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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넷, 교육시장도 꿀꺽, 25조원 넘은 온라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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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06-28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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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넷, 교육시장도 꿀꺽, 25조원 넘은 온라인 교육 
中 온라인교육 플랫폼 이용자수 9000만명 돌파
모바일 인터넷 보급에 따른 이용자수 증가 기대
외국어 학습 인기, 중소도시 교육 수요 충족

 [2017-06-28]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이 동영상 플랫폼(사이트,앱) 발전에 힘입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모바일 인터넷인구 증가에다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이용이라는 매리트 때문에 성장에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 中 인터넷 보급률 증가, 연평균 20% 성장

시장조사업체 아이리서치(iResearch) 집계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7.3% 늘어난 1560억2000만위안(한화 25조원)을 기록했다. 업계 투자 유치 건수 총합은 303건으로, 총 투자금액은 155억위안에 달했다.

아이리서치는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 성장의 주요인으로 ▲인터넷(PC,모바일) 보급 ▲ 편의성 ▲저렴한 비용을 꼽았다.

우선 중국 인터넷 보급률 상승과 관련 기술 발전으로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이 출현, 이용자 각각의 세분화된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을 통한 일대일 대화 방식, 일대다 방식, 실시간 생방송 방식, 사전 녹화 방식 등 다양한 선택지들이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인건비, 임대료 등 각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격경쟁력이 높다. 

또한 동일한 강의를 온라인 송출방식으로 다수의 이용자에게 대량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수업료 책정이 가능하다.

2016년 12월 기준, 중국 온라인 교육 이용자수는 9000만명을 돌파, 2015년 말에 비해 23%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중국 온라인교육 시장이 향후 몇 년간 연평균 20% 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특히 매년 늘어나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 교육시장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의 집계에 따르면, 2016년말 중국 인터넷 이용자(누리꾼) 수는 7억3100만명(보급률 53.2%)이었고, 그 중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3년 연속 10% 이상 증가한 6억9500만명을 기록했다.

더군다나 모바일을 이용하는 경우 PC에 비해 시간과 공간 선택에서 제약을 덜 받기 때문에 ‘진정한 실시간 학습’을 구현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가능해졌다는 얘기다.
 

◆ 저렴하게 원어민과 일대일 대화, 온라인 외국어 학습 인기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는 특히 언어(외국어) 학습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2016년 중국 온라인 언어(외국어)교육 시장 규모는 302억위안으로, 전체의 약 1/5을 차지했다. 아이리서치는 2019년 온라인 외국어학습 시장 규모가 516억8000만위안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관측한다.

외국어 학습시장의 호황에 힘입어 영어 플랫폼(사이트,앱)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상장에 성공하거나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영어 온라인 교육 플랫폼 51Talk(無憂英語)는 지난 2016년 6월 미국 뉴욕거래소 상장에 성공했고, 역시 영어 온라인 교육업체인 tutorabc(기존 VIPABC)는 2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대부분의 온라인 영어 학습 플랫폼은 강사와 학생이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대화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바로 이러한 일대일 방식을 선호함에 따라 온라인 영어학습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의 열기는 관련 업체들의 실적으로도 미루어 알 수 있다. 온라인 영어 교육 플랫폼 51Talk는 2017년 1분기 순매출 1억6000만위안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1% 증가한 수치다. 이 업체는 필리핀출신 7000여명, 유럽∙미주 출신 2000여명의 원어민 강사를 보유하고 있다.

51Talk 장리밍(張禮明)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 중 “인력 가운데 800여명은 전일제 강사지만, 나머지는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해 부업 삼아 원어민 강사로 일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 또한 공유경제의 한 방식”이라고 밝혔다.



중국 중소도시 경제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영어 및 기타 외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詢) 관계자는 “교육 자원이 대도시에 집중된 상황에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하나의 창구가 될 수 있다”며, “중소도시의 교육 수요 역시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에는 기회인 셈”이라고 분석했다.

 홍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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