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꼭 알아야 할 中 전자상거래 캘린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3-17 10:25|

본문

꼭 알아야 할 中 전자상거래 캘린더


2018-03-17
                                                     


- 주요 품목은 의류/패션, 화장품, 식품, 엔젤 상품 -
- 현지 소비문화와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전략 필요 -
 
□ 중국 전자상거래업체의 온라인 판촉 경쟁
 
  ㅇ 알리바바의 광군제가 중국 대표적인 쇼핑축제로 자리를 굳히며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명절”을 활용한 할인행사일을 만들어내고 있음.

    - “8”자를 선호하는 중국문화에 맞춰 8일, 18일를 행사일로 정하고 그 전 약 일주일씩 홍보하며 일반적으로 실제 할인시간은 1~7일 
  
  - 그 유형은 주로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분류 

    1) 회사 창립 기념일, 그 예로는 징둥닷컴(京東)의 “6.18”, 웨이핀후이(唯品會)의 “12.8” 

    2) 춘절과 같은 전통 명절, 여성의 날과 같은 기념일, 예컨대 “녠훠제”(年貨節)와 “뉘왕제”(女王節) 

    3) 전자상거래 업체가 데이마케팅(Day Marketing)하는 경우, “1”이 가장 많아 “싱글데이”가 된 광군제가 바로 그 예 


  ㅇ 전자상거래 행사일은 구정부터 연말까지 거의 매월 열리고 있으며 알리비바, 징둥을 비롯한 모든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같은 날 할인 경쟁을 벌이기도 함. 
 
□ 꼭 알아야 할 온라인 쇼핑 캘린더
 
  ㅇ (1~2월) 녠훠제(年貨節)

    - “녠훠”(年貨)란 구정의 중국어 표현 “녠”(年)과 상품을 의미하는 “훠”(貨)의 합성어로 춘절을 보내는데 필요한 상품을 뜻함. 
    
   -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는 물론, 오프라인 매장까지 모든 유통 매장이 춘절 15일전부터 녠훠품목에 대한 판촉 실시

    - 중국 설맞이 문화에 맞춰 식품, 의류, 가전제품과 선물세트를 위주로 함.
 
  ㅇ (3월) 후디에제(蝴蝶節), 뉘왕제(女王節)

    - 업체별로 명칭은 다르나 여성의 날(3월 8일)을 맞아 여성소비자를 겨냥한 쇼핑 축제임.

    - 여성 소비자를 주 타깃층으로 한 할인행사답게 주요 판촉품목은 화장품
 
 유래

- 후디에는 “나비”의 중국어 표현, “봄을 맞아 화려하게 탈바꿈”, “선물(리본이 나비모양)” 등 의미가 있음. 

- 취급품목이 전기전자제품 위주인 14년 당시 징둥은 고객층을 여성소비자로 확대하고자 봄맞이 할인행사를 개최

- 뉘왕은 여왕을 의미

- 알비바바가 3월 8일 여성의 날을 맞아 뉘왕제 할인 행사를 전개


 
  ㅇ (5월) 식객을 겨냥하나 츠훠제(吃货节)

    - “5.17”(5월 17일)은 “내가 먹겠다”는 중국어 발음 “웨야오츠(我要吃)”와 비슷함

    - 온라인 매장은 가공식품, 신선식품 판촉을, 어러머(饿了么)와 같은 음식배달앱 운영업체는 할인권 발급하는 방식으로 참여 중
 
  ㅇ (6월) “6.18”, 전자상거래 거물업체들의 연중행사

    - 본래는 징둥만 창립기념일인 6월 18일을 맞아 “6.18” 쇼핑 페스티벌 진행했으나 티몰, 웨이핀후이 등 업체들이 가세하면서 온라인 연중 판촉대전으로까지 번지고 있음. 

    - 취급품목은 징둥 주 품목이었던 전기전자제품에서 화장품, 의류에까지 확대 

     * 징둥 플랫폼에서 전기전자제품은 여전히 “6.18”연중판촉의 강세품목 중 하나, 특히 에어컨과 세탁기, TV 등 품목은 17년에도 100% 이상의 증가세를 보임. 
 
  ㅇ (11월) 24시간 만에 천억 위안 이상 매출을 올리는 명실상부 최대 쇼핑 페스티벌 광군제

    - 광군(光棍)은 싱글의 중국어 표현, 광군제(11월 11일)는 “1”이 가장 많아 “싱글데이”로 지정됨.

    - 09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광군제” 당일 대대적 할인 행사를 기획, 당일 24시간 매출액은 당시 평일 매출액의 약 10배인 5,200만 위안을 기록

    - 그 후 알리바바뿐만 아니라 기타 중국 온라인 플랫폼(징둥, 웨이핑후이 등)들도 동참하며 광군제는 중국 최대 쇼핑 페스티벌로 자리잡음. 

