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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겉보다는 속을 중시하는 중국[2017-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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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04-27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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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겉보다는 속을 중시하는 중국[2017-04-27] 

- 국내외 브랜드 중국 고급 여성속옷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중 -
 
- 속옷의 미관보다 착용감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 - 
  
□ 중국 여성속옷시장 현황
 
  ㅇ 고급 속옷 잇달아 중국 시장 진출
 
    - 전통 자수가 새겨진 팬티 6000위안(약 99만 원), 비단 재질의 잠옷 2만 위안(약 330만 원) 등 고급 속옷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여러 글로벌 고급 속옷 브랜드가 지속해서 매장 수를 늘려가고 있고 중소 도시에도 진출 중
 
    - 해당 업계의 사람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체면(面子)'을 중시하는 것에서 '내면(里子)'을 중시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여김.
 
  ㅇ 중국에 관심 갖는 해외 유명 속옷 브랜드

  ① Victoria’s Secret
 
    - 해외 유명 속옷 브랜드 Victoria’s Secret에서 매년 개최하는 속옷 런웨이 쇼의 영향으로, 2011~2016년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Baidu)상에 이 브랜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했고 관심도도 해마다 늘어남. 
 
    - 한편, 2016년 말 개최된 Victoria’s Secret 패션쇼에는 중국인, 중국 문화 등 중국적인 요소를 대거 활용해 이목을 끌었으며 처음으로 중국 4대 모델을 동시에 선보임.
 
    - 이 회사는 행사 전 2016년 11월 11일에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티몰에 입점했으며, 현재 2017년 3월 초 상하이에서 오픈한 아시아 첫 플래그십 스토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음. 중국 청두에 조만간 2호점이 오픈할 예정
  
  ② Laperla
 
    - 속옷업계 '롤스로이스(rolls-royce)'로 불리는 이탈리아의 고급 의류브랜드 Laperla는 이미 중국에 십여 개의 매장을 오픈함. 
 
    - 또한 2016년 말 중국 청두(成都)와 충칭(重庆)에서 할인점을 개점했고 베이징에서 개점한 남성 속옷매장의 기본 속옷단가는 약 2000위안(약 33만 원)에 달함.
 
    - 2017년 이 브랜드가 전 세계에 추가 오픈할 15개 매장 중 5개는 아시아에 위치하는데, 5개 모두 중국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음.
 
  ③ Agent Provocateur
 
    - 영국 고급 속옷 브랜드 Agent Provocateur는 중국에 7개 매장을 운영 중 
 
    - 2016년 베이징 매장의 매출액은 30% 성장하는 등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짐.
 
    - 이 회사의 중국 내 속옷 매출액은 전 제품 매출액의 70%에 달하고, 그 중 붉은 속옷과 체형 보정용 속옷이 가장 인기임. 
 
    - 이 회사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해 중국 내 매장 수 20개를 돌파할 예정
 
  ④ 기타 해외 유명 브랜드
 
    - 그 외 Triumph, CalvinKlein 등 글로벌 유명 속옷 브랜드 또한 잇달아 중국에서 매장 수를 확대하고, 대도시 이외의 지역에도 진출할 예정임. 
 
    - Triumph는 중국 슈퍼모델 리우원(刘雯)과 계약하고, 아직 매장이 없는 중국 내 5개 도시에서 추가로 매장을 열 계획. 이 브랜드는 현재 중국에 이미 1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중국 여성속옷시장 특징
 
  ㅇ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성장하는 중국 속옷업계
 
    - 경기 침체로 인해 중국 패션업계가 전반적으로 부진함. 그러나 속옷시장은 오히려 성장했고, 특히 고급 속옷시장은 엄청난 발전 가능성을 보임.
 
    - 현재 중국 여성인구는 6억5000만 명을 초과했고, 전체 여성 소비자는 4억8000명에 도달함. 이들은 속옷시장의 주요 수요자임.
 
    - 중국 中商情报网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여성속옷시장 연 매출액은 1300억 위안(약 21조2654억 원)이고 최근 5년 연평균 성장률은 11%에 달함. 

                 2011~2015년 중국 여성속옷시장 규모 


                               자료원: 中商情报网 

  
ㅇ 성장 가능성을 보이는 중국 속옷시장
 
    - 속옷의 디자인, 스타일, 소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속옷과 장소의 어울림을 중시함. 
 
    - 중국 여성속옷의 평균 소비빈도는 점점 증가해 2015년 소비 횟수는 1인당 3회에 달했고 속옷 가격 또한 점진적으로 상승함. 이는 여성 소비자의 소비습관이 점차 성숙해지고 있으며, 소비력도 부단히 상승함을 보여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여성속옷 소비량은 전체 의류 소비의 5%에 불과하고, 영국과 프랑스 여성속옷 소비 지출액의 1/3에도 못 미침. 이 것으로 볼 때 중국 속옷업계는 성장 가능성이 잠재한다고 할 수 있음.
 
