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넷
공지뉴스쇼핑비즈니스여행부동산출국건강결혼커뮤니티
10 그룹 벼륙시장CEO노트인생노트한인도우미협력매체구인구직지식창
  백두넷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벼륙시장
CEO노트
인생노트
한인도우미
협력매체
구인구직
지식창
 지식창 베스트 10
본란의 취지에 맞지 않거나 도배성 게시물(같은 페이지,동일 내용의 다수 게시물 게재)을 무조건 삭제합니다.
  싱글 남녀들이여 사랑에 세뇌되지 말라!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7-01-20 17:53     조회 : 1793    
  트랙백 주소 : http://baekdunet.com/bbs/tb.php/zhishi/11
싱글 남녀들이여 사랑에 세뇌되지 말라!

우리는 사랑이 없으면 뭔가 크게 잘못된 것처럼 여기도록 사회적 세뇌를 받으며 산다. 
사랑 없이도 행복할 수 있다. 사랑이 찾아올 때는 두려움 없이 받아들이자. 하지만 사랑을 좇느라 인생을 허비하지는 말자.


최근나 혼자 산다미운 우리 새끼  등 혼자 사는싱글남을 소재로 한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다. 

과거 전원일기같은 대가족 중심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지만 요즘은 1인 가구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 대세다. 

1인 가구의 상당수는 결혼 적령기 남녀인데, 그렇다 보니 독신남, 독신녀가 한 마디 말도 없이 혼자 밥 먹는 모습만 나오는혼밥 프로그램도 인기를 끈다.  

통계청의 2016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이 51.9%로 절반을 겨우 넘었다. 

2010년 64.7%, 2012년 62.7%, 2014년 56.8%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싱글 남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는 뭘까.

자식은  재무 리스크  우선 결혼을 꼭 해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이 덜해졌다. 1970년대만 해도 남자가 여자와 성관계를 하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무언, 유언의 압력이 있었다. 

그러지 않았다가 혼인빙자간음으로 형사처벌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 
매춘을 하지 않고 여성과 성관계를 가지려면 결혼을 해야만 했다. 

그런데 지금은 혼전 성관계가 자유롭기에 성관계를 위해서 굳이 결혼할 필요가 없다. 

여성을 둘러싼 여건도 변했다.
 과거에는 여성이 일할 곳이 많지 않았기에 성인이 된 후엔 결혼하지 않고 집에 머물 수 없었다. 

부모, 형제에게 경제적 부담이 안 되려면 어쩔 수 없이 결혼을 해야 했다.
 이젠 여성도 다양한 직업을 갖고 경제적 자립이 가능해졌다. 
혼전 순결이 당연시될 때는 남자와 깊은 관계를 맺게 되면 결혼이 불가피했으나 혼전 성관계가 결혼을 의미하던 시대는 지났다. 


남녀 불문하고 인생에서 자식이 차지하는 비중도 낮아졌다. 

과거에는 평균수명이 짧았다. 20대에 결혼해서 40대 중반이면 자식들이 다 성장했고, 얼마 후 정년퇴직을 하고 60대에 사망했다.
 
삶은 척박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결혼해서 자식을 어른으로 키워내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삶의 목표가 없었다. 

지금은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대를 잇는 것 못지않게 나의 삶이 중요해졌다. 
과거에는 결혼을 해서 자식을 낳아 키운 뒤엔 자식이 부모를 책임지는 걸 당연시했다. 

개인 삶의 상당 부분을 희생하고도 자식이라는 보험을 들어놓으면 자식은 어떻게 해서든 부모를 책임졌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부모에게 자식은 보험은커녕 커다란재무 리스크다.  

불안한 결혼, 안 하고 만다경제 상황도 변했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자산 가치, 특히 아파트 값이 계속 상승했다. 

결혼생활을 하려면 빚을 져서라도 집을 장만해야 했고, 집값도 길게 보면 올랐다. 
혼자 살면서 돈을 허투루 써버리는 사람보다는 결혼한 사람이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었다. 

