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 성공한 중국 '루이싱' 커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6-18 22:23|

본문

 '파란 사슴' 마크의  루이싱(瑞幸, luckin) 커피가 4개월 만에 130만 회 다운받으며 중국 커피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루이싱 커피 창시자는 올 1월 10억 위안의 자본금을 내걸고 "중국 소비자의 커피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겠다"며 당차게 출사표를 던졌다. 4개월 만에 '13개 도시서 400여 개 매장을 개설하고 500만 컵의 커피 판매량'을 성적표로 내놓으며 스타벅스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탕웨이를 모델로 전격 발탁하면서 젊은 층의 호응을 일으키고 있다. 




루이싱의 마케팅 전략
'4개월 만에 13개 도시에서 525개 매장 신설'한 번개같은 확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루이싱의 마케팅 전략이 주목 받고 있다. 

 
 1) 홍보와 빅데이터, 두 마리 토끼를 잡다

 

루이싱 커피의 창업자 첸즈야(钱治亚)는 차량공유서비스 유니콘기업 UCAR의 전직 COO이다. 그녀가 이끄는 창업팀은 인터넷과 SNS의 홍보효과, 그리고 소셜네트워크에 기반한 데이터를 다루는 고수들이다. 이들은 회사설립 초기부터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챗 광고를 홍보 수단으로 활용했다. 

 

위챗 펑유취안(朋友圈, 한국 카카오스토리과 비슷함)을 수시로 확인하는 도시인들에겐 공중계정을 통해 발송하는 LBS 위챗 광고에 눈길을 주지 않을 수 없다. 그 광고에 'APP 다운시 1잔 무료'라는 정보가 있으면 더욱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고객이 '공짜 커피 한 잔'에 끌려 파란 사슴 앱을 다운하면 루이싱은 한 명의 고객을 확보한다. 

 

그 다음은 '친구에게 추천하기' 행사를 통해 고객군을 확대한다. 앱을 다운한 고객은 SNS 친구에게 한잔을 무료로 증정할 수 있으며 그 증정 받은 친구가 앱 다운 및 주문시 추천한 사람이 무료로 한잔 받을 수 있게 한다. 고객을 '홍보대사'로, 위챗을 '홍보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에 그치면 'UCAR 운영 이제(一姐,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여성)'의 명성에 걸맞지 않는다. 

 

포인트는 이 과정에서 한 잔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 효과와 그 파급효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LBS 위챗 광고를 보낸 후 하루 앱 다운량이 얼마인지, 주로 어느 시간대 많이 다운하는지 등 데이터를 통해 해당 구역 내 주요 고객군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데이터는 매장 콘셉트를 확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2) SPACE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다

 

커피 전문점은 모두 '커피 주문접수대+테이블+소파'로 구성돼 있다. 매장의 크기와 인테리어 풍격에만 차이점이 존재할 뿐이다. 루이싱은 이러한 고정패턴을 깨고 Elite, Relax, Pick Up, Kitchen 등 매장 콘셉트를 4종류로 나눴다. 

 

Elite와 Relax 매장은 비즈니스 상담에 편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매장마다 다르지만 따스한 햇살 아래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소파, 의자, 테이블이 정렬돼 있다. 이 두 가지 매장의 차이점은 매장 인테리어이다. Elite 매장은 루이싱의 기업문화를 돋보기에 홍보한다는 정도이다. 

 

반면, Pick Up 매장은 테이크아웃 커피를 빠른 시간 내 만들어낼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비좁다. 주로 배달업자들이 최단 시간 내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일부 매장엔 앉을 의자조차 없다. Kitchen 매장은 케익 등 소비수요가 있는 고객을 흡인하기 위해 최근 신규 설립한 매장인데 아직 매장 수가 적다. 


 




  3)  고객의 귀차니즘을 해결하다

 

커피 주문 시 복잡한 메뉴판과 컵 사이즈 때문에 귀찮다는 느낌을 한 번쯤을 받을 것이다. 스타벅스를 예로 들면, 컵 사이즈는 중형(Tall), 대형(Grande), 초대형(Venti) 등 3개로 구분한다. 주문 시 중형(Tall)은 중간 사이즈가 아닌 사실상 최소 사이즈라는 점을 꼭 한 번씩 점원으로부터 확인받는다. 또한 조금만 더 보태면 중형 또는 대형 사이즈를 '초대형'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도 어김없이 알려준다. '스타벅스의 Tall 사이즈 문제'는 SNS 상 성토문으로 번질 정도로 중국 소비자의 불만을 사고 있다. 

 

반면, 루이싱 커피는 사이즈 선택지가 없다. 모두 'Tall' 사이즈이므로 고민시간도 줄이고 귀찮게 점원 또는 시스템으로부터 주문을 확인받을 필요도 없다.  

