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외국 화장품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1-29 13:20|

본문

중국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외국 화장품은?

[2018-01-29]

- 최근 3년간 글로벌 10대 화장품 대기업 브랜드 23개 중국 진출 -
- 사드 사태 이후에도 한국 화장품 브랜드 중국 시장진출 지속 증가                                                          

□ 10대 화장품 대기업 3년간 23개 브랜드 중국 진출 성공 

ㅇ 2015~2017년 3년간 로레알, 에스티로더, 프록터앤드갬블(P&G), 유니레버(Unilever), 시세이도, LVMH, COTY,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10대 글로벌 화장품 기업 브랜드 23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연도별로 2015년 7개, 2016년 5개, 2017년 11개가 진출했음. 2017년이 외국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입이 가장활발했던 시기이며 시세이도와 LG생활건강 등 일본과 한국 기업 브랜드 진출이 특히 돋보였음.
 2017년 3월에는 시세이도 산하 고급 스킨케어 브랜드 ELIXIR, 7월에는 색조화장 인기 브랜드 NARS, 8월에는 헤어제품 브랜드 MA CHERIE가 잇따라 진출함. LG생활건강 산하 브랜드 Belif, OHUI, VDL도 마찬가지로 진출함.

- 그 외 로레알 기업의 고급 향수 브랜드 AtelierCologne(欧珑), 프록터앤드갬블(宝洁) 산하 여성용품 브랜드 Tampax, 유니레버 산하 브랜드 Hourglass, COTY 산하브랜드 Philosophy, 존슨앤존슨 산하 브랜드 DR.CILABO도 마찬가지로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최근 3년 동안 중국시장에 진출한 화장품 브랜드 23개는 스킨케어, 색조메이크업, 헤어케어, 네일케어, 여성, 유아용 케어, 향수 7가지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 그 중 스킨케어 브랜드가 9개, 색조메이크업 브랜드가 5개이며 헤어 제품 브랜드가 4개, 여성케어 및 유아용 케어제품이 각각 1개, 향수 및 보디케어 등 종합화장품 브랜드가 1개임.

ㅇ 브랜드 고급화

- 최근 3년간 중국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 23개 중 고급브랜드가 75% 이상을 차지함. Tom Ford, Hourglass, 더말로지카(Dermalogica), Cha Ling(茶灵), Philosophy(自然理), ELIXIR, NARS, HERA, IOPE, belif, 숨37º, OHUI, VDL 등임.
- 전 세계 10대 대기업 화장품 기업은 고급제품을 주력으로 삼았으며, 이는 중국 화장품시장 소비자 트렌드에 적중했음.
- 2016년 중국 전체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14%에 달했음. 그 중 고급 스킨케어 제품 시장성장률은 35%, 일반 제품 성장률은 평균 이하 수준에 그쳤음.
- 시세이도 2017 3분기 재정보고에 따르면 1~9월 두 자릿수 성장을 거두어 영업수익이 181.3% 증가함. 특히 중국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 ELIXIR와 NARS의 성장률이 돋보였음.

ㅇ 소비자 선호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특징

- 90허우(90后,1990년 이후 출생자)와 95허우(95后,1995년 이후 출생자)가 점차 중국 시장의 주요 소비자가 되면서, 10대 화장품 대기업은 이들의 개성이 돋보이는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겨냥해 젊은 소비층에 접근함. 예를 들어, 숨37°의 발효원리, Tom Ford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효과 등임.

ㅇ 천연성분의 건강한 헤어제품 브랜드 각광

- 려, 리엔, Ultra DOUX, MA CHERIE 등 일본 및 한국 브랜드는 한약재 성분으로 중국 전통문화를 겨냥해 소비자에게 접근했음. 로레알을 대표로 하는 유럽 및 미국 기업은 천연성분(Roger Gallet)으로 중국 소비자를 사로잡음.


□ 10대 화장품 대기업 신규 브랜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ㅇ 블루오션제품 시장 점유

- 2015년 OPI의 중국 진출 당시 중국 네일시장에 경쟁 브랜드가 아예 존재하지 않았으나, 중국 소비자들의 네일케어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높았음.

ㅇ 중국 젊은 소비층 유인

- 중국시장에 진출한지 10년 가량된 전통 브랜드에 비해 신규 브랜드의 진출이 중국의 젊은 소비층이나 개성을추구하는 소비자를 끌어들이기에 적합함.

ㅇ 새로운 성장점 모색

- 최근 중국시장에서 화장품 대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성장전략을 모색해야 중국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음.


□ 톈마오 화장품의 조력


ㅇ 2016년 1월부터 톈마오 화장품은 고급 화장품 독점에 주력하고 있음. 유명 브랜드로 하여금 톈마오를 공식 홈페이지로 삼아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신제품 출시를 하도록 함.

