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유차 업계 잇따라 서비스 중단, 디디추싱 승객피살 파장 일파만파
유사 서비스 디다추싱 등, 순펑처 서비스 중단
당국 안전 규제 감독 강화 공유경제 위축 우려
2018.08.31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차량공유 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잇따른 ‘승객 피살 사건’으로 위기를 맞은 가운데 사태의 파장이 동종업계 전체로 확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4일 3개월만에 두번째 '승객 피살'사건이 발생한 디디추싱은 중국 전역의 순펑처(順風車)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고 사업 모델에 대한 대대적인 재검토에 들어갔으나 사회적 비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디디추싱과 똑같은 사업모델로 영업을 해온 '디다추싱(滴塔出行)' 가오더디투(高德地圖) 등 공유차량 업계 다른 순펑처 업체들도 영업 개선방안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디디추싱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해온 디다추싱은 27일 “안전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야간 순펑처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 회사인 디디추싱도 앞서 지난 5월 사고 직후 위험성이 높은 야간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다.
동종 업체인 가오더디투의 경우 지도 서비스 앱(APP)을 기반으로 한 순펑처 서비스를 사업 개시 5개월만에 중단키로 했다. 지난 3월 가오더디투는 공익적 성격이 짙은 순펑처 서비스를 내놓았다.
가오더디투는 ‘제로(0) 수수료’를 약속하며 기존 서비스와 달리 탑승객과 운전자의 수수료 부담을 없애겠다고 밝혔다.
반면 다른 한편에는 중국 공유차량이 직면한 위기속에서 기회를 찾는 기업들도 있다. 온라인 차량 예약 서비스 업체 서우치웨처(首汽約車)가 대표적인 예다.
서우치웨처는 개인 간 거래 위주의 디디추싱 등과 달리 모든 차량 및 운전자를 기업이 직접 관리한다. 운전자 전문 자격증을 필수로 하는 건 물론 모든 차량은 중국 정부의 심사를 받은 이후 ‘징(京)B(택시 전용)’ 번호판을 사용한다.
이 회사는 또 ▲10분 무료 대기 ▲차량 내 청결 유지 ▲차량 문 열고 닫아주기 ▲항공편 연착시 요금 면제 ▲무료 WIFI 제공 등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를 통해 고객층을 넓혀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개인 차량의 공유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진 만큼 안전보장과 고급서비스를 앞세운 서우치웨처에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기존 디디추싱 소비자가 서우치웨처로 옮겨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디추싱은 지난 5월에 이어 3개월만인 지난 24일 또다시 젊은 여성 승객 피살 사건이 재발하면서 안전 불감증을 질타하는 거센 여론 비난과 함께 창사이래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