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사용되는 민간요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0-22 10:05본문
기침은 기도안에 생긴 이물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방어적인 반사운동이라고 할수 있다. 아래 기침에 사용되는 민간료법을 소개한다.
무우와 엿:네모나게 썬 무우를 꿀에 재워 병에 넣어 7일정도 랭장고에 보관하면 무우즙과 꿀이 혼합된 액체가 우러나는데 이것을 매일 3회 반컵씩 떠 먹으면 효과가 있다.
무우즙:무우를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갈아 즙을 내여 그대로 마신다.
흰파: 대파의 아래 흰부분을 찧어 헝겁에 싼 다음 코구멍에 대고 숨을 들이 마시면 기침이 멎는다.
도라지 달인 물: 도라지는 건위, 강장의 묘약이다. 음식으로 즐겨 먹으면 좋다. 웬만한 기침은 도라지 말린것을 달여 그 물을 마시면 곧 멈추게 된다.
살구씨: 물에 20~30분 담궜다가 속껍질을 벗겨 버리고 찧은것 10~15그램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기침이 심하게 날 때 먹는다.
검정콩: 2컵을 깨끗이 씻어 하루밤 물에 담구어 두었다가 물 2배량을 넣고 2시간 삶는다. 그 다음 바구니에 콩을 건져 놓고 물을 받아 그 물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기침이 날 때마다 한번에 한컵씩 마신다.
복숭아씨:2배 량의 술에다 1~2일동안 담궜다가 건져내여 말린 다음 가루내여 한번에 3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마늘과 닭알
:기침이 세게 나고 가래가 많이 날 때는 마늘 한개를 삶아 찧어 닭알 한개에 섞어서 한번에 먹으면 효과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