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10-08 15:03|

본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 3.0시대 변화 多

 

 

최근 밀크티를 주메뉴로 내세우던 차(茶)음료 업체들이 현대 요식업의 인기몰이로 탈바꿈하면서 빠른 확장세의 선두 브랜드뿐 아니라 특색 있는 맛을 내세운 신흥 브랜드가 속속히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인기 밀크티는 먹깨비들의 핫플레이스가 되고 있다.

중국 Mob연구소의 ‘2021년 중국 차음료 업계 통찰 보고’에 따르면,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 바뀌면서 차음료 업계도 여러 차례 뒤바뀌며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밀크티 분말을 사용하던 것에서 프리미엄 찻잎으로, 밀크티만 판매하던 매장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났다. 판매 경로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모든 시장을 커버하며 밀크티 자체를 브랜드 IP로 크로스오버 콜라보레이션하고 있다.

 

상품 리뉴얼 업그레이드 3.0시대, 천연·건강에 주력

 

초기 1.0시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밀크티 분말이 주재료로 판매되었다. 뜨거운 물에 분말을 섞는 제조 방식으로 사람들은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했다.

 이후 2.0시대에 접어들면서 상품은 업그레이드되어 찻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베이스를 만들고 우유, 과일 등을 넣어 맛을 더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 역시 오프라인 매장은 프랜차이즈 시대가 열렸으나 인테리어가 단순했다.

 최근 3.0시대에는 밀크티 판매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면서 매장 분포도 대형 상권을 위주로 이루어졌다. 게다가 개성 있는 인테리어에 신흥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브랜드 IP 구축에 주력했다. 밀크티 자체로 보면 천연·건강에 주력하며 천연 원료와 고품질의 찻잎을 베이스로 우려낸다. 전통 차의 개념을 깬 냉침차, 아이스 드립차가 유행하며 신선한 과일, 푸딩 같은 식감의 선초(仙草) 등을 첨가하여 풍성한 맛을 더했다.

2021년 차음료 업계의 전체 규모는 1000억 위안(약 18조 2000억 원)으로 매장 수는 50만 개를 돌파했다. 또한, 브랜드 파워가 강화되고 거대한 자본이 유입되면서 향후 5년간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빠른 속도로 확장한 차음료 매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 2만 개 매장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2021년 다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한다.

 

IP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의 색다른 변신

 

앞으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서 밀크티 한 잔을 주문하는 일이 미래인들이 밀크티를 구매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차음료 업계 상품은 이미 고도로 동질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신상품의 출시가 잦아지고 커피, 디저트 등 영역으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 구매를 넘어서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주요 구매 채널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 기간 오프라인 채널이 막히면서 2020년 온라인 주문율이 70%에 달했다. 이는 차음료 업계의 디지털화를 불러일으키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앞으로 브랜드 협업, 팝업 행사 등 브랜드 마케팅이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차음료 브랜드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와 인민일보 뉴미디어는 공동으로 인기 메뉴 레드석류차를 출시했다. 시차(喜茶)는 도브, 키엘 등 스킨케어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시차는 ‘아이스 버스’, ‘버블 버스’등을 콘셉트로 팝업 스토어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나이쉐더차는 도브 초콜릿과 함께 방탈출 팝업 스토어를 만들었다.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 직장인, 여성 비율 10명 중 6명

 