  ㅇ 중국 내 속옷 브랜드의 두 가지 유형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속옷기업은 약 3000개이고, 그 중 일정한 규모를 갖춘 기업은 400여 개에 달함. 중국 속옷기업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됨. 
 
    - 한 가지 유형은 브랜드 개발, 확장 및 다양화를 통해 브랜드 고급화를 추구함. 브랜드 개발 및 품질보증을 위해 종종 제품 생산 시 자체적인 관리감독을 강화하거나 제품 판매를 위한 핵심 유통망을 보유함. 대표 기업으로는 Huijie(汇洁), Aimer(爱慕), Embry Form(安莉芳) 등이 있음. 
 
    - 다른 유형은 오프라인 매장 확대, 가맹사업 등을 통해 브랜드 대중화를 추구함. 판로 확장을 위해 대중시장을 타깃으로 제품 개발에 집중함. 대표 기업은 Cosmo Lady(都市丽人) 등이 있음.
 
  ㅇ 중국 내 여성속옷 브랜드 Top 10
 
    - 2016년 통계에 따르면 브랜드 대중화를 추구하는 중국 여성속옷 브랜드 Cosmo Lady의 성장세가 급상승하면서 시장점유율 1위(4.2%)로 올라섬. 
 
    - 다음은 Aimer, Tingmei(婷美), Embry Form, Maniform(曼妮芬), Triumph, Wacoal, Gujin(古今), Ordifen(欧迪芬), Fandecie(芬狄诗) 순임.  

  ㅇ 브랜드는 많지만 시장점유율은 낮음. 
 
    - Top 5, Top 10 브랜드 시장점유율이 각각 10.1%, 13.5%에 불과함.
 
    - 선진국 시장을 보면, Victoria’s Secret은 미국 속옷시장의 35%, Marks&Spencer는 영국 속옷시장의 20.8%, 일본 Wacoal은 일본 속옷시장의 17.8% 점유율을 보임. 하지만 중국 1위 브랜드 Cosmo Lady의 시장점유율은 4.2%에 불과함.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이 선진국 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보아 각 브랜드의 확장 가능성이 있음.
 
  ㅇ 속옷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것은 '착용감'
 
    - 2016년 중국 광둥성 속옷협회와 온라인 속옷기업 미도우왕(蜜豆网)의 공동조사에 따르면, 중국 도시 여성소비자는 매년 평균 4벌의 브래지어를 구매하고 속옷 한 벌의 사용주기는 약 1000시간에 달함. 
 
    - 50% 이하의 여성들이 여전히 대형 오프라인 매장에서 속옷을 구매하며, 대형 온라인몰 쇼핑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속옷 구매채널이 갈수록 다양해짐. 
    - 이외 속옷 전문 애플리케이션, 해외 구매대행, 브랜드 자체 웹사이트 등을 이용함.
  

    - 특히 중국 여성이 속옷 구매 시 고려하는 요소는 착용감, 소재, 미관 및 가격의 순서로 나타났는데, 94%의 여성이 착용감이 좋은 속옷을 선호함. 반면, 미관을 위해 착용감을 포기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6%에 불과함. 
 
    - 여성들은 현재 자신의 속옷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않으며 72%의 여성들은 만족스러운 속옷을 입어본 적이 없다고 느낌. 
 
    - 또한 88%에 달하는 여성들은 어떻게 자신에게 맞는 속옷을 구매할지 모르고, 12%의 여성만이 자신에게 맞는 속옷을 구매하는 법을 이해하고 있음. 
 
    - 연령과 소득이 증가할수록 속옷 소비가 증가하며 50% 이상의 여성은 속옷 소비를 증가할 계획
 
  ㅇ 중국에서 인기몰이 중인 한국 및 일본 브랜드
 
    - 중국 여성속옷 소비자 중에서 집에서 나오지 않는 '방콕형' 이 상당수를 차지하는데, 이들의 속옷 소비성향이 갈수록 까다로워짐.
 
    - 예술품처럼 정교하고 비싼 미국 및 유럽의 명품 브랜드와 비교해서 중국 여성들은 한국 및 일본의 실용적인 브랜드를 선호함. 
 
    - 따라서 한국 및 일본 속옷기업은 이런 중국 소비자의 기호를 포착해 판로를 확장함.
 
    - 예를 들어, 일본 브랜드 Wacoal와 Narue는 섬세한 디테일과 제품의 다양성 등을 활용해 중국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중국 현지 브랜드 및 유럽, 미국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세를 보임. 
 

  ㅇ 한국 브랜드와 중국 현지 브랜드의 협력
 
    - 한국 유명 속옷 브랜드 '좋은사람들(GoodPeople)'은 과거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에 실패한 사례가 있음. 10년 전 이 회사의 하위 속옷 브랜드 '예스(YES)'가 중국 진출을 시도했지만, 스타일이 당시 유행과 맞지 않았고 보수적인 현지 속옷시장에 적응하지 못해 현지시장에서 철수함.
 
