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2017년 중국 티몰 글로벌(天猫国际) 소비 트렌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3-08 11:22|

본문

2017년 중국 티몰 글로벌(天猫国际) 소비 트렌드


2018-03-08 

- 뷰티케어용품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름 - 
- 젊은 층의 건강보조제품에 대한 관심 상승 -

- 임산부용품은 유아 및 임산부용품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 -


 □ 중국 수입제품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ㅇ 중국 수입제품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속도는 점차 둔화되고 있으나, 거래규모면에서는 여전히 20%의 성장률을 보임. 2019년 수입제품 전자상거래 규모는 6202억6000만 위안으로 전망.


  ㅇ 2017년 4분기 티몰 글로벌은 시장점유율 27.6%로 수입제품 전자상거래 시장 1위를 차지함. 


    - 왕이카오라하이고우(网易考拉海购)와 징둥취엔치우고우(京东全球购)는 각각 2위, 3위로 뒤를 이음. 


    - 세 브랜드 시장점유율의 합은 60%를 넘음.


□ 티몰 글로벌(天猫国际) 소비 트렌드
 

  ㅇ 주요 품목은 뷰티케어용품, 식품·건강보조제품, 유아용품임. 그 중 뷰티케어용품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름. 


    - 3년간의 판매 통계에 따르면 2년 연속 비중이 증가한 품목은 뷰티케어용품이 유일하며, 성장속도 또한 가장 빠른 사업임. 2016년에 식품·건강보조제품 비중을 넘어섰고, 판매액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이 됐음.


    - 시장점유율에 따르면 2위에서 5위까지의 품목은 각각 식품·건강보조제품, 유아용품, 패션, 생활용품으로 점유율 하락 추세를 보임.


ㅇ 티몰 글로벌의 건강보조제품 점유율이 증가함.


    - 티몰 글로벌의 건강보조제품 성장률은 68.5%이며, 온라인 거래를 통해 건강보조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점점 증가 추세를 보임.


    - 2017년 TOP 10 점포 중 1위는 여전히 Chemistwarehouse 해외매장이 차지했음. 2017년 새로 진입한 점포 중 두 곳이 알리바바의 직영점으로 각각 3위, 6위를 차지했으며 영향력 있는 판매채널로 부상함.


    - 90허우(90后, 1990년 이후 출생자)와 95허우(95后, 1995년 이후 출생자)가 티몰 글로벌 건강보조제품 소비액의 30%를 차지함.


  ㅇ 임산부용품이 성장세를 보임.


    - 2017년 전년 대비 성장률은 47.1%이며, 그 중 임산부용품의 성장률은 109.3%로 유아 및 임산부용품 시장의 새로운 성장요소가 됐음.


    - 임산부용품 중 임산부 영양제품 판매액이 가장 많았고, 성장률은 148.7%에 이름.


    - 티몰 글로벌 임산부용품 소비액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집단은 80허우(80后, 1980년 이후 출생자)이지만, 90허우의 점유율이 매년 상승하고 있어 앞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됨.


ㅇ 여성용 가방 판매액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졌으며, 직영점이 성장세를 보임.


    - 2017년 티몰 글로벌의 여성용 가방 판매액은 2억6500만 위안에 달했고, 전년 대비 60.6% 증가했으며, 이는 1억 위안 이상 증가한 수치임.


    - 판매액 TOP 3 브랜드는 Coach, Michael Kors, Furla임. 모두 1000위안 정도의 가격대이며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그 중 Coach와 Michael Kors의 판매액이 월등히 앞서 있음.


    - 단일 제품 TOP 5 중 Coach제품이 네 개이며, 가격대는 900~1400위안임. 


    - 주목할 만한 점은 다섯 개의 제품 중의 4개가, 단일제품 TOP 10 중에서는 8개 이상이 티몰 글로벌 직영점에서 구매한 것임. 여성용 가방 판매점 순위 중, 티몰 글로벌의 직영점이 1위이며 24.3%의 비중을 차지함.


ㅇ 소비재 중 가정용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초기의 해외 전자상거래 개인 이용자들은 주로 생활 소비재를 구매함.


    - 수입제품 전자 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상품 종류가 풍부해지고 26세 이상의 가정이 있는 고객이 많았음. 소비재 중 가정용품의 성장이 두드러졌음.


 ㅇ 소비 다원화


    -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수입제품의 국가가 다원화됐으며, 2017년 TOP 3 이외의 기타 국가 수입제품의 판매량 비중이 50%가 넘음.


    - 2017년 티몰 글로벌의 판매액 TOP 5 국가는 일본, 미국, 호주, 독일, 한국 순임. 


