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약재 - 곡물, 과일, 채소류 - 양배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3-26 10:27본문
▣ 성분과 약성
양배추는 위의 점막을 지켜주고 위궤양이나 위염을 개선하여 암까지 예방해 준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져 있다. 양배추의 이와 같은 건위작용이 위장약 성분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양배추는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채소로서 각종요리에 널리 이용될 뿐 아니라 생식을 하는 데에도 알맞은 식품이다.
양배추에는 암을 막아주는 비타민C가 많아서 매우 유용한 식품이다. 양배추를 부엌의 비약이라고도 한다.양배추는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인데 칼슘이 우유 못지않게 잘 흡수된다. 양배추 200g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섭취가 가능한 셈이다.
양배추에 특유한 냄새가 나는 것은 유기질 유황이 들어있어 익히면 냄새가 더 심하게 되는데 이때 식초를 치면 그 냄새가 잘 없어진다.단백질로는 아미노산 중 생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아 발육기 어린이에게는 매우 훌륭한 식품이다.
당분으로는 포도당과 설탕이 들어 있고 잎의 녹색 부분에는 비타민A, 흰 부분에는 비타민B와 C가 많다. 또한 칼륨,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데 양배추를 끓이면 이러한 유효성분이 우러나 국을 끓여 먹는 것도 좋다.
양배추에는 여러가지 성분중 특히 비타민U가 많다. 비타민U는 항궤양성 비타민이라고 한다. 궤양성 짓부름을 치료하고 세포를 강화한다. 단, 열을 너무 가하면 이 비타민은 파괴되므로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다. 양배추를 첨가한 식품이 여러 가지 동물실험에서 궤양 발생을 저지한다는 연구 발표는 이미 1948년의 일이다. 비타민U의 대표적인 효과는 아래와 같다.
1.위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염 등의 자각증상을 개선한다.
지방간을 개선한다.
2.동맥경화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3.단백질 대사작용이 있으며 간장 기능을 개선한다.
4.건강한 위 점막세포는 약 일주일 단위로 재생된다. 하지만 계속된 염증으로 점막세포가 파괴되면 그 회복을 다그치려고 세포분열의 속도가 너무 빨라져서 돌연변이가 생기기 쉽다. 이는 암 발생의 원인이 된다. 평소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위의 점막이 보호돼 염증을 막아준다.
▣ 활용법
⊙ 삶은 양배추
삶아서 먹으면 위장이 약한 사람도 소화가 잘 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만드는 법]
① 양배추를 씻어 4등분한다. 이때 속심도 잘라내지 않고 함께 쓴다.
② 냄비에 넣고 양배추가 반 정도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물 대신 사골이나 미역을 넣어 끓여도 좋다.
③ 중간불로 약 5 분간 삶는다.
④ 건진 양배추를 식초간장, 양념간장을 찍어 먹는다. 하루 양배추 한 통의 1/8을 먹으면 적당량.
⊙ 양배추 주스
미용건강식이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가벼운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는 강정식이다.
[만드는 법]
① 양배추는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서너장 씻는다.
② 사과나 당근, 레몬 등 과일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함께 넣고 즙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