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와 척수, 신경계통의 병 - 히스테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1-06 10:49본문
히스테리 |
▣ 생활 속에서..
⊙ 이러한 신경증은 정신병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 자신은 자신에게 노이로제 증상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책임감이 강한 완벽주의자에게 이러한 신경증에 걸릴 가능성이 많으며 일이나 자기가 속해 있는 환경에 지나치게 적응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너무 심각하게 문제에 파고들지 말고 불가능한 것은 과감히 단념하는 것이 자세가 필요하고 일이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았어도 마음에 여유를 갖고, 휴일에는 스포츠를 즐기거나 취미생활을 하는 등 일을 떠난 시간과 인간관계를 갖는 것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큰 소리로 울거나 화를 내거나 소리 지르거나 하여 마음의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것도 때로는 필요하다.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애정을 갖고 대하도록 한다.
⊙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신경을 많이 써서 피곤함을 느낄 때 감귤 종류나 딸기, 키위, 파파이아 등을 먹으면 머리가 상쾌해지고 가슴이 시원해진다. 특히 과일 중의 비티민C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능력이 있고 과일 중의 항콜레스테롤 작용도 하므로 마음은 진정시키는 데에는 최고의 식품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과일은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많이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 새벽이슬 밟기, 물논 밟기 ; 매일 아침 새벽에 일어나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맨발로 풀밭이나 잔다밭 위를 걸어다니면서 이슬에 발이 젖도옥 한다. 이슬의 차가운 감각을 머리 속까지 받으면서 매일 아침 20분간 밟으며 돌아다니면 기분이 매우 상쾌해진다. 또 새벽에 맨발로 물논에 들어가 흙을 밟으면서 20~30분씩 뛰어 다니는 방법도 새벽 이슬을 밟는 것과 같이 매일 실시하면 좋다.
⊙ 솔잎, 박하잎베개 ; 그늘에 말린 솔잎과 박하잎을 9 :1의 비율로섞어 베개를 만들어 늘 베고 잔다. 한번 만든 베개는 2~3일마다 속을 바꾸어 넣는다. 이렇게 하면 잠이 잘 오고 깊이 잔다.
▣ 약재를 이용하여..
⊙ 대추, 감초, 밀 ; 대추 7개, 구감초 38g, 밀 15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이 약은 예로부터 감맥대조탕으로 장조증에 널리 쓰이던 약으로서 잘 놀라고 슬퍼하고 울며 잠을 잘자지 못하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말라 하며 심하면 논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조울병, 신경증, 정신분열병, 신경쇠약증에도 쓴다.
⊙ 연꽃씨 ; 연꽃씨를 더운 물에 담근 후에 굵은 껍질을 벗겨내고 반으로 쪼개면 속에 파란 심지가 있는데, 그 심지를 뺀 다음 잘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볶아서 가루를 내어 냉장보관하고 한 번에 4~6g씩 온수로 끼니 사이에 먹는다. 또는 20~30g을 물에 달여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연꽃씨에는 진정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어 강심, 진정작용을 하며 특히 가슴이 두근거리고 수면장애를 개선시키는 작용이 강하다.
⊙ 오미자, 백주 ; 오미자 50g을 백주 500㎖에 7일간 담가 두었다가 한 번에 한 잔씩 하루에 두 번 먹는다. 혹은 오미자 40개를 쪄서 설탕물과 함께 먹는다.
⊙ 사과껍질, 배껍질, 설탕 ; 사과껍질이나 배껍질을 썰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설탕을 약간 넣어 오래 끓인다. 이런 시럽을 만들어 두었다가 차 대신 하루에 몇 번식 물에 타서 마신다.
⊙ 파, 무즙, 간장 ; 신경쇠약으로 불면증에 걸리고 마음이 항상 불안하며 하찮은 일로 쉽게 흥분하는 등의 경우에는 잘게 썬 파에 무즙과 간장을 넣어 반찬으로 먹거나 그냥 먹어도 좋다.
⊙ 도인, 검은참깨, 뽕잎 ; 도인 50g, 검은참깨 50g, 뽕잎 50g을 가루내어 물로 반죽하여 5g이 한 알이 되게 하여 한 번에 15g씩 하루에 두 번 먹어주면 신경이 허약하여 기억력이 저하되고 불면증과 꿈이 많아지거나 식욕부진 등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 기린초, 꿀, 돼지염통 ; 작은 남비에 돼지염통 1개를 넣고 그 둘레에 기린초를 가득 채워 넣은 다음 끓은 물에 꿀을 풀어 돼지염통이 다 잠기도록 붓고 뚜껑을 닫아 가마에서 쪄 익혀 염통만을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이 약은 진정효과가 있어 전간이나 정신분열증에도 쓸 수 있다.
▶기린초 ; 쌍떡잎식물로 이판화군 장미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야의 바위 곁에서 자란다. 높이는 5∼30cm이며, 뿌리줄기는 매우 굵고 원줄기의 한군데에서 줄기가 뭉쳐나며 원기둥 모양이다.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선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거의 없고 육질(肉質)이다. 6∼7월에 노란꽃이 취산꽃차례[聚揀花序]로 꼭대기에 많이 핀다. 꽃잎은 바소꼴로 5개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은 바소꼴의 줄 모양으로 5개이며 녹색이다. 수술은 10개이고 암술은 5개이다. 연한 순은 식용한다. 한국(경기·함남)·일본·사할린·쿠릴·캄차카·아무르·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산조인(멧대추씨) ; 25~3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진정작용이 있어 정신적 흥분을 억제하며 잠을 잘 자게 한다. 또 산조인 볶은 것 25g에 감초 7.5g, 지모, 복령, 천궁 각각 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두 번 먹어주면 신경이 쇠약하여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우며 잠이 오지 않는 증상을 개선시킨다.
⊙ 쥐오줌풀 ; 25~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이 약은 강한 진정작용이 있어 정신적 흥분을 억제한다.
▣ 또 다른 방법들..
⊙ 뜸치료 ; 내관혈(손목뼈마디 안쪽 가로간 금의 중간점에서 2치 위로 올라가 두 힘줄 사이)와 합곡혈(첫째손몸뼈와 둘째손몸뼈가 갈라진 곳에서 둘째손몸뼈 기슭을 따라 손가락 쪽으로 1치 되는 곳)에 녹두알 크기의 뜸봉으로 한번ㅇ에 5~7장씩 7일 동안 뜸을 뜬다.
⊙ 수기치료
● 뇌호혈 ; 뒷머리뼈의 두드러진 곳(후두결절)에서 5푼 위로 올라가 오목한 곳에 두 엄지손가락을 겹쳐 대고 15초씩 4번 누른다. 처음 2번은 수직으로, 다음 2번은 위로 향하게 누르는 것이 더 효과있다. 진정작용이 나타난다.
● 어깨와 목경계점 ; 양쪽 어깨외 목의 경계점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배꼽 방향으로 15초씩 3~4번 내리누르고 문지른다. 그러면 진정작용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