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10-08 15:03|

본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 3.0시대 변화 多

 

 

최근 밀크티를 주메뉴로 내세우던 차(茶)음료 업체들이 현대 요식업의 인기몰이로 탈바꿈하면서 빠른 확장세의 선두 브랜드뿐 아니라 특색 있는 맛을 내세운 신흥 브랜드가 속속히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인기 밀크티는 먹깨비들의 핫플레이스가 되고 있다.

중국 Mob연구소의 ‘2021년 중국 차음료 업계 통찰 보고’에 따르면,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 바뀌면서 차음료 업계도 여러 차례 뒤바뀌며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밀크티 분말을 사용하던 것에서 프리미엄 찻잎으로, 밀크티만 판매하던 매장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났다. 판매 경로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모든 시장을 커버하며 밀크티 자체를 브랜드 IP로 크로스오버 콜라보레이션하고 있다.

 

상품 리뉴얼 업그레이드 3.0시대, 천연·건강에 주력

 

초기 1.0시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밀크티 분말이 주재료로 판매되었다. 뜨거운 물에 분말을 섞는 제조 방식으로 사람들은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했다.

 이후 2.0시대에 접어들면서 상품은 업그레이드되어 찻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베이스를 만들고 우유, 과일 등을 넣어 맛을 더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 역시 오프라인 매장은 프랜차이즈 시대가 열렸으나 인테리어가 단순했다.

 최근 3.0시대에는 밀크티 판매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면서 매장 분포도 대형 상권을 위주로 이루어졌다. 게다가 개성 있는 인테리어에 신흥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브랜드 IP 구축에 주력했다. 밀크티 자체로 보면 천연·건강에 주력하며 천연 원료와 고품질의 찻잎을 베이스로 우려낸다. 전통 차의 개념을 깬 냉침차, 아이스 드립차가 유행하며 신선한 과일, 푸딩 같은 식감의 선초(仙草) 등을 첨가하여 풍성한 맛을 더했다.

2021년 차음료 업계의 전체 규모는 1000억 위안(약 18조 2000억 원)으로 매장 수는 50만 개를 돌파했다. 또한, 브랜드 파워가 강화되고 거대한 자본이 유입되면서 향후 5년간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빠른 속도로 확장한 차음료 매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 2만 개 매장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2021년 다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한다.

 

IP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의 색다른 변신

 

앞으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서 밀크티 한 잔을 주문하는 일이 미래인들이 밀크티를 구매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차음료 업계 상품은 이미 고도로 동질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신상품의 출시가 잦아지고 커피, 디저트 등 영역으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 구매를 넘어서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주요 구매 채널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 기간 오프라인 채널이 막히면서 2020년 온라인 주문율이 70%에 달했다. 이는 차음료 업계의 디지털화를 불러일으키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앞으로 브랜드 협업, 팝업 행사 등 브랜드 마케팅이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차음료 브랜드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와 인민일보 뉴미디어는 공동으로 인기 메뉴 레드석류차를 출시했다. 시차(喜茶)는 도브, 키엘 등 스킨케어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시차는 ‘아이스 버스’, ‘버블 버스’등을 콘셉트로 팝업 스토어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나이쉐더차는 도브 초콜릿과 함께 방탈출 팝업 스토어를 만들었다.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 직장인, 여성 비율 10명 중 6명

 

