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中, 남성 소비시장을 주목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4-04 15:08|

본문

中, 남성 소비시장을 주목하라


2018-04-04


□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中 남성 소비시장


ㅇ 여성을 추월한 남성 온라인 소비액

    - Boston Consulting과 Alibaba가 발표한 2017년《중국 소비 신 트렌드(中国消费新趋势)》에 의하면, 중국 남성의 소비패턴이 다양화되면서 금액도 증가하고 있음. 특히 2017년 남성 1인당 연간 온라인 소비액은 10,025위안으로 여성을 추월하였음. 
    
- EUROMONITER 조사 결과, PC를 통한 온라인 소비규모에서 남성과 여성은 각각 57%, 43%를 차지하였으며, 모바일은 53%, 47%를 차지함. 
 
  ㅇ 과소비를 좋아하는 중국 남성

    - 모바일 결제 활성화로 과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 대비 남성의 과소비 비율이 높음. KKCredit(卡卡贷)에 의하면, 여성의 과소비 비율은 27.2%인 것에 비해 남성의 과소비 비율은 72.8%에 달함. 
    
- 중국 인터넷금융 선두기업 지에따이바오(借贷宝)가 발표한 《2017년 광군제 소비대출 빅데이터(2017年“11.11”消费借贷大数据)》에 의하면, 행사기간 중 소비대출자의 65%가 남성으로, 이는 남성의 높은 과소비 비율을 반영함.
 
 ㅇ 프리미엄 소비의 주체인 남성

    - 중국 남성의 소비는 품질을 중시하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며, 소비 빈도는 적지만 소비 단가가 높은 특징이 있음. 실제로 Forbes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명품 50대 브랜드 중 남성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브랜드가 32이며, 이중에서 남성 전용 브랜드는 10개임.
  
  - 중산층의 증가와 SNS사용으로 다양한 상품 정보 습득이 쉬워지면서 남성 소비자들의 취향 역시 고급화되고 있음. 《중국 사치품 온라인 소비백서(中国奢侈品网络消费白皮书)》에 의하면, 프리미엄 소비층 중 남성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여성에 비해 6% 높고, 연간 3회 이상 소비하는 남성 역시 여성보다 3% 많음. 
 
□ 중산층 남성 소비시장 특징
 
  ㅇ 상류층 화이트칼라 중 남성 비율 63.4%

    - iResearch에 의하면, 2017년 중국 상류층 화이트칼라 중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각각 63.4%, 36.6%임. 연령별로는 남성과 여성이 각각 34.1, 32.8세임. 
    
- 남성 비율이 높은 중산층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들이 소비에 “익숙”해질 경우 시장 잠재력 또한 비교적 클 것으로 보임.
 
  ㅇ 주요 소비 품목
  
  - JD닷컴(京东) 조사 결과, 남성은 남성복, 전자기기, 주류, 컴퓨터부품, 스마트기기 관련 소비가 두드러짐. 특히, 남성복과 전자기기는 남성의 “생활필수품”으로 소비액이 월등히 높으며, 그 외 주류, 영상, 음향장비, 화장품 등도 소비액이 높음. 
 
  ㅇ 연령대별 구매선호품목
   
 - 80~90년대생은 공통적으로 간식, 휴대폰 액세사리, 청결용품의 구매빈도가 가장 높음. 반면, 90년대생은 남성복, 스킨케어 제품을, 70~80년대생은 쌀, 식용유, 조미료 등 가정 조리용품을 선호함. 한편, 70년대생은 80~90년대생에 비해 주류를 특히 선호함.  
  
 ㅇ 남성 소비액 30세부터 급증

    - 남성은 30세 이후 경제력이 강해지면서 월간 패션 용품 소비액이 6,000위안 수준으로 증가함. 24~29세 남성의 월간 소비액은 3,000위안 미만으로 가장 적고, 3,000위안 이상 소비하는 비율은 5%에도 미치지 못함. 
 
 ㅇ 남성 위주로 운영되는 SPA브랜드(패스트 패션)

    - 중국 남성의 패션 소비는 남성복, 신발, 화장품, 미용, 액세서리 등 다양한 분야에 이름. 특히, 《2017년 SPA업종 핫 이슈 보고서(2017年SPA行业热点报告)》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에서의 SPA브랜드 남성 구매 비율은 52%로, 의류 시장 전체 남성 구매 비율 37.2%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냄. 
 
□ 中 남성 소비의 새로운 트렌드
 
  ㅇ 온라인 커뮤니티로 운집하는 남성 소비자

    - 현재 중국 젊은 남성들의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고 있음. 최근 왕이옌쉬엔(网易严选)의 베이징 팬 미팅에 참가한 남녀성비는 4:1이며, 다수 온라인 커뮤니티의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한 남성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음. 이는 남성 패션 관련 1인 미디어들의 약진에 기반함 
    
- 남성이 핵심 고객층인 온라인몰들은 제품 체험, 패션 코디 등의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음. 예를 들어 왕이옌쉬엔, 요우후오(有货)와 같은 종합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남성용품 전문 플랫폼인 XY, 라오예후이(老爷会) 등을 꼽을 수 있음.
    