    - 하지만 좋은사람들의 윤우환 대표이사는 "지금 중국 시장의 구매력이 과거에 비해 향상됐고, 점점 많은 중국 청년들이 세계적인 패션 유행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라고 말하며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성숙했다고 봄.    
 
    - 2016년 11월 14일 '좋은사람들'과 Handu Group(韩都衣舍)는 '산동한두지아런전기상무유한회사(山东韩都佳人电子商务有限公司)'를 합자설립하고, 중국 시장 연구 및 제품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함.

    - 이 회사의 총 자본 1200만 위안(약 19억6296만 원) 중 좋은사람들이 49.9%를 출자하며 대표이사도 한국인임. 

좋은사람들(GoodPeople) 주식회사 및 중국 의류 브랜드 Handu Group(韩都衣舍)의 정식 계약
                      
                              주: 2016년 10월 27일 계약
                           자료원: 좋은사람들(GoodPeople) 

  ㅇ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 중국 내 속옷 온라인쇼핑 규모는 2009년 4.25%에서 2016년 23%까지 성장해 현재 전자상거래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음. 외국 브랜드들도 오프라인 매장 외에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국 온라인시장을 공략함. 
 
    - 외국 기업은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과 협력하는 등 중국 기업과 협업하기 시작했고, 자체적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홍보는 기피하기 시작함. 
 
    - 동시에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우수한 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서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고 해당 기업들이 중국 내에서 영업할 수 있게 강력하게 지원함.
 
  ㅇ 웨이상(微商)의 급속한 발전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위챗 및 웨이보가 운영하는 속옷 웨이상(微商)*은 2013년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함.
     * 웨이상(微商): 중국의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과 웨이보를 이용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사업 또는 사업자를 의미
 
    - 속옷 웨이상 매출액은 이미 중국 전체 속옷시장 매출액의 10%를 점유함. 중·고급 속옷 브랜드와 비교해서 대중 속옷 브랜드에 대한 속옷 웨이상의 활약이 두드러짐.
 
    - 웨이상의 속옷 브랜드 Linximeng(林夕梦), Jinwei(金薇), Xingfuhuli(幸福狐狸)의 연 매출액은 10억 위안(약 1635억 원)에 달하고, 전통 속옷시장의 규모를 초월함.
 
  ㅇ 전통 및 해외 브랜드도 관심 갖는 웨이상 마케팅
 
    - 2015년 하반기부터 시작해 점점 많은 속옷기업들이 웨이상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시도함. 
 
    - 예를 들어, Cosmo Lady에서 출시한 이탈리아 스타일의 럭셔리 브랜드 LESUKKI는 현재 주로 웨이상을 통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음.
 
    - 이외에도 Tingmei, Xanney(纤丽媛), LOVSONEVE(爱上夏娃), Fenteng(芬腾), Forcarl(费卡洛), Millow(猫人), Cemofe(诗曼芬), Langsha(浪莎), Joinjoy(姣莹), Aojilanli(奥吉兰莉) 등 전통 속옷 브랜드가 웨이상을 이용함. 
 
    - 이로 인해 속옷시장의 발전에서 모바일 인터넷 트렌드와 함께 '웨이상+오프라인' 융합이 중요한 판매 전략으로 자리매김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성숙하는 중국 소비자들
 
    -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나날이 성숙해지고 아름다움 및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생각은 끊임없이 변화함. 
 
    - 현재 중국 여성은 명품 구매가 자신을 과시하기보다 자기 만족을 위한 것으로 생각함.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속옷시장의 성장은 삶에 대한 개인들의 진정한 욕구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중국인의 명품 수요는 유명 핸드백과 액세서리에서부터 운동복, 트레이닝복 및 하위 속옷시장까지 미침.
 
  ㅇ 글로벌 브랜드에는 기회이자 동시에 위기
 
    - 현재 중국 여성속옷시장은 Top 10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단지 13.5%에 그치고 시장 구조가 아직 안정되지 않아 시장개척 기회를 내포함. 
 
    - 중국 현지 브랜드 또한 고급 속옷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함. 이는 외국 브랜드가 질적인 측면에서 중국 현지 브랜드를 뛰어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제품 혁신 측면에서도 더욱 우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ㅇ 놓쳐서는 안 될 무관세의 기회
 
    - 이외에도 여성 브래지어(HS code 621210), 기타 여성속옷(HS code 6208)은 한-중 FTA를 통해 모두 10년 내 관세가 없어짐. 
 
    - 이 상품들은 기존 세율이 14~16%에 달했지만, 2015년 12월부터 관세가 감소하기 시작해 2024년 무관세가 될 예정임.
 
    - 한국은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중국 속옷시장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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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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