차음료 업계의 주요 소비자는 젊은 여성이며, 또한 여성 대부분이 직장을 다니며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다.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저당류 제품을 선호하며, 쇼핑을 할 때 밀크티를 가장 자주 소비한다. 또한 그들은 식감과 안전을 중시한다. 통계에 따르면, 차음료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여성이며, 18~34세 소비자가 70%를 차지하며 이들 대부분은 화이트칼라다. 월수입 3000~10000위안의 이들은 매월 평균 2~3회 밀크티를 소비한다. 맛으로는 밀크티, 과일차를 가장 선호하며 펄, 치즈 토핑, 타로펄이 가장 사랑받는 부재료 TOP3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차음료 브랜드는 지속해서 디지털화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매장 운영, 원재료 공급 및 회원 관리 등이 전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기업은 신규 시장을 모색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전망이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중국, 부동산 시장 안정화 정책 강화…‘집값 회복’ 기대 인기글 [사진 출처= 펑파이신문(澎湃新闻)] 최근 중국 지방정부들이 잇따라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을 내놓으며, 부동산 시장의 ‘가격 회복’ 흐름을 공고히 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증권일보(证券日报)에 따르면, 18일 광동성 자오칭시(肇庆市)는 ‘자오칭시 자유고용자 주택공적금 납입·사용 관리법’을 발표해 자영업자와 …(2025-08-27 12:39:42)
연길공항 3개월간 폐쇄… 장춘 환승 시 교통보조금 107.5… 인기글 연길공항 3개월간 폐쇄… 장춘 환승 시 교통보조금 107.5元 지원[2025-08-27, 17:24:07] [사진 출처=중국민용항공망(中国民用航空网)] 15일 중국길림망(中国吉林网)에 따르면 연길 조양천 국제공항이 활주로 안전 보강을 위해 8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 약 3개월간 임시 폐쇄에 들어간다. 이 기…(2025-08-27 12:28:50)
중국 특사단 "만나는 사람마다 한국내 반중정서 우려...한한… 인기글 중국 특사단 "만나는 사람마다 한국내 반중정서 우려...한한령 해제는 시간 더 필요"기사입력 : 2025년08월27일 08:01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재명 대통령의 중국 특사단 단장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한 박병석 전 국회의장이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특사단은 24일부…(2025-08-27 12:05:01)
“美 대중제재가 오히려 中 기술자립 가속화” 인기글 “美 대중제재가 오히려 中 기술자립 가속화”2025년도 제3회 한중과기포럼 개최'중국 양자컴퓨터의 혁신과 성과' 주제​ 2025년도 제 3회 한중과기포럼에서 '중국 양자컴퓨터의 혁신과 성과 '에 대해 강연하는 김기환 교수. [이나연 재외기자]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KOSTEC, 센터장 김준연)는 지난 8월3일 오후, 베이징시…(2025-08-12 17:28:21)
칭화대 합격생에 장학금 100만 위안 수여한 고등학교 화제 인기글 칭화대 합격생에 장학금 100만 위안 수여한 고등학교 화제[2025-08-11, 19:36:54] [사진 출처=지우파이신문(九派新闻)] 중국 광시성의 한 고등학교가 칭화대에 합격한 여학생에게 100만 위안, 우리 돈 약 1억 9000만 원에 달하는 장학금을 수여해 화제다. 11일 지우파이신문(九派新闻)에 따르면, …(2025-08-12 16:45:03)
혼수 상태 빠졌던 소녀, 대학 합격 통보에 깨어난 감동 사연… 인기글 혼수 상태 빠졌던 소녀, 대학 합격 통보에 깨어난 감동 사연![2025-08-11, 13:34:53] 중증 질환으로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던 18세 여고생이 대학 합격 소식을 듣고 기적적으로 깨어났다.29일 중국의 각종 소셜미디어(SNS)에는 허난성의 한 시골마을에서 자란 18세 여고생의 사연에 감동했다는 사연이 …(2025-08-12 16:34:47)
중국 2030세대가 지갑을 열 때, 애국소비 열풍 배후 알고… 인기글 중국 2030세대가 지갑을 열 때, 애국소비 열풍 배후 알고보니​​'베이징 다오샹춘 0호점(北京稻香村零號店, 베이징 전통 과자점) 앞에는 긴 줄이 늘어서고, 국산 스마트폰 플래그십 매장은 학생들로 북적인다. 신중식(新中式) 개량 치파오(旗袍, 중국 전통 복장)는 젊은 세대의 새로운 인기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중국의 …(2025-08-12 16:04:09)