   - 소비자들은 미국, 호주, 독일의 영양보충식품과 이유식에 열광하며 일본과 한국의 스킨케어 용품을 선호함.  


 ㅇ 1·2선 도시의 90허우와 95허우 여성 소비자들이 수입 제품 판매의 성장을 이끎.


    - 티몰 글로벌에 따르면 1·2선 도시의 90허우와 95허우 여성 소비자들이수입 제품 판매의 성장세를 이끎. 


    - 소비액 증가 중, 여성 고객소비액 비중이 70% 이상이며, 90허우와 95허우 소비액은 약 50%이고, 1·2선 도시의 비중은 60% 이상임.


 □ 시사점   
 

  ㅇ 젊고 건강한 이미지의 건강보조제품 개발 필요


    - 90허우와 95허우도 노화방지 및 소화기능 향상 등 목적으로 건강보조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중장년 전용 이미지와 차별화된 제품 개발 필요


ㅇ 뷰티케어 분야는 얼리어댑터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 필요


    - 얼리어댑터가 많은 뷰티케어 분야는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해 보임.


  ㅇ 티몰 글로벌은 기존의 화장품 중심의 한국제품 판매 이외에 유아용품 , 생활용품 등 다양한 한국 제품의 진출을 모색 중임.


    - 중국의 두 자녀 정책 및 유아 분유, 기저귀 등 제품 수입관세가 조정됨. 이에 따라, 유아 및 임산부용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관련 한국 기업들이 중국 임산부용품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기타 종합플랫폼과 비교해 볼 때, 티몰 글로벌의 우세가 뚜렷함.


    - (유동 고객이 많음) 티몰 글로벌의 광대한 소비자집단을 통해, 유동 고객 방면에서 우세를 보임.


    - (세계적 브랜드들이 연이어 진출했으며, 정품 보장이 확실함) 티몰 글로벌은 브랜드 선별제를 통해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세계적 브랜드 제품들을 판매하고 정품을 100% 보장함.  


    - (물류와 운송) 티몰 글로벌은 보세창고와 해외 직배송을 통해 63개의 국가와 지역 및 국내 배송을 모두 아우름. 또한 끊임없는 물류기술발전, 배송기간단축을 통해 72시간 내에 뉴질랜드의 신선한 우유를 배송할 수 있음.
 
알리바바 타오바오대학 강사 왕민휘(王旻辉)와의 인터뷰
 
Q. 어떻게 티몰 글로벌에 입점할 수 있습니까?

A. 티몰 글로벌 입점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티몰 글로벌에서 직접 기업을 초청하는 방식과 기업이 티몰 글로벌에 입점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전자의 경우, 보통 유명 브랜드들이 티몰 글로벌의 초청을 받습니다. 후자의 경우, 티몰 글로벌이 요구하는 기준을 달성해야 입점이 가능합니다. 
 
Q. 기업이 티몰 글로벌에 입점을 신청할 시, 그 기준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 일반적으로 기업의 연간 판매액이 2000만 위안을 달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판매액은 자국 및 기타 국가에서의 모든 수익을 포함한 것입니다.
 
Q. 현재 기준을 달성하지 못한 한국 중소기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무엇입니까? 

A. 우선 무역기관이나 관련협회의 추천을 받아 취엔치우고우(全球购) B2B 플랫폼에 가입합니다. 이 B2B 플랫폼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명회를 통해 중국 내 판매 대리상을 구합니다. 

그 후, 해외 직배송 또는 보세 방식으로 중국에서 합법적인 제품 판매를 진행해 티몰 글로벌이 요구하는 일정 판매액(연 2000만 위안)을 달성하면 티몰 글로벌에 입점할 수 있게 됩니다.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신흥산업 투자는 1조 위안을…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올해 1~7월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투자가 1조 위안을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중앙기업 총투자의 38%를 차지하여 중앙기업의 강력한 신흥산업 동력을 보여주었다.이러한 투자는 주…(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33.6% 깜짝 증가...한…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출액은 3086억달러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8월 수출액은 전달 대비로도 2.7%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8월 수입액은 2176억달러로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무역흑자는 전년 대비 33.6% 증가…(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원 (12만 698위안)……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개되었다. 19일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통계국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전국 도시 농촌 非민영기업(국유기업, 외국계, 조합 등)의 평균 연봉은 12만 698위안(약 226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69위안 인상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영기…(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 5.7% 증가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3조 8100억 위안(약 2613조 5425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수출은 7조 8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늘었고, 수입은 6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1~4월…(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명 중 80%가 중국계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기고했다. 전문을 발췌 편집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왜 남자에게 기대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남성 주도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의 축적을 위해 강한 의지를 불살랐다"고 밝…(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