차음료 업계의 주요 소비자는 젊은 여성이며, 또한 여성 대부분이 직장을 다니며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다.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저당류 제품을 선호하며, 쇼핑을 할 때 밀크티를 가장 자주 소비한다. 또한 그들은 식감과 안전을 중시한다. 통계에 따르면, 차음료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여성이며, 18~34세 소비자가 70%를 차지하며 이들 대부분은 화이트칼라다. 월수입 3000~10000위안의 이들은 매월 평균 2~3회 밀크티를 소비한다. 맛으로는 밀크티, 과일차를 가장 선호하며 펄, 치즈 토핑, 타로펄이 가장 사랑받는 부재료 TOP3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차음료 브랜드는 지속해서 디지털화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매장 운영, 원재료 공급 및 회원 관리 등이 전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기업은 신규 시장을 모색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전망이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中 기업인 "지참금 없애고, 결혼식 간소히 하자" 주장에 대… 새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중국의 기업인이 직원들에게 결혼 지참금을 없애고, 결혼식도 간소화할 것을 요구하자, 네티즌들이 환호하고 나섰다. 중국 내 결혼 문화가 변화하고 있는 한 단면으로 해석된다.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결혼을 할 때 신랑 측이 신부 측에 '차이리(彩禮)'라고 하는 일종의 지참금을 지급한다. 지참금…(2024-11-22 15:44:37)
12월 1일부터 中 부동산 경기 회복과 세수확대 위혀 부동산… 새글 중국 정부가 침체한 부동산 경기 회복과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해 부동산 취득세율을 3%에서 1%로 하향 조정했다. 주택 소유자의 세금 부담을 줄이고 부동산 거래를 촉진시켜 세수를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13일 중국중앙TV(CCTV)보도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2024-11-22 15:30:35)
젊은 ‘링링허우’ 주도…中 식음료 시장 3가지 키워드 인기글 중국 식음료시장은 2000년대 이후 출생자들인 '링링허우' 세대가 주도하는 가운데 건강, 가성비, 감성 등 3가지 키워드가 핵심이다. [월스트리트 저널] 거대한 중국 식음료 시장의 최근 3대 소비 트렌드는 ‘가성비·감성·건강’ 등 3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현지에서 식음료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교민과 기업들이 특…(2024-11-03 17:24:09)
中, '패스트푸드 결혼식' 열풍..."결혼식은 간소하게, 신… 인기글 중국에서 맥도날드, 훠궈집 등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패스트푸드 결혼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허례허식보다 실속을 중시하는 Z세대의 가치관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고 17일(현지 시각)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다. 전통적인 중국 결혼식은 화려하고 규모가 큰 행사로 유명하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2024-10-18 17:40:22)
“뜨거워지는 ‘중국 여행’ 열기는 중국의 매력과 개방적인 자… 인기글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뜨거워지는 ‘중국 여행’ 열기는 중국의 매력과 개방적인 자세를 보여준다”면서 “더 많은 외국인 친구들이 중국에 여행을 와서 아름다운 산천을 감상하고 매력적인 중국을 느끼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마오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여러 관광 플랫폼의 데이터에서 국경절 연휴…(2024-10-18 17:28:44)
한강 韓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中언론도 주목 인기글 한국 작가 한강, 인류 생명의 연약함 파헤쳐예측 후보자 명단에도 없던 ‘서프라이즈’ 수상한강 ‘채식주의자’ 중국 시대주간, 경제학인 등 60개 매체가 선정한 ‘올해의 책’2013년 중국서 출간한 뒤 수 주간 더우반 ‘소설 주간 베스트’ 1위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한국 소설가 한강이 선정되자 중국 언론도 주목하며 관련 소…(2024-10-18 16:39:19)
21세기 건너뛴 깜놀 75주년 신생 중국 인기글 신중국 건국 75주년 기념 행사가 9월 26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개최됐습니다.중국 건국 75주년 기념행사에는팡쿤 중국 대리대사 내외와 한국 종교 문화 학술단체 인사와 재계 및 정관계 인사, 한국주재 각국 대사관 외교관 등 약 900명이 참석했습니다.한국에서는 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 김진표 전 국회의장, 이수성 전…(2024-10-01 20:41:07)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0위권 진입 인기글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0위권 진입[2024-09-30, 08:07:41] ​[사진출처= 제일재경(第一财经)] 국제금융도시 순위에 홍콩, 상하이, 선전 중국 3개 도시가 세계 10위권에 포함되었다. 25일 제일재경(第一财经)에 따르면 영국 글로벌 컨설팅그룹 지옌(Z/Yen)사가 세계 121개 도시를 분석한…(2024-10-01 20:22:04)
세계가 주목하는 꿈의 회사, 꿈의 기업가 인기글 세계가 주목하는 꿈의 회사, 꿈의 기업가 ‘녜성저’聂圣哲 “농촌아이들 교육하고 채용해 노동으로 당당한 삶 영위하는 ‘현대시민’으로” 중국 매체의 평가를 빌자면 ‘기인’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한두 분야가 아닌 문과, 이과, 공과, 경영,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고 또 그 분야에서 모두 두각을 나타낸 인물은 흔치…(2024-09-28 12:33:41)
中 중신증권 "해리스 당선되면 中기업 해외진출 숨통 트일 것… 인기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면, 중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중국의 대형 국유 금융기관인 중신(中信)증권은 미국 대선전을 평가하는 보고서를 12일 발표했다.보고서는 10일 TV 토론 이후 여론조사에서 해리스 후보가 우세를 보이고 있지…(2024-09-16 18:48:47)
'황제의 두루마리' 3단접이 화웨이 메이트XT 초호화 사치품 인기글 중국 화웨이가 9월 20일 시판하기로 한 3단 접이식 폴더블 스마트폰 Mate XT(메이트 XT)가 중국에서 연일 화제를 뿌리고 있다.화웨이의 3단 접이식 스마트폰 Mate XT(메이트 XT) 판매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물론 세계 휴대폰 업계 판도에도 지각변동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특히 화웨이는 3단…(2024-09-16 18:39:08)
中 10명 중 2명 '60세 이상'… 중고령화 단계 진입 인기글 中 10명 중 2명 '60세 이상'… 중고령화 단계 진입[2024-09-05, 13:48:00] 중국의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전국 60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의 20%를 처음으로 돌파했다.4일 광명망(光明网)은 최근 중국 민정부가 발표한 ‘2023년 민정 사업 발전 통계 공보’를 인용해 지난해 말 기준, …(2024-09-10 21:12:50)
“누구를 위한 대체 휴일인가” 중추절·국경절 연휴 일정에 ‘… 인기글 [사진 출처=칸칸신문(看看新闻)] 올해는 예년보다 빠른 추석에 이제 2주만 지나면 추석인 중추절 연휴가 시작된다. 중추절이 끝나고 2주가 지나면 국경절이 기다리고 있지만 직장인들은 마냥 연휴가 달갑지만은 않다는 반응이다. 27일 칸칸신문(看看新闻)에 따르면 중추절, 국경절 연휴를 두고 직장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올해…(2024-09-03 17:33:37)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에 中 누리꾼 “우리 축… 인기글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에 中 누리꾼 “우리 축구는 맨날 져” 대한민국 남자 탁구 국가대표팀 주세혁 감독이 지난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올림픽 남자 탁구 단체전 중국과의 경기에서 0대 3으로 패배하자 끝내 아쉬움의 눈물을 보였다. 이에 중국 현지 누리꾼들은 “중국 축구는 매번 져도 누구 하나 울지 않…(2024-08-10 12:53:19)
올림픽 특수 노린 중국 기업 '열일 행보' 인기글 아기자기한 기념품부터 참가선수의 장비, 첨단 스포츠 기자재까지...중국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파리 올림픽 경기에 '출전'하고 있다. 올림픽 대목을 맞아 '메이드인 차이나' 제품이 국제 무대를 향해 오르고 있다.​​ ​지난달 8일 산둥(山東)성 타이산(泰山) 루이바오(瑞豹∙PARDUS)복합재료회사 생산 작업장에서 탄소섬…(2024-08-01 16:57:1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