지금은 대출을 받아도 원하는 곳의 집을 살 수 없다. 집을 사기는커녕 전·월세 보증금을 마련하기도 빠듯하다. 

경제적 안정 없이 심리적 안정을 얻기란 불가능하다. 
정년이 보장된 시대에는 일단 취직만 하면 안심하고 결혼할 수 있었다. 
직장이 조금 불안정하더라도 사람만 성실하면 일용직 노동자라 해도 일이 끊기는 법은 없었다. 지금은 일자리가 없다.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결혼하면 언제 이혼할지 알 수 없다. 
2016년 3월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자료를 보면 남녀 모두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결혼 비율이 높아졌다. 

남녀차별이 심하고 가부장적 태도가 용인되던 시절에는 결혼을 하면 남자는 갑(甲), 여자는 을(乙)이었다. 

그러니 남자는 일단 결혼만 생각하면 됐다. 가정폭력으로 처벌받는 경우도 드물었다. 

남성 위주의 사회이다 보니 여성은 당하고 살면서도 이혼할 수 없었다.
 이혼해도 일할 곳이 없었고 손가락질을 당했다.
 이혼한 뒤 친정에 들어가 살기도 힘들었다. 
남자 처지에선 일단 결혼하면 그 다음을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지금은 세상이 바뀌었다.
 결혼해도 언제 이혼(당)할지 모른다. 불안한 결혼을 하느니 안 하고 만다. 

가부장적 가치가 지배하던 시기에는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은 결
혼하고 아이 낳고 살림하는 것이었다. 

결혼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이 있었다. 
그래서 여자가 나이 들면 설혹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누군가와 억지로 결혼해야만 했다. 

나이 들어 혼자 살면 하자 있는 사람으로 취급받았다. 
지금은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으면 결혼하지 않는다. 
결혼이 늦어지는 데는 개인적인 사정도 일정 부분 작용한다.
 
어려서부터 봐온 부모의 결혼생활이 불행했다면 결혼을 망설이게 된다.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을 보며 자란 여성은 남자와 사랑하고 결혼하는 게 두렵다. 

부모가 싫어서 반항심으로 결혼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부모의 반대로 결혼에 실패한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은 어차피 부모가 반대할 것이라고 여기면서 연애는 하되 결혼 얘기는 안 꺼낸다. 

부모는 자식이 결혼을 안 해서 걱정인데, 사실 자식은 부모 때문에 결혼을 못하는 것이다. 

아들이 데려온 여자, 딸이 데려온 남자는 마음에 안 들어 하면서 자식이 내가 고른 사람과 결혼하기를 원한다면 자녀 결혼은 요원하다. 

예쁜 여자를 좋아하는 아들은 부모가'참한 규수'를 아무리 많이 소개해줘도 결혼할 생각을 안 한다. 

잘 생기고 재미있는 남자를 좋아하는 딸에게 돈은 많지만 나이 많고 배 나온 남자를 소개하면 결혼은 꿈도 꾸지 않는다.
 부모가 관여하지 않고 상관하지 않을수록 자식은 더 빨리 결혼한다. 


낯 가리는 남녀세상에는 성적 소수자도 있고, 이성애자도 있고, 무성애자도 있다.
 여자에게 관심이 없는 남자도 있고, 남자에게 아무 관심이 없는 여성도 있다. 
낯가림이 심한 남녀도 있다. 
이들은 마음으로는 이성을 사귀고 싶지만, 모르는 사람을 소개받아서 사귀지는 못한다. 

오랫동안 알던 사람만 사귄다. 

가령 직장에서 만나 오래 알고 지내던 이와 성관계를 갖지만, 결혼
을 마음먹을 정도로 상대방을 마음에 들어 하진 않는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도 못하고 지금 사귀는 사람과 헤어지지도 않는다.

 누군가 마음에 드는 사람이 나타난다면 결혼하겠다고 생각하지만 마음뿐이다. 

