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눈꽃 작성일09-04-23 12:07본문
6.설사
몸에 해로운 부패한 음식물을 먹어서 장에 염증이 생기면 갑자기 배가 사르르 아프면서 죽이나 물같은 설사변을 자주 보게 된다.
때로는 미끈한 점액이나 피가 섞인 변을 보기도 하며 구토나 복통이 동반되어 심하면 열이 높고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신적 원인으로 생긴 스트레스성 설사나 주로 비장, 위장이 허약하여 생기는 만성 설사가 늘어나고 있다.
갑자기 급성 설사를 할 때는 하룻동안 밥은 먹지 말고 아주 부드러운 음식이나 특히 사과즙을 많이 먹는다.
만성 설사인 경우에는 평소에 부드러운 식사를 조금씩 여러 차례 먹는 것이 좋으며 특히 효모나 효모제, 찬 음식은 피한다.
설사에 좋은 음식은 사과, 부추, 밤, 감, 마늘, 콩, 꿀, 된장국, 연실이다. 사과와 감은 설사에 특효약이라 할 수 있으며 벌꿀, 부추 마늘은 강한 살균력이 있으므로 벌꿀 65g 정도를 녹차물에 타서 마시면 즉효가 있고, 동시에 마늘 다섯 개 정도를 무 60g과 같이 달여 먹어도 좋고, 부추를 잘게 썰어서 쌀과 같이 죽을 쑤어 먹어도 설사를 멎게 할 수 있다.
아래에 내장을 보호하면서 설사를 깨끗이 치료하는 한방식이요법을 소개한다.
(1) 계란병 (鷄卵餠)
갑자기 배가 아프면서 급성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에 좋다.
재료: 달걀 세 개, 생강 15g, 식초 15 ㎖, 파 약간
만드는 법: 달걀을 풀어서 채친 생강과 파와 잘 섞어서 기름에 지져 달걀떡을 구운 후 식초를 살짝 끼얹으면 된다.
먹는 법: 식사 대신 먹으면 된다.
(2) 오매봉밀고 (烏梅蜂蜜膏)
대장에 염증이 생겨서 하는 설사와 끊임없이 화장실에 들락거리는 경우에 좋다.
재료: 오매(매화열매) 500g, 벌꿀 약간
만드는 법: 오매를 찬물에 불렸다가 씨를 제거한 후 물에 달이는데, 한 번에 약 이십 여 분씩 세 번 달여 세 번 걸러낸다. 이렇게 세 번 걸러낸 약물을 혼합하여 또 은근한 불에서 달이는데, 고약 상태가 될 때까지 달인 후 벌꿀을 넣어 냉각시켜 용기에 담아두고 두고두고 먹으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한 숟가락씩 하루 두세 번 뜨거운 물에 풀어 먹으면 된다.
(3) 오매죽 (烏梅粥)
만성 설사가 오래도록 잘 낫지 않는 사람에게 특효가 있다.
재료: 오매(매화열매) 15~20g, 멥쌀 100g, 얼음사탕(정제설탕:벌꿀을 대용해도 됨) 약간
만드는 법: 오매를 물에 진하게 달여 걸러낸 후, 이 약물에 멥쌀을 씻어 넣고 죽을 쑨 다음 얼음사탕을 넣어 녹이면 된다.
먹는 법: 따끈할 때 식사 대용으로 먹는데, 이렇게 하루 두 번씩 며칠 동안 계속 먹으면 된다.
(4) 대조백출건강병 (大棗白朮乾薑餠)
만성 설사, 식욕부진, 만성 장염, 식후에 위가 아픈 증상에 효과가 좋다.
재료: 대추 250g, 백출(흰삽주) 30g, 건강(마른 생강) 6g, 계내금(닭위 속껍질) 15g, 밀가루 500g
만드는 법: ①백출, 건강(가제에 싸서 이용함), 대추를 솥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은 후 센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약 한 시간 가량 달인 다음, 대추만 건져내 씨를 빼고 짓이긴다.
②짓이긴 대추와 밀가루, 빻아서 가루 낸 계내금을 한데 섞어 물로 잘 반죽한 후 프라이팬에서 납작한 떡모양으로 구우면 된다.
먹는 법: 식사 때 먹되 나을 때까지 계속 먹으면 된다.
(5) 용안육귤방 (龍眼肉橘方)
오래도록 낫지 않는 만성 설사, 만성 이질, 또한 식체로 생긴 설사에도 특효가 있다.
재료: 용안육 1000g, 꿀이나 설탕에 졸인 귤(보통 귤도 됨) 120g, 백설탕 500g
만드는 법: ①백설탕을 솥에 넣고 물을 부어서 진하게 졸인 다음, 짓이긴 귤과 잘게 채친 용안육을 넣어 잘 섞은 후 불을 끈다.
② ①의 잘 섞은 재료를 참기름을 살짝 바른 접시에 옮겨 담고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만든다.
먹는 법: 수시로 조금씩 먹으면 된다.
(6) 백편두죽 (白扁豆粥)
비장, 위장이 허약하고 밥맛이 없고 구역질이 나며, 가슴이 답답하고 명치끝이 더부룩하며 열이 나는 증상의 여름철 만성 설사, 여름철 이질, 여름철 번조증, 그리고 여성들의 적대하, 백대하에도 효과가 좋다.
재료: 백편두(白扁豆) 60g (싱싱한 것이면 120g을 이용함), 멥쌀 150g, 흑설탕 약간
만드는 법: 백편두를 뜨거운 물에 담가 하룻밤 불린 후 멥쌀, 흑설탕과 같이 물을 붓고 약죽을 쑤면 된다.
먹는 법: 따끈하게 해서 먹되 하루 두세 번씩 나을 때까지 계속 먹으면 된다.
(7) 녹두갈근방 (錄豆葛根方)
무더운 여름철에 물 같은 설사를 하고, 혹은 구역질을 하고 배가 아프면서 설사와 소갈증이 나면서 소변이 벌겋고 땀이 나는 경우, 여름철에 설사가 나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명치끝이 더부룩하며 열이 나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
재료: 녹두 50g, 갈근분(칡뿌리를 말려 가루 낸 것) 10g, 소금, 설탕 약간씩
만드는 법: ①칡뿌리에 찬물을 조금 붓고 좀 질게 반죽한다. ② 녹두를 흐물흐물하게 익을 때까지 삶은 후 ①의 반죽한 칡뿌리 가루를 넣고 잘 이긴 다음, 소금과 설탕을 약간 넣어 잘 섞으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먹되 하루 세 번 먹으면 된다.
(8) 생강녹차 (生薑錄茶)
평소부터 위장이 약하고 냉증이 있는 사람이 갑자기 설사를 심하게 하며 배에서 소리가 나고 아프며, 팔다리가 차지고 배가 불러오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
재료: 녹차 6g, 생강가루 3g
만드는 법:녹차, 생강가루를 물에 약 십 분 정도 살짝 끓여 우려내면 된다.
먹는 법: 차 마시듯 몇 번만 계속 먹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