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보기 강정식---황기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7-17 09:53본문
주로 비장과 위장을 보하며 기를 돕고 오장육부의 기가 약해서 생기는 병을 미리 예방해 준다. 특히 부딪쳤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몸 안의 장부에 손상을 입었거나,기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장부의 기혈이 상한 경우에 좋다.
이런 경우에는 몸이 노곤해서 눕기를 좋아하고 머리가 아프고 입맛이 없으며 말하는 데도 힘이 들게 되는데,이럴때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또 비장이 허해서 생기는 설사에도 좋다
*재료
황기 20g,암영계 1마리,파,생강,소금,조미료,맛내기술(소주나 청주 등 음식의 안좋은 냄새를 제거하고 맛을 내는술)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물에 3분간 담가서 피를 뺀다.
②암영계를 그릇에 담고 잘게 썬 생강과 파,황기 등 양념을 넣은 후 뚜껑을 봉하고 이것을 시루에 넣어 약 3시간 정도 푹 쩌내면 된다.
*먹는법 식사할때 반찬으로 하면 된다.
♣잠깐 상식
영계 알을 낳기전의 어린 닭, 닭은 생후 6개월이면 알을 낳는데 닭의 영양가는 5~7개 월까지의 것이 가장 좋다.닭고기는 쇠고기보다 근육섬유가 가늘고 연하며,지방이 근육섬유속에 섞여 있지 않기 때문에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된다.
특히 닭고기를 구성하는 아미노산에는 메치오닌과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쇠고기보다 더 많다.양질의 단백질과 소화되기 쉬운 지방질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임산부,그리고 발육기의 청소년들에게 소중한 영양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