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비(코끝이 빨갛게 되는 만성 피부병)
페이지 정보
작성자 토린 작성일09-05-11 19:51본문
13.주사비
(코끝이 빨갛게 되는 만성 피부병)
(1) 녹두생석고탕 (錄豆生石膏湯)
코의 핏줄이 확장되어 국소 피부가 벌겋게 되고 뜨거운 음식물이나 열을 받으면 더욱 심해지는 주사비 증상에 특효가 있다.
재료: 녹두 30g, 생석고(生石膏) 15g, 연꽃잎 마른 것 9g, 비파엽(枇杷葉) 9g, 백설탕 약간
만드는 법: 위의 한약재에 물 세 사발을 붓고 두 사발로 줄어들게 달인 후, 녹두를 넣고 녹두가 익을 때까지 달인다. 그 다음 백설탕을 넣으면 된다.
먹는 법: 하루분으로 먹되 일 주일에서 열흘 동안 먹으면 된다.
참고: 신선한 줄 30∼60g을 깨끗이 손질하여 물에 달여 걸러낸 후 하루분으로 먹되 여드레에서 열흘 동안 먹으면 된다.
(2) 생석고지모죽 (生石膏知母粥)
코 부위에 발적이 생기면서 대변이 건조한 증상을 동반하는 주사비에 효과가 좋다.
재료: 생석고(生石膏) 30g, 지모(知母) 15g, 은화(銀花) 9g, 멥쌀 60g
만드는 법: 위의 한약재에 물 세 사발을 붓고 두 사발로 줄어들게 달여 걸러낸 후, 이 약물에 멥쌀을 씻어 넣고 죽을 쑨다.
먹는 법: 하루분으로 먹되 이레에서 여드레 동안 먹으면 된다.
참고: 신선한 동과 한 개를 쪼개 씨를 빼고 짓찧어서 즙을 짜낸 후 환부에 바르되, 하루에 몇 번씩 나을 때까지 바르면 된다.
(3) 백모근탕 (白茅根湯)
주사비가 오랫동안 잘 낫지 않아 악화되어서 검붉어지고 피부가 변화해서 비후되고 코끝이 융기되어 오톨도톨하게 되는 증상에 효과가 좋다.
재료: 백모근(白茅根) 15g, 당귀 9g, 도인(복숭아씨) 9g, 갈근분(葛根, 칡뿌리가루), 백설탕 적당량씩
만드는 법: 위의 한약재에 물 세 사발을 붓고 한 사발로 줄어들게 달여 걸러낸 후, 갈근분과 백설탕을 넣고 한 번만 더 끓어오르게 달이면 된다.
먹는 법: 하루분으로 먹되 나을 때까지 계속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