루이싱 커피의 간편한 메뉴는 사이즈에 그친 것이 아니라 가격대도 오직 3종류이다. 아메리카노 21위안, 라떼와 카푸치노는 24위안, 기타는 27위안, 모두 동종 스타벅스 상품보다 가격이 낮다. 

 

  4) 주문은 편하게, 기다림은 짧게 하다

 

줄을 서서 주문해야 하는 스타벅스와 달리, 파란 사슴 앱에서 기호에 맞게 주문할 수 있다. 크림, 설탕량 등도 조절이 가능하며 본인의 기호를 앱에 저장하면 다음 번 주문시 자동적으로 '내 스타일'의 커피를 주문할 수 있다. 결제도 당연히 중국 소비자들이 편하게 알리페이(支付寶)나 위챗페이로 한다. 

 

주문 후 제조완성시간까지 정확하게 알려주고 '완료' 알림이 울리면 카운터에서 QR코드를 스캔하고 테크아웃한다. 모든 과정이 간편하고 기다림은 스마트폰 상 1분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5) 까다로워진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다

 

이벤트 행사로 고객을 유치한 후 맛이 없으면 '커피는 역시 스타벅스', 경쟁자를 위해 광고하는 역효과를 보게 된다. 루이싱 커피는 원두, 머신, 그리고 바리스타까지 글로벌 브랜드에 뒤지지 않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WBC(세계 바리스타 대회)에서 1등한 이탈리아 바리스타 등 3명의 전문가를 초빙해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커피를 연구했다. 또 스위스산 커피머신 SCHAERER를 미국산 PENTAIR 정수기를 매장에 들이고 '커피에 사용되는 물도 신경 쓴다'는 이미지를 부각했다. 

 

최근 3배 임금으로 스타벅스의 바리스타를 스카우트해 또다시 화두에 올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타벅스 1/4의 바리스타가, 고급 핸드드립 커피매장의 1/7의 바리스타가 루이싱 커피로 옮겨갔다. 루이싱 커피는 '맛이 글로벌 브랜드에 뒤지지 않으며 고객님의 대기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커피'를 내걸고 '누가 사랑하지 아니할 수 있는가'광고 문구를 내세웠다. 

 

  6) 쿠폰은 통 크게 쏜다

 

