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2억인의 고민 뚝, 황금시장으로 붕붕 나는 탈모산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11-27 14:28|

본문

2억인의 고민 뚝, 황금시장으로 붕붕 나는 탈모산업 

탈모 예방 제품 구매는 신풍속도로 자리잡아
한국 샴푸는 제2의 '뷰티 한류' 제품으로 각광

[2017-11-27]

 #중국의 20대 직장인 여성 장씨는 탈모 예방을 위해 중국산 샴푸보다 몇 배 비싼 한국 프리미엄 한방 샴푸를 애용하고 있다.

#중국의 30대 남성 왕씨는 정기적으로 모발관리 센터에 들려 고액의 두피관리 서비스를 받으면서 탈모 예방을 하고 있다.

중국의 탈모인구가 2억명을 돌파하면서 탈모 샴푸, 발모제, 모발관리 서비스 및 탈모 치료 등 탈모 관련 산업이 황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탈모인구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탈모인구는 매년 15% 증가하며 2016년 기준 2억 5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 중 남성은 1억 6000만명으로 전체의 64%를 차지하며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탈모가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확산되는 점도 관련 업계에 호재이다. 최근 중국의 20대~30대 젊은 연령층과 여성들 사이에서도 스트레스와 환경오염 등 요인으로 인해 탈모발생 비율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의 탈모 증가에 따라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탈모 제품 구매 및 탈모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현상이 새로운 소비 풍속도로 자리잡고 있다.

 또 2억명에 달하는 막대한 탈모 인구를 바탕으로 향후 중국의 탈모 관련 시장규모는 4000억위안까지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전통 한방 발모제, ‘국민 브랜드’ 장광(章光)101·바왕(霸王)

중국 전통 중약재를 기반으로 개발된 탈모 분야의 중국 ‘국민 브랜드’ 장광(章光)101과 바왕(霸王). 이 두 브랜드는 지난 80년대 이후 탈모로 고민하는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장수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80년대 후반 출시된 발모제 장광(章光)101은 ‘동방신수(東方神水)’란 별칭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효능으로 중국 남성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향을 일으켰다. 

이 회사의 창업자이자 대표인 자오장광(趙章光)은 자신의 딸이 탈모로 고생하자 직접 다년간의 실험을 거쳐 발모제를 개발하게 됐다.

장광101은 출시되자 말자 중국 전역에서 입소문을 타며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장광101은 중국 최초로 한방 성분을 기반으로 개발된 발모 제품의 시초이다. 

장광101은 획기적인 상품성을 인정받아 일본을 비롯한 해외 60개국으로도 수출됐다. 현재 장광101은 발모제, 탈모방지 샴푸,헤어 에센스 등 다양한 헤어관리 제품으로 개발됐다. 

또 자체적으로 2000여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며 모발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다른 중국 탈모제품 분야의 간판 브랜드인 바왕(霸王)은 중의학과 서양 의학 기술을 접목한 발모제를 개발해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난 1988년 광둥성 출신 사업가인 천치위안(陈启源)은  바왕(霸王)을 설립하면서 탈모 시장에 뛰어 들었다. 

그 후 90년대 초반 한방 약재인 하수오 성분이 가미된 발모제를 출시하면서 천연 발모 제품으로 명성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 후 2002년 바왕은 대대적으로 브랜드 개조 작업을 진행하면서 제품 디자인에 획기적인 변화를 줬다. 특히 영화배우 청룽(成龍,성룡)을 광고모델로 기용하면서 바왕의 브랜드 인지도는 대폭 향상됐다. 

 ‘탈모가 걱정되면 바왕을 써라’ ‘남자는 오로지 한병이 필요하다’라는 강렬한 메시지의 광고 카피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한편, 바왕그룹(霸王集團,1338.HK)은 지난 2009년 홍콩 거래소에 상장되며 중국 탈모제품 업체로는 최초로 상장됐다.

    

 중국의 간판 탈모제품 브랜드인 장광 101, 바왕<사진=바이두(百度)>

◆탈모관리 서비스 매장 우후죽순 출현

중국에서는 탈모 예방에 관련된 폭발적 수요 증가로 인해 탈모방지, 모발 및 두피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모발관리 서비스 매장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국 1선도시에만 모발관리서비스 12개 프랜차이즈 브랜드, 240여개 체인점이 운영 중이다. 

스위양파(絲域養發), 보스위안(博士園), 장광(章光)101,둬위(朵語),웨이스위런(維絲漁人) 등이 대표적인 모발관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꼽힌다.


그 중 업계 1위인 스위양파(絲域養發)는 중국 전역 200여 도시에 20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 업체는 매장 운영,헤어관리 제품 판매,가맹점 매출 등 다양한 수익원을 확보하며 2016년 기준 연간 매출 20억위안(약 3600억원)을 기록했다

‘중국두피관리백서’에 따르면, 중국의 모발관리 서비스 시장은 오는 2020년까지 연간 20%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가 400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백서는 20대~30대 젊은 직장인을 모발관리 서비스 소비의 주력군으로 지목했다. 또 연봉 20~50만 위안의 중산층이 모발관리를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대 젊은 계층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향후 모발관리 서비스 분야는 막대한 잠재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

모발관리업체 스위양파의 한 관계자는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매장을 30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면서 “향후 10년내 모발관리 서비스 시장은 100배 이상 성장하며 2000억위안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샴푸 한류’ 열기 고조, 탈모 기능성 샴푸 인기몰이 

한국산 샴푸가 탈모방지 샴푸를 비롯한 기능성 제품을 무기로 'K-뷰티' 열풍을 이어갈 전망이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의 ‘려’, LG생활건강의 ‘리엔’ 등이 중국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 광군제를 맞아 ‘려’와 같은 수입 탈모방지 샴푸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필수적으로 구매하는 ‘핫 아이템’으로 인기를 모았다. 그 중 아모레 퍼시픽의 ‘려’ 는 중국 온라인 몰 톈마오에서 광군제 당일만 5만병이 판매됐다.

현재 한국산 샴푸는 중국 수입 제품 중에서 선두를 기록하고 있다. 2012년 만해도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이었지만 2015년 27.88%로 껑충 뛰어올랐고 2016년에 36.3%의 시장점유율을 보였다. 

한국 화장품, 뷰티 제품에 대한 명성이 높아지면서 샴푸, 린스 등 한국산 헤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조사기관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이 발표한 2016년 탈모 샴푸 10대 브랜드 통계에 의하면, 프랑스 샴푸를 비롯한 수입 브랜드가 6개나 이름을 올렸다. 

업계에서는 중국인들의 수입 샴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진단하면서 향후 수입 샴푸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동현 기자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신흥산업 투자는 1조 위안을…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올해 1~7월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투자가 1조 위안을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중앙기업 총투자의 38%를 차지하여 중앙기업의 강력한 신흥산업 동력을 보여주었다.이러한 투자는 주…(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33.6% 깜짝 증가...한…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출액은 3086억달러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8월 수출액은 전달 대비로도 2.7%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8월 수입액은 2176억달러로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무역흑자는 전년 대비 33.6% 증가…(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원 (12만 698위안)……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개되었다. 19일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통계국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전국 도시 농촌 非민영기업(국유기업, 외국계, 조합 등)의 평균 연봉은 12만 698위안(약 226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69위안 인상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영기…(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 5.7% 증가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3조 8100억 위안(약 2613조 5425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수출은 7조 8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늘었고, 수입은 6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1~4월…(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명 중 80%가 중국계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기고했다. 전문을 발췌 편집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왜 남자에게 기대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남성 주도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의 축적을 위해 강한 의지를 불살랐다"고 밝…(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