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아시아 500대 브랜드’랭킹 공개
2018-09-07
□22개 국가와 지역의 50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정한 2018년 ‘아시아 500대 브랜드’ 랭킹에서 도요타, 중국국가전망, 텐센트(騰訊)가 Top3를 차지함.
- 4~10위 중 중국 브랜드는 하이얼(海爾), 공상은행(工商銀行), 화웨이(華爲), 차이나 생명보험(中國人壽)임.
- ‘아시아 500대 브랜드’ 랭킹 중 중국(홍콩,마카오, 대만 포함) 기업은 209개, 일본과 한국은 각각 141개, 47개임.
□ 금융, 미디어, 식음료, 정보기술 등 선정된 40개 업종 중 금융 관련 브랜드가 58개로 가장 많음.
- 그 외에 미디어 분야(53개), 식음료 분야(44개), 정보기술 분야(37개), 전기전자 분야(28개), 자동차 분야(24개), 유통 분야(23개) 순서임.
- 전문가들 아시아 각국의 과학기술브랜드가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지적함.
□ 유럽경영대학원 지브 카먼(Ziv Carmon) 석좌교수는 강력한 브랜드 구축은 고객의 심리를 꿰뚫어 보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 또한 카먼교수는 아시아 시장 내부에서는 각국 국민의 브랜드 충성도가 떨어져 있다고 지적함.
- 일본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68%로 가장 높았고, 한국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는 60%, 중국은 브랜드 충성도가 이전 대비 뚜렷하게 높아져 45%로 3위를 차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