만성 우울증이 있으면 사람도 만나기 싫고 성욕도 없다. 누군가를 만나서 결혼하기는 쉽지 않다. 

낯선 이성에 대한 두려움이 유난히 큰 사람도 있다. 
소개받거나 선을 보는 것 자체가 두렵기 때문에 결혼이 늦어지기도 한다. 

‘性的 기회잃을 수야… 


한 여자에게 얽매이는 것이 싫어서 결혼하지 않겠다는 남자도 있다.
 
결혼하면 다른 여자를 사귈 수 없다. 
물론 연애할 때도 지킬 것은 지켜야 하지만 결혼은 제약이 훨씬 심하다.
 결혼으로 인해 다른 여자를 만날성적(性的) 기회를 잃고 싶지 않다.
 
여성을 유혹해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자신의 남성성을 과시하려는 이들은 한창 젊을 때 결혼하지 않는다. 

결혼하면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남자로서 자신의 가치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정착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여성 중에도 구속받는 것이 싫어 결혼을 늦추는 이들이 있다. 

일할 직장이 있고 함께 시간 보낼 친구들이 있는 동안에는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더욱이 부모의 결혼생활도 불행하다면 두려움은 더 커진다. 결혼이 불행으로 끝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크다.

여성의 조건을 따지는 남성도 많다. 
성적 매력은 있지만 다른 조건을 갖추지 못한 파트너에게 만족하지 못한다. 
사회적 지위가 높거나 부유한 여성을 갈망한다. 

이런 남자는 집안이 좋거나 직장이 탄탄한 여자와 결혼한 뒤 성적 매력을 지닌 여자와 바람을 피우거나 성매매를 해서 추가적인 성적 만족을 추구한다.

 자신이 원하는 좋은 조건의 여성을 유혹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대와는 연애만 할 뿐 결혼은 하지 않는다. 

여성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이상형 남성과 맺어지지 않는 한 연애만 할 따름이다. 

내가 매력 없고 조건이 나쁘더라도 똑같이 매력 없고 조건 나쁜 상대와 결혼할 생각은 없다. 
그게 사람 마음이다. 

그런데 똑같이싱글 라이프를 추구하더라도 남녀는 처지가 다르다. 
남자는 어느 정도 나이가 들어도 결혼할 여성이 가임연령이면 아이를 가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젠가 결혼해서 아이와 가정을 가질 거라는 희망을 놓지 않는다. 하지만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마음이 급해진다.

 가임연령이 지나면 임신할 수 없다. 
남자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만족을 얻는다. 

사회적으로 성공할수록 자신감도 붙는다. 

물론 여성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만족을 얻고 사회적으로 성공할수록 자신감도 붙는다. 

하지만 미혼여성이 사회적으로 성공하면 외로울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다. 가정이 없어서, 자식이 없어서 결핍을 느낄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다. 

그런 선입견에 세뇌됐다면 성공한 여성이라도  자신을 평가절하한다. 

사랑 없이도 행복하다과연 사랑 없는 삶은 불행하고, 사랑하면서 살아야만 행복할 수 있는 것일까.

 단지 사랑이 없을 뿐이지, 결혼을 하지 않았을 뿐이지, 행복한 인생을 사는 사람을 주위에서 많이 만날 수 있다. 

나는 그들에게 절대로 "언제 결혼해?" "좋은 사람 소개해  줄까?" 같은 말을 하지 않는다. 사랑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우리는 사랑이 없으면 뭐가 크게 잘못된 것처럼 여기도록 사회적 세뇌를 받으면서 산다. 
하지만 사랑 없이도 행복할 수 있다. 


오히려 사랑이 인생을 망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사랑이 나를 찾아올 때는 두려움 없이 받아들이자. 하지만 사랑을 좇느라 인생을 허비하지는 말자. 

사랑이 없다고 서러워하지도 말자. 결혼은 하고 싶을 때 하면 되고, 안 해도 된다. 


