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약재 - 곡물, 과일, 채소류 -냉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1-24 10:39본문
▣ 성분과 약성
초봄에 구수한 냉이 국을 먹으며 우리는 봄 냄새를 흠씬 맛본다. 봄이 오면 어김없이 새싹이 돋는데 그 중 가장 서민적인 나물이 냉이이다. 자연계가 창조한 식물과 동물의 대응관계는 미묘하게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이는 봄이 되면 사람의 몸은 겨울의 동면 상태에서 활동기에 들어가게 되므로 많은 비타민이 필요하게 된다.
봄이 되면 노곤하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사람이 많다. 봄을 탄다는 말이 바로 그것인데 그 이유의 하나가 비타민 부족에서 오는 경우이다. 생리적으로 필요한 비타민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봄나물이고 특히 냉이에 많이 들어있다. 채소 중에서 단백질의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의 하나다. 칼슘의 함량이 많고 철분이 많은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그런데 문제는 비타민에 있다. 열에 약한 비타민B1이나 비타민C는 국으로 끓이면 많은 양이 파괴되나 A와 B2는 파괴되는 양이 아주 적다. 특히 비타민A는 냉이의 잎 속에 많은데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가 6000I.U.이므로 냉이를 100g만 먹으면 하루에 3분의 1은 충당이 된다.
비타민은 약품으로 먹는 것 보다 식품으로 여러 가지 것이 골고루 든 것을 먹는 것이 몸 안에서의 이용률이 높고 부작용이 없어 좋다.
▣ 활용법
⊙ 냉이 국
식품이란 영양소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기호성도 매우 중요하다. 냉이 국의 그 구수한 향미는 직접 영양가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입맛을 좋게 하기 때문에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전체적인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구실도 한다.
[만드는 법]
① 멸치 국물을 만든다.
② 손질한 냉이를 찢어서 된장에 무친다.
③ 멸치국물에 냉이를 넣고 마늘과 간장으로 간한다.
⊙ 냉이 차
한의학에서는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쓰는데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풀로 쓴다. 말린 것은 쓰기에 앞서서 잘게 썬다. 약효는 비장을 실하게 하며 이뇨, 지혈, 해독 등의 효능이 있어 비위 허약, 당뇨, 소변불리, 코피, 월경과다, 산후출혈, 인질 등에 처방한다. 냉이 차는 고혈압, 설사, 하혈, 해독, 빈혈에 효험이 있다.
[만드는 법]
① 냉이 뿌리를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보관한다.
② 적당량의 냉이뿌리를 주전자에 넣고 센 불로 끓이다가 다시 약한 불로 끓인다.
③ 냉이 뿌리가 우러나면 건더기를 걸러낸다.
④ 찻잔에 물을 따라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