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7-07 10:31본문
<치료식사>
급성 발작기에는 처음 1-2일 동안 음식물을 먹지 않고 소화기를 안정시켜야 한다.
이때에는 설탕물, 채소즙, 과일즙, 미음 등을 따뜻하게 덥혀 조금씩 5-6번 먹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급성기에는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돼지고기, 달걀 같은 것을 금하고, 급성기가 지난 다음에 차츰 정상량까지 높이는 것이 원칙이다.
급성기에는 식물성 단백질, 탈지우유, 달걀 흰자위, 기름기가 적은 물고기, 닭고기 등이 좋다. 술, 맥주, 양념, 사이다, 소다수, 식초 등은 아픔발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약물치료>
1)금잔화꽃: 10-15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작은 열돌을 녹이며 큰 담석은 담도를 따라 내보내는 작용이 있다. 담낭결석을 비롯하여 방광결석, 신석증 등에도 쓴다.
2)우담, 대황:우담즙 100g에 대황가루 7g을 섞어 반죽하여 0.5g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4알씩 하루 3-4번 먹는다.
우담즙은 이담작용을 하고, 대황은 설사작용을 한다.
위의 방법으로 치료하면 담석이 담도를 따라 십이지장으로 밀려 나오게 된다.
3)강황: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2-3번 먹는다. 이담작용, 담낭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다.
4)집함박꽃뿌리(백작약), 감초: 집함박꽃뿌리 10g, 감초 6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이 약은 작약 감초탕이라고 하는데 활평근의 경련을 푸는 작용이 있어 담석증으로 오는 경련성 아픔을 멎게 한다.
5)울금, 백반, 감초: 울금과 감초를 각각 10g, 백반 16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위의 방법으로 담석증을 치료하여 효과를 본 경험이 있다.
6)누런 설탕가루:
더운 물에 농도가 좀 진하게 풀어서 한 컵(150-200ml)을 마시고 2분 정도 지나서 다시 한 컵 마시면 아픔이 멎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