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온라인으로 ‘장보기’…중국 젊은이들의 새해 맞이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2-04 05:57|

본문

‘사는 곳에서 새해 맞기’가 최근 중국 가장 핫이슈다. 

새로운 방역 상황으로 인해 여러 지역에서 귀향길에 오르지 않고 사는 곳에서 새해를 맞도록 적극 제안하고 있다. 

일부 ‘90허우’(90後: 1990년대 출생자)와 ‘00허우’(00後: 2000년대 출생자)에게는 타향에서 새해를 맞는 일이 처음이기도 하다.특별한 이번 춘절(春節: 음력설)에 젊은이들은 어떤 특별한 새해맞이를 계획하고 있을까? 전자상거래 명절 선물 빅데이터를 통해 그 답을 한번 찾아보자!

고향에 가지는 않지만 어떻게 어른들에게 새해 선물을 전할 수 있을까? 조사 결과, 올해 다수 젊은이들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새해 선물을 구매해 택배로 마음을 전하고 있는데, 다수 누리꾼 사이에서 우스갯소리로 이번 새해 인사 방식을 ‘타오바오(淘寶)식 새해 인사’로 일컫기도 한다.

타오바오 데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새해 녠훠(年貨: 음식·기구·장식품 등 설에 쓰이는 일체의 물건)절’이 시작된 첫날 ‘녠훠’ 관련 검색량이 240% 증가했다. 또 ‘90허우’가 처음으로 배턴을 이어받아 새해 선물 부문 새로운 주력으로 떠올랐고, 톈마오(天貓, 티몰)의 녠훠 축제 주문 비율이 60%를 초과했다.

다수 젊은이들이 부모님 새해 선물로 실용적인 소형 가전제품을 선택했는데, 부모님이 집안일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도왔다. 쑤닝이거우(蘇寧易購) 데이터를 보면, 전기냄비, 오븐, 에어프라이기 등 제품 검색량이 200%에서 800%대로 각각 증가했고,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 면 만드는 기계, 바닥 세척기, 식기 세척기 등 제품의 톈마오 판매량 증가폭은 100%를 넘었다.

올해 춘절, ‘건강 구매’ 또한 다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어른들 새해 선물로 꼽혔다. 징둥(京東, JD) 데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 징둥의 건강식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69% 증가했고, 건강검진 관련 상품권도 꾸준하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밖에 적지 않은 요식업체들도 온라인을 겨냥해 ‘녠예판’(年夜飯: 섣달그믐날 저녁에 온 식구가 모여서 함께 먹는 음식) 선물 세트 시장에 적극 나섰다. 탕궁(唐宮), 즈웨이관(知味觀), 광저우주자(廣州酒家) 등 지역 전통 브랜드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명절 음식 반가공품 선물 세트를 출시하고, 올해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 120여 가지 요리들이 톈마오 마트에 출시되었다.

허마[盒馬: 알리바바(阿里巴巴)의 신선식품 플랫폼]에서도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에 전국의 2000가지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는데, 이 중 지역 특색 새해 선물의 비중이 40%를 초과했다. 저장(浙江) 겨울 죽순, 산시(陜西) 곶감, 쑤저우(蘇州) 바바오판(八寶飯, 팔보반) 등 특색 지역 먹거리들이 처음으로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지의 허마 지점에 진입해 온라인 주문으로 30분이면 집까지 배달 가능하다.

모 배달 플랫폼 데이터에 따르면, 음력 섣달로 접어들면서 명절 음식 검색량이 전년 대비 4배 증가했다. 해당 플랫폼 명절 음식 관련 책임자는 귀향길에 오르지 않고 사는 곳에서 새해를 맞는 추세로 인해 반가공 제품 명절 음식과 1인용, 2인용 셋트 메뉴들이 1∙2선 도시 젊은 소비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젊은이들은 장바구니에 어떤 ‘녠훠’를 담았을까?

