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
|
[공지]한류 [韓流]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
|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
|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2023-03-12 20:35:40)
|
|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게임' 1…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 간 이어진 '오징어 게임' 신드롬이 일단락됐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내놓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시리즈였다.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넘어 K-콘텐츠 역사를 다시 쓴 작품이었고, 영어가 아닌 언어로…(2022-09-27 21:13:39)
|
|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2022-07-21 16:02:43)
|
|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2022-06-02 12:32:00)
|
|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2022-03-04 13:21:37)
|
|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
|
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2021-12-24 17:28:48)
|
|
이수영 차이나미디어 대표, ‘2021 한류문화대상’ 방송언론…
중국망과 한망(韩网)을 운영하는 ㈜차이나미디어의 이수영 대표이사가 20일 열린 ‘2021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방송언론인부문상을 수상했다.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대표이사 이효진)가 주최하며 복지TV, 더데일리뉴스,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파이낸셜경제, ㈜차이나미디어 등이 협찬한 이번…(2021-12-24 11:26:04)
|
|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 '신지애…
전 세계가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에도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의료 한류' 열풍 속에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다.신지애(辛潔, 중국명·신제)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자다. 그녀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이 보다…(2021-10-22 15:05:46)
|
|
목숨과 맞바꾼 한글사랑
1935년 조선어학회 표준어사정위원들이 현충사를 방문하고 찍은 기념 사진. 표준어사정위원회에는 서울 출신 26명, 경기 11명, 각 도 대표 36명 등 73명의 위원이 참여해 표준어의 어휘를 사정(司正)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한글학회 제공 ‘우리말은 곧 우리 겨레가 가진 정신적·물질적 재산의 총목록이라 할 수 있으니,…(2021-10-08 16:06:01)
|
|
이영애, 20세 연상 '재산 2조 자산가'…
이영애, 20세 연상 '재산 2조 자산가' 정호영과 결혼한 사연 한류스타 이영애 정호영 부부가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을 한 스타 부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3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연중 라이브'의 랭킹 코너 '차트를 달리는 여자'에서는 나이 차이를 극…(2021-08-15 15:03:37)
|
|
한류열풍 올라탄 K-푸드… 작년에만 1600억 수출
김치가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도 위상을 높이고 있다. 26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김치 수출액은 4657만 달러(약 526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중량으로는 1만1181t에 달한다. 지난해 1년동안에는 1억4450만 달러(약 1632억원)의 수출을 기록, 전년 대비 37.6% 고성장했다. 국…(2021-06-01 23:2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