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FTZ, 무역상대국에 새로운 기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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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5-11-17 22:38|본문
중국 FTZ 현황
- 현재 중국 내에 설립된 FTZ는 광동,천진, 복건, 상해 등 4개 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당 도시들은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환보하이 등 동부 연해발달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해당 4개 도시는 2개의 직할시와 2개의 경제특구 실험지역으로 나누어지며 중국 3대 경제구역인 장강경제벨트, 주강삼각주경제권 및 징진지 일체화 프로젝트 적용 지역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FTZ는 까다로운 설립 조건을 요하지는 않지만, 반드시 지연 정치와 국가 경제 핵심 전략 등 방면에서 우위를 점해야만 하는데, 최근 각 지방정부는 일대일로 전략 도입으로 FTZ 선정 가능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외자 기업에 중국 FTZ 확장과 중국 정부의 네거티브 리스트 제도 추진은 외자 기업이 이용 가능한 시장 범위, 금융수단 등의 확대 및 증가를 의미하고, 최종적으로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대한 새로운 기회로 인식됩니다. 한국 기업에 중국 FTZ의 확장은 한국과 중국 FTZ 및 기타 지역의 더 활발한 교류 및 합작 추진을 의미하여 굉장히 중요합니다.
FTZ의 추진 목적
1) 무역 자유화
- FTZ 내에서는 세관의 감독 관리, 검사, 관세 등에 대한 개입이 없어 자유로운 제품의 수입, 제조 및 재수출 등의 활동, 즉 자유무역 활동이 가능합니다.
- 자유무역의 최대 핵심은 글로벌 기업 본부 유치 및 대중상품, 교역 플랫폼 개설에 의의를 둡니다.
2) 투자 자유화
- 네거티브 리스트의 규정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품목에 대해 따로 금지된 사항은 없습니다.
- 투자자 유화는 주로 금융 서비스, 상무 서비스, 전문 서비스, 사회 서비스, 문화 서비스, 운송 서비스 등 6대 서비스 영역을 집중 공략하고 있습니다.
3) 금융 국제화
- 금융국제화의 최종 목적은 중국 화폐 단위인 인민폐의 국제화 및 런던과 같은 글로벌 금융센터 형성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4) 행정 간소화
- FTZ는 '1선은 국경선의 개방, 2선은 구역 내 자유로운 물류의 안전과 고효율 관리'라는 새로운 감독관리 방식을 도입하여 실행할 계획입니다.
- 최종적으로 통일된 시장 감독 관리 시스템 형성, 정부 기능 전환, 행정의 투명성 제고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의 FTZ 사업 분야별 기회 요소
1. 온라인 쇼핑
기존의 온라인 쇼핑시장은 판매 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했고, 높은 비용과 복잡한 절차로 인해 원거리 판매의 한계로 현지 판매상과 공평한 경쟁이 어렵다는 단점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해외 온라인 판매자는 제품을 택배방식으로만 중국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었으나, FTZ 설립 후 대량의 제품을 한번에 중국 FTZ로 수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한 각종 비용 및 시간이 절감되었고, 통관 절차의 간소화 등으로 온라인 쇼핑시장은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FTZ는 향후 해외상품운영중심으로 발전할 예정이고, 특히 한국의 중소기업 및 신설 브랜드에 대한 교두보 역할을 전담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2. 자동차
2015년 2월 15일 상하이 FTZ 자동차 수입 시범지역이 가동되었는데 이는 소속 범위가 불분명한 그레이존에 속했던 자동차 병행수입의 합법적 신분 취득 및 자동차 4S 점에서만 자동차를 구매하던 유통경로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푸젠 FTZ 또한 정식으로 자동차 수입 시범지역으로서의 역할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중국 내의 4개 FTZ 지역이 모두 자동차 수입을 담당하게 변경되었습니다.
3. 의료사업
현재 중국 내의 외자 병원 등 의료기관들은 대부분 중국 기업과 외국 기업의 합자 방식, 대만 및 홍콩 기업의 단독 투자 방식으로 설립된 기관입니다. FTZ의 규정에 따라 외자 의료기관은 신규 설립 및 의료서비스 구매를 통한 독자기관 설립이 가능해졌고, 관세 혜택으로 인해 의료기기 구매 비용 또한 대폭 저렴해질 전망입니다. 현재 한국의 의료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을 보유하나 그에 반해 중국의 의료기술은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습니다. 이는 중국이 자주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향후 2-3년간 민영의료기관의 비중이 현재 대비 10-20% 정도 성장할 전망입니다.
4. 문화사업
외국 기업 및 개인은 FTZ 내 각종 엔터테인먼트 및 공연 브로커 기업을 설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FTZ에서는 외자 기업의 각종 게임 및 오락 장비의 생산 판매가 가능해졌고, 예를 들어 MS사의 XBOX ONE, 소니의 PS4 오락기 등 FTZ를 통해 정식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오락 시장의 개방과 향후 다수의 외국 기업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정식으로 진입할 예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5. 관광사업
FTZ 설립 이전 중국 외자 여행사의 업무범위는 중국 국내에 국한되어 있지만, 현재는 FTZ에 설립된 외자 여행사는 해외 여행 업무가 가능하게 변경되었으며, 관세 관련 혜택 또한 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한국 입국 해외여행객은 약 1300만 명이며, 그중 중국 여행객이 550만 명, 이들의 소비 규모는 약 6조 1천억 원으로 집계되었고, 한국 여행사가 중국 FTZ에 입주해 직접 중국 여행객을 유치한다면 중국 여행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