징둥 플랫폼 데이터를 보면,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 ‘95허우’ (95後: 1995년~1999년 출생자), ‘00허우’ 젊은 소비층의 거래 액수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이 중 ‘95허우’가 가장 선호하는 새해 선물 순위를 보면 베이커리, 과일, 유제품 냉음료, 애니메이션 캐릭터 피규어, 건강보조식품 순이다.

스마트 제품을 대표로 하는 ‘디지털 새해 선물’ 역시도 인기다. 요리와 밥을 따뜻하게 해주는 해동기와 음성 인식 스마트 주전자와 스마트 거울도 등장했다. 올해 톈마오 징링은 20여 개 스마트 가구업체와 제휴해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에 60여 가지 ‘디지털 새해 선물’을 선보여 그 판매량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90허우’ , ‘00허우’층의 소비가 가장 높다.

이 밖에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 생방송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녠훠’를 구매하는 중요한 방식으로 자리매김했다. 데이터를 보면, 현재까지 타오바오 생방송의 ‘온라인 새해 녠훠절’ 기간 거래 및 하루 생방송 횟수가 전년 대비 모두 150% 넘게 증가했다. 

(번역: 조미경)

원문 출처: 신화망(新華網)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 알리바바그룹이 앞으로 3년간 한국에 11억 달러(1조 4600억원)를 투자해 현지 물류센터를 설립할 것으로 전해졌다.14일 재련사는 알리바바 비즈니스 전략 문서를 인용해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확장을 위해 추가 투자할 계획이라고…(2024-03-21 13:56:25)
[양회] 中 정부업무보고 요약 리창(李強) 중국 국무원 총리는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 회의에 정부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1. 지난해 업무 회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2%◊ 식량 생산량 6950억kg◊ 성진(城镇: 도시와 진) 신규 취업자 1244만 명◊ 연간 신규 세수 우대 2조 2000억 위안(약 407조 220억 원) 초과◊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60% 초과◊ 전기차∙리튬배터리∙태양광 제품 수출 거의 30% 증가2. 올해 주요 예상 목표• …(2024-03-21 13:52:21)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5일 오전 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가 리창 국무원 총리의 정부공작보고를 시작으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7일 중앙CCTV신문(央视网)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정부공작보고에서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중국 경제 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 및 임무를 원만하게 달성했다고 평가했다…(2024-03-10 19:29:27)
中 춘절 후 이직 열기 ‘활활’…3대 인기 업종과 지역별 월… 춘절 연휴가 끝나고 새 직장을 찾는 젊은 이들이 쏟아지면서 고용시장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최대 생활정보 플랫폼 58통청(58同城)이 ‘2024년 도시 취업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29일 신화사(新华社)는 58통청의 보고서를 인용해 춘절 이후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이 눈여겨보는 직종으로 컴퓨터, 인터…(2024-03-02 23:22:00)
中 춘절 연휴 신규주택 거래량 전년比 20% ‘뚝’ 인기글 부동산 구매 관망세와 여행 열기 고조로 올해 중국 춘절 연휴 기간(2월 10일~17일) 신규주택 거래량이 예년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차이신(财新)은 여러 시장 조사기관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춘절 연휴 기간 신규주택 거래량이 전년도 동기 대비 20% 이상 하락했다고 보도했다.중즈(中指)연구원이 발표한…(2024-02-25 17:27:47)
中 춘절 동안 AI 앵커가 뉴스 진행했다…역사상 첫 전체 … 인기글 중국서 최대 명절 춘제(春節·설) 연휴에 인공지능(AI) 앵커가 저녁 메인뉴스를 진행했다. 13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저장성 항저우TV는 지난 10∼11일 춘제 연휴 기간 동안 저녁 메인 뉴스 '항저우 신원롄보' 진행자를 '샤오위'(小雨)와 '샤오위'(小宇)라는 …(2024-02-16 15:14:42)
춘절 전 1조 위안 유동성 공급 인기글 [사진 출처=차이푸(财富)] 2024년 첫 지준율 인하가 발표되었다. 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은 경제 회복이 모멘텀을 공고히 하기 위해 2024년 2월 5일부터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p 인하하기로 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공고문을 통해 예금 지준율 인하를 통해 “시장에 약 1조 위…(2024-02-07 14:29:58)
