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링허우(90后) 중심 항공여행상품 구매양상
2018-08-02
□ (지우링허우 항공여행 최다) 지난 7월 9일, 신용페이(信用飛)는 <2018 상반기 신용페이 항공여행 할부결제 데이터 보고(2018上半年信用飛航旅分期數据報告)>를 발표했음
- 이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항공여행상품 결제 이용자 중 지우링허우와 지우우허우(95后)의 점유율이 48%에 달했음
- 이는 2017년 하반기에 비해 6% 증가한 수치며, 지우링허우는 항공여행상품 결제 시 주로 할부 결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남
- 지우링허우는 ‘두셩따이(獨生代)’, ‘신청년’으로 불리며, 중국 여행소비 시장의 주력 계층으로서 저가 상품의 여행을 주로 즐기는 유행을 형성했음. 이에 따라 지우링허우의 여행관련 금융서비스 수요도 증가했음
□ (항공여행상품 구매 양상) 항공여행상품 주문 건을 분석한 결과, 2,000위안 이하의 주문이 전체 가격대 중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음. 그 중 1,000위안 이내의 상품 점유율이 50%를 초과했음
- 중국의 많은 소비자가 항공여행상품을 구매할 때, 할부결제를 하거나 경제적 압력을 받지 않는 적은 금액의 소비를 주로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18년 상반기 항공여행상품 할부결제를 3회 이상 이용한 사람의 수는 2017년 하반기 대비 63.3% 증가했으며, 1회 복수구매를 한 사람의 수는 12% 감소했음
□ (OTA 플랫폼 발전) 중국 항공여행 소비는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최근 중국의 ‘여행+’관련 산업이 적극 추진됨에 따라 항공여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항공여행과 관련된 OTA 플랫폼은 점점 여행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새로운 여행상품을 공급하면서, OTA 플랫폼은 항공여행의 블루오션을 개척하고 있음
□ (항공여행 예약서비스 이용현황) 중국 국가여행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 1인당 여행 횟수는 3.7회에 달했으며, 여행 총 수입은 5.4조위안으로 연 복합 증가율 10%를 초과했음
- 항공여행상품 중 예약률이 가장 높은 10개 도시의 주문 건은 주로 할부결제로 이루어지며, 항공여행상품 예약 건수의 40.9%를 차지했음
- 전체 온라인 여행 예약 통계에 따르면, 항공여행 예약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중국 4대 도시는 베이징(北京), 샹하이(上海), 광동(廣東), 션전(深川)이었음
- I research(艾瑞)에 따르면, 항공여행 예약서비스 이용자 중 1,2선 도시의 사용자 규모가 전체의 50%를 차지했음
- 아직까지 온라인 항공여행 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주로 1,2선 도시에 분포해 있고, 2,3선 도시의 이용률이 낮은 편이지만, 2,3선 도시 이용자는 항공여행시장 발전의 신흥 주도 세력으로 각광받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