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야뇨증(어린이 밤오줌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7-13 14:09본문
<약물치료>
1)소오줌통: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썰어 물에 삶아서 먹인다. 햇볕 또는 불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여도 좋다. 이런 방법으로 3-5개를 해 먹이면 방광의 횡문근 수축작용이 세지면서 오줌을 참았다가 눌 수 있다.
2)닭의 장, 돼지오줌통: 깨끗이 씻은 닭의 장을 햇볕 또는 불에 말려 가루낸 것과 돼지오줌통을 말려 가루낸 것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 한번에 2-4g씩 하루 2번 술에 타서 먹인다. 닭의 장과 돼지오줌통을 깨끗이 씻어 국을 끓이거나 지짐을 만들어 먹여도 좋다. 위와 같은 작용이 있으므로 효과를 본다.
3)연꽃열매, 돼지오줌통: 연꽃열매 15g을 돼지오줌통 안에 넣고 푹 삶아서 한번에 먹인다. 하루 건너 한 번씩 4-5번 먹이면 효과가 난다. 연꽃잎 10g,감초 5g에 물을 넣고 달여서 4살 이상은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인다. 연꽃열매와 잎은 방광의 기능을 좋게 하며 수축작용도 있다.
4)귀뚜라미: 한 마리를 약한 불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한 마리분씩 8-11마리를 먹인다.
5)회향열매, 사마귀알집(상표초): 회향열매 8g, 사마귀알집 20g을 돼지오줌통안에 넣고 약한 불에 말려 함께 가루내서 한번에 5-6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인다.
6)닭의 볏: 한 개를 말려서 물에 달여 먹인다. 거멓게 구운 것을 가루내어 갖풀갑에 넣어 먹여도 좋다. 방광의 수축작용을 조절하여 오줌이 저절로 나가는 것을 막는다.
7)개암풀열매(보골지):
약한 불에 볶아서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한번에 2-3g씩 하루 2-3번 먹인다. 몸을 보하는 작용을 하므로 오줌을 자주 눌 때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