中 31省 최저임금 발표… 인기글 [사진 출처=중국 인사부 홈페이지] 중국 인사부가 전국 각 성(省), 자치구, 직할시의 최저임금 현황을 발표했다.22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2024년 1월 1일 기준, 전국 31개 성(省) 가운데 상하이의 월 최저임금이 2690위안(50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시급 기준으로는 베이징이 26…(2024-02-04 15:11:12)
中 미국 제치고 韓 최대 해외직구 수입원 등극 인기글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최대 수입 국가에 등극했다.1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한국 통계청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해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입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26.9% 급증한 6조 756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수입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전년 대비 무려 121.…(2024-02-04 14:58:46)
노무라 “올해 中 부동산 시장 재고 해소할 듯” 인기글 일본 노무라 증권 수석 경제학자 루팅(陆挺)이 지난 6일 칭화대에서 열린 중국 및 세계 경제 포럼에서 올해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어려움과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해 밝혔다.8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루팅은 올해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어려움으로 ▲소비 성장률 둔화, ▲부동산 시장 침체 지속, ▲해외 경제 성장…(2024-01-15 17:04:02)
中 집값 하락이 소비 의욕 꺾는다…정부, 저축액 끌어내야 인기글 UBS, 中 집값 하락이 소비 의욕 꺾는다…정부, 저축액 끌어내야 ​ UBS가 중국 부동산의 재고 정리가 2025년 1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재고 정리는 집값 하락을 부추겨 단기적으로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9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UBS 중국 소비재 산업 책임자 펑옌옌(彭燕燕)은 8일 열린 제24회 UBS 중국 세미나에서 올해 중국 소비재 소매 총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5.5% 증가해 2023년 6.5%보다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는 앞서 UBS가 제시…(2024-01-15 16:52:34)
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인기글 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国家主席习近平发表二〇二四年新年贺词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발표 新年前夕,国家主席习近平通过中央广播电视总台和互联网,发表了二〇二四年新年贺词。全文如下: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새해를 앞둔 2023년 12월 31일(현지시간) 중국중앙방송총국(CMG)과 인터넷을 통해 202…(2024-01-02 09:26:12)
中 언론, 중국 화장품 한국서 인기…수출액 190% 급증 인기글 中 언론, 중국 화장품 한국서 인기…수출액 190% 급증 올해 1~8월 한국에 수출한 중국 화장품이 전년도 동기 대비 19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25일 양성만보(羊城晚报)는 최근 물가 상승 영향으로 가성비를 좇는 한국 소비자들이 늘면서 중국 화장품이 각광받고 있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올해 한국 소비자들…(2023-12-31 16:44:55)
훠궈 치약, 장향 라떼…브랜드 간 콜라보가 요즘 대세인 이유… 인기글 마오타이주×루이싱 콜라보 커피 ‘장향(酱香) 라떼’ [사진 출처: 비주얼차이나(Visual China)] 요즘 새로운 마케팅의 수단인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의 틀을 깨는 열쇠 역할을 하는데, 기존 전통 라오쯔하오(老字號: 오랜 역사를 지닌 브랜드)와 새로운 소비 브랜드들이 이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한 때 전성기를 누렸던 렁…(2023-12-19 11:46:32)
中, 온 거리에 ‘바람막이’ 신드롬? 인기글 한 바람막이 브랜드 라이브 방송실에서 BJ가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 ​올 겨울 바람막이가 중국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지난 ‘솽스이’(雙十一∙11월 11일) 쇼핑 페스티벌 기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바람막이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0% 급증했다. 모 소셜미디어(SNS)에서 ‘바람막이’…(2023-12-19 11:27:0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