게시물 11건
나이 먹는다 '시간을 먹는다'와 '늙는다'
중국인, 한국인과   서양인의 차이.. '시간을 먹는다'와 '늙는다'▲ 휴대용 평면 해시계 삼각형 모양 겨냥표는 접을 수 있게 되어 있다. 겨냥표 아래 왼쪽에 지남침이 있다. 지남침은 언제나&…
2018-02-17
일본인이 엿본 이탈리아 상류층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인이 엿본 이탈리아 상류층은 어떤 모습일까<코르시아 서점의 친구들>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과 이탈리아 문학계의 가교 역할을 했던 스가 아쓰코(Suga Atsuko)가 생을 마감하기 6년 전…
2017-03-25
“앞으로 할 행동으로 평판을 쌓을 수 없다.”
“앞으로 할 행동으로 평판을 쌓을 수 없다.”– 헨리 포드말과 행동은 그 사람을 가장 그대로 드러내는 요소 중 하나다. 행실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nbs…
2017-02-11
싱글 남녀들이여 사랑에 세뇌되지 말라!
싱글 남녀들이여 사랑에 세뇌되지 말라!우리는 사랑이 없으면 뭔가 크게 잘못된 것처럼 여기도록 사회적 세뇌를 받으며 산다. 사랑 없이도 행복할 수 있다. 사랑이 찾아올 때는 두려움 없…
2017-01-20
필부지용 / 匹夫之勇
필부지용 / 匹夫之勇 匹 짝 필 夫 지아비 부 之 갈 지 勇 날랠 용겉뜻 : 하찮은 남자의 용기라는 뜻속뜻 : 소인이 깊은 생각 없이 혈기만 믿고 함부로 부리는 용기를&…
2012-11-28
주름 많은 뇌’ 아인슈타인이 천재였던 이유
천재의 대명사처럼 불리는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1879~1955·아래 사진)의 천재성을 설명해주는 단서가 발견됐다고 라이브사이언스닷컴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미국 플로리다주립대 연구진은 이제껏 공개되지 않았…
2012-11-20
그리스 국민들 가장 오래 일하고도 가난한 이유
그리스가 유로존의 골칫거리로 전락한 것은 유로존 다른 국가에 비해 국민들이 나태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다. 그리스 국민들은 게으르고 일하기 싫어한다는 인식은 독일 코미디 프로그램의 소재…
2011-10-19
지피지기(知彼知己) 백전불태(百戰不殆)
지피지기 백전백승이 아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 백전불태(百戰不殆)  적과 나의 상황과 능력을 알고 싸우면  여러 번 싸워도 크게 위태롭지 않다.  지지지천(知地知天) 백전백승(百戰百勝)  민심(民心)을 알고&nb…
2011-09-06
일본인이 잘 사는 이유
일본인이 잘 사는 이유<精神文化의 比較> 1. 한국인은 좋은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자랑으로 알지만,일본인은 평범한 근무복이나 작업복을 입고 다니는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2. 한국인은 호의호식 하는것을 성공으로 알지만,일본인은 공기밥 1사발, 단무지 3개,  김 3 장 정도면충분하다고 여긴다. 3. …
2011-09-05
프랑스·미국·중국 물리친 베트남 명장, 보 구엔 지압
오늘의 베트남 있게 한 ‘전쟁 영웅’ … 프랑스·미국·중국 물리친 명장, 보 구엔 지압보 구엔 지압(武元甲·무원갑)은 신화다. 그의 삶은 역사적 감수성을 자극한다. 그 승리의 신화는 골리…
2011-08-27
왜 유대인을 알아야 하나?
왜 유대인을 알아야 하나?  오늘날 전 세계 인구 69억명 중 유대인은 크게 잡아도 1700만명 정도이다. 이 얼마 되지 않은 숫자의 유대인이 미국과 세계를 실질적으로 지배한다고 말하…
2011-06-22
회사소개    사업제휴    문의안내    업체등록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