 유명 브랜드를 대상으로 톈마오를 대표 협력사이트로 해 신제품을 출시할 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발표하도록 하거나 온라인에서 사전에 신제품 발표가 이루어지도록 함. 또한 VR메이크업 시연 등 신규 프로젝트를 통해 온라인 메이크업 시연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우려를 덜어줌.

 올해 솽스이(双十一, 중국 최대 온라인 판촉행사) 기간에는 팝업스토어를 통한 인기 고급화장품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신유통을 실현함.

ㅇ 톈마오의 고급 화장품 판매 추진은 해외 화장품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견인함. OPI는 2015년에 톈마오에 정식 입주한 미국 네일용품 전문 브랜드로 중국 진출 후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음. 

그 외 유니레버 산하고급 스킨케어 브랜드 Dermalogica도 2015년에 톈마오에 정식 입주했으며 미국 색조메이크업 브랜드
Hourglass도 올해 9월에 톈마오에 입주해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사드사태 후에도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중국 시장진출 지속 증가


ㅇ 2017년 사드사태 이후에도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중국에 진출했음. 한국 Top2 화장품 기업인 LG생활건강 산하의 WHOO, 숨37°, 수려한 외에도 OHUI, VDL, Belif가 중국 시장에 진출함.


ㅇ 한국 스킨케어 브랜드


□ 한국 기업, 중국 화장품시장 잠재력 주목

ㅇ Holika 총대리상인 베이징홍타이워더마오이유한공사(北京宏泰沃德贸易有限公司) 총경리에 따르면 라네즈, LG대표 한국 화장품은 중국 시장진출 후 좋은 실적을 달성함.

ㅇ MEDIHEAL, SNP 등 한국 마스크팩 브랜드도 중국시장에서 큰 성공함. SNP는 왓슨스 매장 월 판매액 1000만위안을 돌파함.

ㅇ 한국 생활용품그룹인 애경은 2017년 9월 중국에 정식으로 법인을 설립함. 애경중국법인 총경리 저우창래이(周长磊)에 따르면 면세점과 각종 판매루트를 통해 중국 화장품(일상용품 포함)영역에서 연 매출액 6억 위안을 달성함.


□ 2017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동향


ㅇ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

- 2016년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10억8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3.3% 증가했음.
- 2017년 11월까지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13억9000만 달러로 지속 증가 추세를 보일 전망



□ 시사점


ㅇ 한국 화장품 기업은 중국에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대리판매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 제품 판매경로와
가격을 규범화할 수 있음.

- 중국 화장품시장의 불안정한 판매루트와 가격은 한국 화장품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임. 일부 중국 화장품업체들은 밀수로 물품을 들여와 유통하고 있음. 

이로 인해 한국 수입화장품 판매루트와 가격 체계가 불안정해짐. 또한 구매대리 등을 통해 중국 현지 시장에 저렴하게 판매되는 제품들도 역시 화장품 시장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음.
- 애경중국법인 총경리에 따르면 향후 브랜드와 판매루트 관리에 더욱 주력할 것임.

ㅇ 20~29세의 젊은 층은 화장품 소비 주력층임

- 중국 고급화장품의 소비는 90허우(90后, 1990년대 출생자)가 절반 이상임

- 한국 화장품 기업은 중국 젊은 소비층에 주력해 판매할 필요가 있음.

ㅇ SNS 판매 주목

- 화장품 블로그 홍보 및 유명 연예인 소개, SNS상 후기 등이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 다방면으로 소비자를 유도하기 위해 SNS 및 온라인 판매 주목 필요

자료원: 化妆品招商网, 中国品牌网, KITA,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신흥산업 투자는 1조 위안을…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올해 1~7월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투자가 1조 위안을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중앙기업 총투자의 38%를 차지하여 중앙기업의 강력한 신흥산업 동력을 보여주었다.이러한 투자는 주…(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33.6% 깜짝 증가...한…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출액은 3086억달러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8월 수출액은 전달 대비로도 2.7%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8월 수입액은 2176억달러로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무역흑자는 전년 대비 33.6% 증가…(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원 (12만 698위안)……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개되었다. 19일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통계국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전국 도시 농촌 非민영기업(국유기업, 외국계, 조합 등)의 평균 연봉은 12만 698위안(약 226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69위안 인상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영기…(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 5.7% 증가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3조 8100억 위안(약 2613조 5425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수출은 7조 8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늘었고, 수입은 6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1~4월…(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명 중 80%가 중국계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기고했다. 전문을 발췌 편집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왜 남자에게 기대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남성 주도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의 축적을 위해 강한 의지를 불살랐다"고 밝…(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