개점 이벤트로 6월 30일까지 '2+1(2잔 구매 시 1잔 무료)', '5+5(5잔 구매 시 5잔 무료)' 행사를 진행 중이다. 24위안짜리 5잔 구매하면 10잔을 마실 수 있는데 1잔당 12위안인 셈이다. 스타벅스의 절반 수준 가격으로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중요한 건 고객들의 쿠폰 구매도 빅데이터로 루이싱 커피의 향후 전략에 활용된다는 것이다.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中 부동산 정책 완화 기대감에 관련주 일제히 ‘급등’ 최근 중국 지방 정부가 잇따라 부동산 규제를 전면 해지하자 정책 추가 완화에 대한 시장 기대가 높아져 부동산 관련주가 일제히 급등세를 보였다.29일 차이신(财新)에 따르면, 29일 부동산주 모든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부동산 개발 관련 건축 자재업, 부동산 관리업도 동반 상승했다.차이신 데이터에 따르면, 29일 종가 기준,…(2024-05-07 19:23:35)
5.1노동절 연휴 항공권 가격 ‘인하’일찍 예매하면 손해? [사진 출처=지무신문(极目新闻)] 노동절 연휴에 미리미리 항공권을 예매했던 사람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노동절 연휴가 임박해 항공권 가격이 오히려 몇 달 전보다 인하되었기 때문이다. 28일 지무신문(极目新闻)에 따르면 올해 노동절 연휴 동안 국내선 이착륙 횟수가 전년 동기 대비 8.99%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민간…(2024-05-01 17:50:53)
중국인도 즐겨먹던 ‘이 약’ 효과 없다? [사진 출처=신문신보(新闻晨报)] 얼마 전 일본 고바야시 제약 붉은 누룩 관련 제품을 먹고 신장 질환 등으로 5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중국에서도 비상이 걸렸다. 이번에는 30년 넘게 배탈, 설사에 흔히 먹어왔던 ‘정로환’이 사실은 약효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했다. 29일 신문신보(新闻晨报)에 따르면 지난 27…(2024-05-01 16:39:35)
中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0여 도시 부동산 ‘이구환신… 인기글 中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0여 도시 부동산 ‘이구환신’ 정책 도입[2024-04-014, 08:34:02] ​[사진 출처=천주만보(泉州晚报)] 중국 부동산 업계에도 ‘이구환신(以旧换新, 옛것을 새것으로 바꿈)’ 바람이 불고 있다.4일 중국증권보(中国证券报)에 따르면, 최근 중국 10여 개 도시 및 지역구가 부동…(2024-04-14 13:33:08)
바이트댄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가치 1위…앤트그룹 가치는 … 인기글 바이트댄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가치 1위…앤트그룹 가치는 ‘뚝’[2024-04-14, 08:07:21] [사진 출처=후룬연구원(胡润研究院)] 중국 부자연구소 후룬(胡润)이 발표한 ‘2024 글로벌 유니콘기업 순위’에서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字节跳动)가 3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다.9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2024-04-14 13:17:27)
베이징, 이혼 후 주택 구매 제한도 조용히 폐지 인기글 [사진 출처=시각중국(视觉中国)] 중국 베이징, 선전이 이혼 후 주택 구매 제한 등 기존 시행된 부동산 규제 정책을 별도의 공지 없이 폐지한 것으로 전해졌다.27일 차이신(财新)에 따르면, 27일 베이징시 주택건설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난 2021년 8월 5일 발표된 공지에 ‘효력 상실’이라는 단어가 등장했고 해당 문…(2024-04-07 16:16:53)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인기글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 알리바바그룹이 앞으로 3년간 한국에 11억 달러(1조 4600억원)를 투자해 현지 물류센터를 설립할 것으로 전해졌다.14일 재련사는 알리바바 비즈니스 전략 문서를 인용해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확장을 위해 추가 투자할 계획이라고…(2024-03-21 13:56:25)
[양회] 中 정부업무보고 요약 인기글 리창(李強) 중국 국무원 총리는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 회의에 정부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1. 지난해 업무 회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2%◊ 식량 생산량 6950억kg◊ 성진(城镇: 도시와 진) 신규 취업자 1244만 명◊ 연간 신규 세수 우대 2조 2000억 위안(약 407조 220억 원) 초과◊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60% 초과◊ 전기차∙리튬배터리∙태양광 제품 수출 거의 30% 증가2. 올해 주요 예상 목표• …(2024-03-21 13:52:21)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인기글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5일 오전 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가 리창 국무원 총리의 정부공작보고를 시작으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7일 중앙CCTV신문(央视网)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정부공작보고에서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중국 경제 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 및 임무를 원만하게 달성했다고 평가했다…(2024-03-10 19:29:27)
中 춘절 후 이직 열기 ‘활활’…3대 인기 업종과 지역별 월… 인기글 춘절 연휴가 끝나고 새 직장을 찾는 젊은 이들이 쏟아지면서 고용시장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최대 생활정보 플랫폼 58통청(58同城)이 ‘2024년 도시 취업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29일 신화사(新华社)는 58통청의 보고서를 인용해 춘절 이후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이 눈여겨보는 직종으로 컴퓨터, 인터…(2024-03-02 23:22:00)
中 춘절 연휴 신규주택 거래량 전년比 20% ‘뚝’ 인기글 부동산 구매 관망세와 여행 열기 고조로 올해 중국 춘절 연휴 기간(2월 10일~17일) 신규주택 거래량이 예년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차이신(财新)은 여러 시장 조사기관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춘절 연휴 기간 신규주택 거래량이 전년도 동기 대비 20% 이상 하락했다고 보도했다.중즈(中指)연구원이 발표한…(2024-02-25 17:27:47)
中 춘절 동안 AI 앵커가 뉴스 진행했다…역사상 첫 전체 … 인기글 중국서 최대 명절 춘제(春節·설) 연휴에 인공지능(AI) 앵커가 저녁 메인뉴스를 진행했다. 13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저장성 항저우TV는 지난 10∼11일 춘제 연휴 기간 동안 저녁 메인 뉴스 '항저우 신원롄보' 진행자를 '샤오위'(小雨)와 '샤오위'(小宇)라는 …(2024-02-16 15:14:42)
춘절 전 1조 위안 유동성 공급 인기글 [사진 출처=차이푸(财富)] 2024년 첫 지준율 인하가 발표되었다. 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은 경제 회복이 모멘텀을 공고히 하기 위해 2024년 2월 5일부터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p 인하하기로 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공고문을 통해 예금 지준율 인하를 통해 “시장에 약 1조 위…(2024-02-07 14:29:58)
中 31省 최저임금 발표… 인기글 [사진 출처=중국 인사부 홈페이지] 중국 인사부가 전국 각 성(省), 자치구, 직할시의 최저임금 현황을 발표했다.22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2024년 1월 1일 기준, 전국 31개 성(省) 가운데 상하이의 월 최저임금이 2690위안(50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시급 기준으로는 베이징이 26…(2024-02-04 15:11:12)
中 미국 제치고 韓 최대 해외직구 수입원 등극 인기글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최대 수입 국가에 등극했다.1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한국 통계청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해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입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26.9% 급증한 6조 756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수입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전년 대비 무려 121.…(2024-02-04 14:58:4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