올추석엔 로봇이 부친 전으로 제사, 실험실 나온 로봇, 미래… 인기글 올추석엔 로봇이 부친 전으로 제사, 실험실 나온 로봇, 미래가 현실로 8월 8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해 12일 폐막한 '2025 세계로봇대회'는 '낯선 미래를 가져와 사람들의 눈앞에 펼쳐보인 꿈의 경연 대회였다'는 평가를 받았다.중국 안팎으로부터 200여개 기업, 1500여 개의 AI 로봇이 실험실을 나와 베이징 경제개술…(2025-08-12 15:55:45)
中 온라인 문학 시장 규모 9.6조원…성장률 30% ‘강세’ 인기글 中 온라인 문학 시장 규모 9.6조원…성장률 30% ‘강세’[2025-07-25, 08:28:14] [사진 출처=신화사(新华社)] 지난해 중국 온라인 문학 시장의 매출 규모가 495억 5000만 위안(9조 6000억원)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29.4% 성장률을 기록했다.17일 신화사(新华社)는 중국 음향영상디지털출…(2025-07-25 19:25:27)
中 AI 분야 인턴 ‘하루 100만원’(5000위안) 번다… 인기글 中 AI 분야 인턴 ‘하루 100만원’ 번다… AI 인재 쟁탈전, 연봉 40억![2025-07-25, 08:42:36] [사진 출처= 펑파이신문(澎湃新闻)] 중국의 AI(인공지능)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기술 인재 쟁탈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일부 AI 핵심 기술 인턴직의 일당이 5000위안(약 96만 원), 한 달이면…(2025-07-25 19:19:37)
중국 여성 고객 지갑 여는 마법 열쇠 샤오훙수 인기글 샤오훙수(小紅書, 영문명 레드노트)는 더우인(抖音, 중국판 틱톡)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의 숏폼 SNS 플랫폼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 달 이용자 수는 3억 명에 달했다. 샤오훙수는 SNS 기능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기능이 합해져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쇼츠, 블로그, 쿠팡의 기능이 결합된 형태다.샤오…(2025-07-25 18:59:33)
AI가 바꾼 부의 지도… 바이트댄스 회장 중국 최고 부호 등… 인기글 AI 사업의 급성장에 힘입어 바이트댄스(ByteDance, 字节跳动)의 창업자 장이밍(张一鸣)이 중국의 최고 부호로 등극했다. 중국 경제지 신차이신(新财富)이 24일 발표한 ‘2025년 500인 부자 순위’에서 바이트댄스의 장이밍이 농부산천(农夫山泉)의 종산산(钟睒睒)을 제치고 처음으로 중국 최고 부호 자리에 올랐다. 이…(2025-07-08 20:21:18)
간쑤성 유치원 집단 납 중독 원인… 음식에 식용 금지 물감으… 인기글 중국 간쑤성 톈수이시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납중독 사건에 대해 수사당국은 “원아들에게 제공되는 음식에 식용이 금지된 물감을 칠했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8일 오전, 공안 기관은 “허스페이신(褐石培心) 유치원 원장이자 법정 대표인 주 모 씨와 투자자 이 모 씨가 해당 유치원 주방 직원에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2025-07-08 19:40:19)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인기글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사진 출처=뉴욕타임즈 캡처]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 10가지를 뉴욕타임즈가 정리했다.26일 광명망(光明网)은 뉴욕타임즈 보도 자료를 …(2025-06-11 00:30:11)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 인기글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2025-06-10, 12:29:34] [사진 출처=계면신문(界面新闻)] 2025학년도 중국 대학입학시험(가오카오·高考)이 6월 7일부터 8일까지 실시됐다.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가오카오 응시자는 총 1335만 명에 달했다. 첫 시험 과목인 어문 시험이 끝난 …(2025-06-11 00:24:5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