혈당 억제작용을 한다.
홍경천은 특히 부작용이 없어 건강식품으로도 효과가 있으므로 머지않아 다양한 면으로 식생활에 이용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하루빨리 이러한 훌륭한 약용식물이 제품으로 개발되어 국민건강 생활에 이바지하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