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약재 - 곡물, 과일, 채소류 - 완두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3-26 10:34본문
▣ 성분과 약성
완두는 콩 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중앙아시아와 중근동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봄에 백색 또는 자색의 나비모양의 꽃이 피고 꼬투리 속에 씨앗이 생긴다. 이 씨앗을 완두라 한다. 말린 완두콩에는 단백질이 21%, 전분이 60% 가량 들어 있어 콩 다음으로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완두는 고대 이집트왕인 투탄카멘의 왕릉을 발굴했을 때 그 부장품 속에서 발견되기도 하였다던 채소로, 비타민C는 토마토의 3배나 되며, 카로틴이나 당질도 많은 녹황색 채소로 글루타민산이 대단히 많은 것이 특징인데, 채소 중에서 많기로 알려진 토마토의 6배나 된다고 한다.
콩보다 맛이 좋고 질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혼식용으로 널리 이용된다. 꼬투리째 먹는 풋콩은 영양식품으로 우수한 것이다. 단백질이 6.7%나 들어있고 그것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성장을 촉진하고 정자를 만드는데 크게 관계되는 라이신과 아지닌이 많다.
그 밖에 비타민B1, B6, 비오틴, 콜린, 엽록소 등이 풍부하다. 콜린은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계되는 비타민으로 오랫동안 이것이 부족되면 간에 지질이 쌓이게 되어 간경변을 일으키게 된다. 특히 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콜린이 많은 식품을 먹는 것이 좋을 것이다. 콜린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달걀, 콩가루, 풋완두, 시금치 등이다.
한방에서는 완두콩이 설사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전하고 있다. 장 질환이 원인인 심한 설사, 장 점막 흡수 불량에 의한 붉은 변 등에 효과가 있다. 완두는 영양가가 매우 높아 식용식물 중에서 빛나는 식품이 아닐 수 없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습을 빼주므로 비위가 허한 사람에게 특히 좋다. 쇠약한 사람에게는 건위강장이 될 뿐 아니라 양기를 보하는 특별한 효력을 갖고 있다. 진액을 보충하여 갈증을 해소해주므로 위의 음액이 부족하여 갈증을 자주 느끼는 사람에게도 좋다.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으며 기혈을 보충해주므로 모유를 먹이는 산모에게도 좋다.
▣ 활용법
⊙ 완두콩 밥
완두콩을 섞어 밥을 지을 때 더욱 맛있게 밥을 짓는 요령은 완두콩을 미리 까두지 말고 밥을 짓기 직전에 까서 넣도록 하는 것이다.
[만드는 법]
① 쌀을 절반쯤 안친 다음 거기에 완두콩을 넣고 다시 그 위에 쌀을 덮어 밥을 짓도록 하며 밥물은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이 잡도록 한다.
② 뜸을 들일 때는 평소보다 조금 더 시간을 들이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맛도 좋아질 뿐만 아니라 완두콩의 빛깔도 변하지 않아 먹음직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