- 두샤오페이(杜绍斐), 디아오스싱거(屌私型格) 등의 팔로워수가 많은1인 미디어에서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기 시작함. 3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두샤오페이는 2017년 4월 산하 패션 브랜드 라오예후이를 런칭함. 라오예후이는 젊은 남성을 타깃으로 유럽 고급 원단 맞춤 정장을 판매하고 있음
 
  ㅇ 전통 남성복 브랜드의 약진

    - 신규 브랜드 외에도 중국 전통 남성복 브랜드 역시 젊은 고객층을 집중 공략하고 있음. 중국 10대 패션 브랜드인PEACEBIRD는 최신 트렌드 남성복 전문 브랜드 “Amazing Peace”를 런칭하였음. 2017년 인기브랜드 Polaroid, Snoopy와 콜라보를 통해 디자인을 다양하게 하고 있음. 
   
 - 중장년이 주요 타깃인 하이란즈지아(海澜之家), 치피랑(七匹狼)도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음. 하이란즈지아의 광고 모델은 점차 젊어지고 있으며, 치피랑은 3.2억 위안을 투자해 패션 트렌드 선도 브랜드 Karl Lagerfeld의 지분 80.1%를 인수하여 중화지역 경영권을 확보함. 
 
 ㅇ 참고 사례: 남성 종합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MR.COMPANY
    - MR.COMPANY는 각종 브랜드 및 대리상과 직접 계약하여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제품을 판매하는 종합 라이프스타일 편집샵으로, 2016년 5월, 2017년 9월 각각 상하이 후빈다오점(湖滨道店)과 완샹청점(万象城店)을 오픈함. 
 
  - 현재 MR.COMPANY에는 400~500여 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그 중 20%는 맞춤형 정장, 신발 등 자체 제작 제품임. 해당 매장의 1인당 평균 매출액은 비교적 높은 수준임. 예를 들어,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맞춤형 정장의 객단가는 약 10,000위안임.
 
 
 
    - MR.COMPANY외 magmode(名堂), champzee(垂衣), JUNbyYO 등 또한 최신 중국 남성복 시장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남성복 전문 브랜드임. 지난 3~4년간 남성복이 전체 의류 시장의 46%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매량은 매년 12~20% 증가하고 있음. 또한 객단가는 여성복에 비해 약 20% 높음. 
 
□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남성 소비시장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기업의 시장진출을 위해 KOTRA 우한무역관은 우한시 소재 우한중심백화유한책임회사(武汉中心百货有限公司) 남성복 총 책임자 李耀宗 씨를 취재함.
  
Q 우한중심백화유한책임회사(武汉中心百货有限公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림
A 우한중심백화유한책임회사(武汉中心百货有限公司)는 1937년 우한시에서 최초로 출범한 백화점 계열의 회사로 7개의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음. 그중 우한중심백화유한책임회사(武汉中心百货有限公司)는 우한시에서 가장 오래된 백화점이며, 현재 우한시 강한로(江汉路) 보행가에 위치해 있음.
 
Q 최근 귀사 백화점 남성용품 시장현황은?
A 전체 매출액은 여성용품시장이 보다 높으나, 증가율 면에서는 남성용품시장이 더 가파름. 특히 남성복, 신발 및 가방은 남성용품시장의 주력상품이고, 화장품, 액세서리, 라이터, 담배 등도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Q 최근 남성용품 브랜드 입점은 증가추세인지?
A 전문 백화점의 신규 입점 남성 브랜드 수와 영업면적은 증가추세임. 특히 젊은층 타깃 남성복 브랜드가 그러며, 남성용품은 연계 판매효과가 매우 강해 소비자가 양복을 한 벌 구매했을 경우 연달아 구두, 셔츠, 넥타이 등을 구매할 확률이 높음.
 
Q 귀사가 주목하는 남성용품 종류와 한국 기업에 건의하고 싶은 사항은?
A 빠른 경제 성장으로 중국 남성 소비 시장은 현재 성장세임. 젊은층들뿐만 아니라 중노년층들의 시장도 성장하고 있음. 현재 35~45세, 50세 이상을 타깃으로 하는 패션, 캐쥬얼 의류 브랜드는 아직 정장 브랜드에 비해 적지만, 이 시장은 미래의 기회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됨.


 
□ 시사점

 
  ㅇ 경쟁이 치열한 여성 소비시장 대비 남성 소비시장은 여태껏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음. 중산층 증가, SNS 및 개성추구의 보편화로 젊은 남성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외면 받던 남성 소비시장이 살아나고 있음. 
 
  ㅇ 젊은 남성은 개성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지만, 다수의 남성복 브랜드 및 타오바오(淘宝) 제품들은 해당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임. 이에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소수의 브랜드가 패션 유행을 선도하고 있으며,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ㅇ 패션 및 문화산업이 발달한 한국 역시 중국 남성 소비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특히 소비시장 세분화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고, 상기 중산층 남성 소비시장의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마케팅툴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신흥산업 투자는 1조 위안을…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올해 1~7월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투자가 1조 위안을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중앙기업 총투자의 38%를 차지하여 중앙기업의 강력한 신흥산업 동력을 보여주었다.이러한 투자는 주…(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33.6% 깜짝 증가...한…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출액은 3086억달러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8월 수출액은 전달 대비로도 2.7%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8월 수입액은 2176억달러로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무역흑자는 전년 대비 33.6% 증가…(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원 (12만 698위안)……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개되었다. 19일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통계국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전국 도시 농촌 非민영기업(국유기업, 외국계, 조합 등)의 평균 연봉은 12만 698위안(약 226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69위안 인상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영기…(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 5.7% 증가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3조 8100억 위안(약 2613조 5425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수출은 7조 8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늘었고, 수입은 6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1~4월…(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명 중 80%가 중국계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기고했다. 전문을 발췌 편집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왜 남자에게 기대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남성 주도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의 축적을 위해 강한 의지를 불살랐다"고 밝…(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