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약재 - 곡물, 과일, 채소류 - 녹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1-24 10:48본문
▣ 성분과 약성
녹두는 팥과 비슷한데 콩 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재배작물이다. 빛깔이 이름처럼 고운 초록색이며 알이 잘고 귀한 곡물이다. 인도가 원산지로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잎은 한 꼭지에 3개씩 나고 여름에 노란 꽃이 핀다. 열매는 둥글고 긴 꼬투리로 되어있는데 익으면 검어지고 그 안에 녹색의 작은 씨가 들어있다. 녹두는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으나 백 가지 독을 푼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는 로이신, 라이신, 발린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나 메치오닌과 트립토판, 시스틴 등은 적은 것이 결점이다. 지질의 양이 적기는 하나불포화 지방산이 리놀산과 리놀레인산이 주성분을 이루기 때문에 질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효소의 종류로는 뉴클레아제, 우레아제, 인벨타제, 아밀라제 등이 있어 비교적 소화성도 좋은 식품이다.
「식료본초」를 보면 원기를 돋구어 주고 오장을 조화시켜 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본초비요」에는 녹두는 열을 없애고 독을 풀어주며 소변을 이롭게 한다고 되어 있으며 또 설사와 소갈에도 좋다고 되어있다. 「천금식치」에도 녹두는 몸 안의 열을 다스리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복수에도 효과가 있다고 되어있다.
녹두는 나물로 기르면 성분이 달라진다. 비타민A는 2배, 비타민D는 30배, 비타민C는 40배 이상이나 증가한다. 물론 단백질은 분해되어 아르기닌, 아스파라긴산 등의 비단백질이 많아지고 당질의 양은 급격히 떨어진다. 녹두를 잘 먹지 않는 외국 사람들도 녹두나물인 숙주나물은 잘 먹는다.
녹두는 피로회복,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 헐었을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 눈을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위를 이롭게 한다. 계절적인 질병과 약 중독도 치료할 수 있다. 식사로서도 유익하고 약용으로도 통용된다. 녹두는 또한 땀이나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에도 좋은 식품이다. 땀띠나 여드름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녹두를 갈아 미지근한 물에 풀어서 잠자기 전에 얼굴을 깨끗이 씻은 다음 이것을 얼굴에 골고루 바르는 일을 계속하면 효과적이다.
▣ 활용법
⊙ 녹두건강음료
냉장고에 만들어 보관해 두고 수시로 마시면 건강음료로 아주 좋다.
[만드는 법]
① 녹두를 물에 넣어 몽근한 불 위에 얹어 놓고 녹두가 다 풀어질 때 까지 삶는다.
② 삶은 다음 자루 같은 것에 넣고 짜면 녹두 물이 나온다. 꿀을 넣어 먹거나 약간의 박하를 넣으면 맛도 훌륭하다.
⊙ 녹두 빈대떡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우어 주는 빈대떡은 영양적으로 매우 훌륭한 것이라 할수 있다. 녹두에 부족한 메치오닌, 트립토판을 돼지고기 등으로 보강해 주어 좋은 것이다.
[만드는 법]
① 녹두를 준비하여 미지근한 물에 3~4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 후 껍질이 벗겨지기 시작하면 손으로 비벼가며 껍질을 벗긴다. 멥쌀도 씻어서 충분히 물에 불린다.
② 돼지고기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납작하게 썰고 소금, 후추,다진 마늘로 골고루 양념해 둔다.
③ 고사리는 억센 줄기를 떼어내고 4cm 정도 길이로 짧게 다듬어 놓는다.
④ 도라지는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물기를 짜고 짧게 썰어 소금, 후추, 다진 마늘로 무쳐 놓는다.
⑤ 김치는 속을 빼고 물기를 꼭 짠 후 잘게 썰고 파는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⑤ 믹서에 껍질을 벗긴 녹두와 불린 쌀을 넣고 갈아질 정도로만 물을 부어가며 곱게 갈아낸다.(물이 너무 많아 질척해지면 부칠 때 반죽이 모양이 퍼져 흐트러진다.)
⑥ 녹두와 맵쌀을 간 것에 무친 나물과 김치를 넣고 저은 후 소금으로 간을 낸다.
⑦ 반죽을 한 국자씩 떠놓고 둥글게 모양을 잡은 후 돼지고기와 파를 얹고 그 위에 다시 반죽을 덮어 준다.
⑧ 다 지져지면 살짝 식히고 먹을 때에는 양념장과 함께 낸다. 녹두빈대떡은 도톰하게 부치는 것이 맛이 있다.
▣ 주의사항 및 활용예
※ 주의사항
녹두는 몸을 차게 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해열, 고혈압, 숙취에는 매우 좋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