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이로운 차 - 태음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09-08 09:59본문
■ 태음인
태음인은 간이 크고 폐가 작으며 허리 부위의 형세가 성장하여 서있는 자세가 굳건하다.반면에 목덜미 기세가 약하다. 키가 큰 것이 보통이고 작은 사람은 드물다. 대개는 살이 쪘고 체격이 건실하며 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하다. 성격은 꾸준하고 침착하며 무슨 일이든 시작한 일, 맡은 일을 이루어 성취하는 데 장점이 있으며 어느 곳에서나 잘 적응하는 재간이 있다.
태음인은 땀구멍이 잘 통하여 땀이 잘 나오면 건강하다.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해서 심장병·고혈압·중풍·천식 등에 걸리기 쉽고 지방질이 많은 식품은 좋지 않다. 고단백질의 식품이 좋고, 채소류·해물류가 좋고, 자극성 있는 조미료나 닭고기·개고기는 해롭다.
폐에 발산하는 기운이 적고 간에 모아 들이는 기운이 많기 때문에 안으로 열이 쌓이기 쉬우므로 항상 소변과 대변을 잘 소통하게 하여야 한다.
허약한 폐의 기운을 보하는 약재
맥문동, 오미자, 산약, 길경(도라지), 우황, 황금, 상백피, 행인, 마황, 의이인, 황율, 웅담, 원지
주의해야 할 약재
감수(가슴이 조이며 답답하며 아플 수 있음), 계지(발진이 생길 수 있음), 영사(구갈이 생길 수 있음), 석고(손발이 궐랭하게 될 수 있음),시호(땀이 멎지 않을 수 있음), 황백(소변이 나오지 않을 수 있음)
◈ 약차의 적용
율무차, 현미차, 칡차, 땅콩차, 도라지차, 더덕차, 미역차, 다시마차, 오미자차, 둥굴레차, 맥문동차, 차조기차, 마차, 버섯차, 은행차, 살구차, 매실차, 귤차, 들깨차 등이 몸에 이로움.
보리차, 결명자차, 녹차, 인삼차, 꿀차, 생강차등은 과음하지 않는것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