     * 시나닷컴(新浪)에 의하면 리바바가 운영하는 B2C 플랫폼인 티몰(天猫)을 포함한 17년 광군제(11월 11일 당일) 총 온라인 판매액은 2,539억 위안, 이중 티몰 광군제 당일 매출액은 10년 9억 3,600만 위안→14년 571억 위안→15년 912억 위안→16년 1,207억 위안→17년 1,682억 위안을 기록 


  ㅇ (12월) 광군제의 아쉬움을 달래는 “12.12”과 “12.8” 

    - “12.12”은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이 12년부터 광군제에 대항하기 위해 기획한 쇼핑 할인 이벤트 

    - 최근에는 알리바바가 광군제 후속 행사로 활용하고 있으며 “12.8” 웨이핀후이의 창립기념 할인행사까지 겹쳐 할인행사가 12월까지 이어지고 있음. 
 
□ 기획의도와 마케팅 전략
 
  ① 과거 홍보효과를 추구하던 온라인 플랫폼들은 최근 할인행사를 명품 브랜드 영입, 소비층 확대의 계기로 활용

    - “후디에제”를 예로 들면 징둥이 1) 화장품 브랜드 입점 추진, 2) 품목 확대, 3) 여성 소비자 타깃을 위해 기획한 것임. 

     * 징둥은 (2018년)연내 200개 고급 브랜드를 징둥 플랫폼에 입점시킬 계획임. 
 
  ② 브랜드의 문화가치와 명절 문화를 결합

    - 행사일은 회사 창립 기념일, 전통 명절, 기념일, 광군제나 “5.17”과 같은 신조 명절

    - 브랜드의 문화가치를 홍보함과 동시에 해당 명절문화에 어울리는 상품 출시, 홍보 전략을 펼쳐 고객층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주력

     * 예: 중국인 설맞이 문화에 맞춰 레드 계열 상품, 선물 세트 판매 등
 
  ③ 많은 온라인 매장이 참여하는 할인행사가 다대하므로 “저가격” 이외에도 할인권 발행 등 다양한 판촉 전략 활용

    - 핫아이템은 주요 플랫폼에 모두 입점해 있는 상황이므로 할인이외에도 해당 플랫폼에서 총 소비액에 대한 할인권을 행사 전 발급

    - “사전에 가격을 인상했다가 다시 원가로 할인폭을 거짓 표시한 것”이라는 소비자의 비판 쇄도로 인해 최근 플랫폼의 자율적 점검이 엄격해지는 분위기임. 

    - 또 일부 제품은 행사 전부터 계약금을 걸로 예약 판매하는 방식도 취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매달 찾아오는 할인행사를 임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자세가 점점 신중해지고 있으며 그 소비수요도 업그레이드되는 추세

    - 알리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녠훠제 기간 식품과 의류 이외에도 신식 가전의 판매도 대폭 증가

     * 스팀청소기, 식기세척기, 유리창 로봇청소기 등 녠훠제 기간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320%, 188%, 169% 급증

    - 중국 소비자들은 각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할인가를 비교하여 신중하게 소비하고 있음. 
 
  ㅇ 우리 기업은 할인행사에 신중하게 참여할 필요가 있음. 

    - 무역관이 징둥 입점 경력이 있는 바이어를 인터뷰한 결과, “행사 당일 매출이 높다고 이익이 높은 것은 아니며 할인행사이므로 대부분 ‘저가판매’이다.

 할인행사 당일 매출이 높은 만큼 손해를 보는 회사도 적잖게 있다”며 “플랫폼 운영사의 협력관계가 돈독해지고 일정한 광고효과도 있으니 회사의 수요를 분석해야 한다”고 조언 

    - 또 깐깐해진 중국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대형몰보다는 전문몰, 정품구별법·한국소비자 후기 등 중문(中文)으로 된 상세한 설명 같은 현지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세밀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참고] 현지 업체들이 판촉에 활용하는 DAY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신흥산업 투자는 1조 위안을…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올해 1~7월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투자가 1조 위안을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중앙기업 총투자의 38%를 차지하여 중앙기업의 강력한 신흥산업 동력을 보여주었다.이러한 투자는 주…(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33.6% 깜짝 증가...한…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출액은 3086억달러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8월 수출액은 전달 대비로도 2.7%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8월 수입액은 2176억달러로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무역흑자는 전년 대비 33.6% 증가…(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원 (12만 698위안)……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개되었다. 19일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통계국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전국 도시 농촌 非민영기업(국유기업, 외국계, 조합 등)의 평균 연봉은 12만 698위안(약 226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69위안 인상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영기…(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 5.7% 증가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3조 8100억 위안(약 2613조 5425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수출은 7조 8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늘었고, 수입은 6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1~4월…(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명 중 80%가 중국계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기고했다. 전문을 발췌 편집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왜 남자에게 기대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남성 주도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의 축적을 위해 강한 의지를 불살랐다"고 밝…(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