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공유서비스 중심 인터넷산업 발전 가속화
2018-07-28
□ (인터넷 사용자 규모 확대) 7월 12일 개최된 2018년 중국 인터넷 회의 폐막 세미나에서 중국인터넷협회는 <중국 인터넷 발전보고 2018(中国互联网发展报告2018)>을 발표했음
-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말 중국 인터넷 사용자 총 규모는 7.7억명에 달했으며, 중국 전체 인터넷 보급률은 55.8%로 전년 동기대비 4,074만명 증가한 수치였음
- 2017년 중국 1인당 일주일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은 27시간이었음
- 2017년 말,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전년 동기대비 5,734만명이 증가했으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규모는 7.5억명에 달했음
□ (인터넷생방송산업 발전 전망) 2017년 중국 인터넷생방송 사용자 규모는 약 4억명에 달했으며, 2019년에는 사용자 규모가 5억명을 돌파할 전망임
- 인터넷생방송산업 규모가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지만, 증가속도가 둔화되어 2017년 사용자 규모 증가율이 28.4%이었던 것에 비해 2019년에는 10.2%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
- 2017년 중국 인터넷 생방송업을 새로 시작한 기업은 200여개였는데, 이는 2011년 동기대비 400여개, 2016년 동기대비 100여개가 감소한 수치였음
- 중국 미디어 관련 산업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지만, 각 산업 발전 증가속도가 둔화되고 있음. 이에 따라, 각 미디어 관련 산업은 새로운 전환 발전 모델을 모색해야 함
□ (SNS APP 사용 증가) 모바일 SNS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필수 어플리케이션으로, 모바일 SNS 사용자의 약 50%는 SNS를 하루 3회 이상 접속하며, 약 80%는 1일 평균 SNS 사용 시간이 1시간 이상인 것으로 드러났음
- 중국 모바일 SNS 어플리케이션은 1일 평균 사용시간이 2016년 6월 40.9만분(分) 가량에서 2017년 5월에는 49.2만분까지 증가했음
□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 증가) 2017년 말 중국 인터넷 결제 사용자 규모는 5.3억명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11.9%에 해당하는 5,661만명이 증가한 수치였음
- 중국 전체 인터넷 결제 사용자 중,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 규모 증가속도가 매우 빠름. 2017년 말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는 5.27억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2.3%에 해당하는 5,783만명이 증가한 수치였음
□ (공유자동차(共享汽车) 이용 증가) 2017년 말까지 인터넷 택시, 좐처(专车), 콰이처(快车) 등을 포함한 공유 자동차 서비스 이용자의 총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19.2% 증가한 4.4억명에 달했음
- 그 중 인터넷 택시 예약서비스 이용자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27.5%에 해당하는 6,188만명이 증가한 2.9억명에 달했음. 인터넷 좐처 예약서비스 이용자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40.6% 가량 증가한 2.4억명이었음
- 2017년 중국 공유 자동차 시장 전체 규모는 7.9억위안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83.7%나 증가한 수치였음. 2018년 중국 공유 자동차 시장규모는 21.5억위안에 달할 전망임
□ (공유간호(共享护士)서비스 이용 증가) 2018년 중국 언론 보도를 종합해보면, 모바일 ‘공유 간호서비스’ 및 건강관리 서비스가 중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2017년 말 중국 모바일 의료서비스 이용자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29.7% 증가한 2.5억명에 달했음. 2021년 중국 모바일 의료 시장규모는 697.4억위안에 달할 전망임
- 전체 공유 의료서비스 무료 어플리케이션 중 ‘병원 예약접수’가 가장 이용률이 높았으며, ‘운동 및 건강’, ‘개인 건강관리’, ‘온라인 의료 문답’, ‘의약 전자상거래’가 그 뒤를 이었음
- 유료 어플리케이션 중에서는 ‘의약 및 의료 정보 공유’어플리케이션 이용률이 가장 높았으며, ‘운동 및 건강’, ‘개인 건강관리’, ‘체중 측정’이 그 뒤를 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