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中 신유통시대, 전통 유통업의 위기와 기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1-26 19:34|

본문

신유통시대, 전통 유통업의 위기와 기회

2019-01-26

- 온라인 시장진출, 단골⋅주요 고객층 활용 등 전통 유통업의 기회요인 존재 -

- 여러 플랫폼에서 제공한 소비분석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전략 수립 가능 -

 

□ 中, 소비시장 성장과 신유통(新零售)의 부상

  

  ○ 中, 소비시장 성장 전망

    - 비즈니스 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차이나(PwC CN)는 중국 소비시장 규모를 2017년 5조7100억 달러에서 2021년 8조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2017~2021년 온오프라인 소비시장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온라인 분야 21%, 오프라인 분야 6%, 전체 9% 성장할 것으로 분석함.

    - 정환란(郑焕然)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차이나 아태지역 소비시장 컨설턴트는 ʻ작년 중국소비자통찰연구(中国消费者洞察研究 )ʼ에서 중국 소비자의 50%가 매주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주로 식품 등 잡화를 구매하는 가운데 86%가 모바일을 통해 결제를 한다고 밝힘.

    - 이는 전 세계 소비자의 주당 온라인 구매 비중(22%), 모바일 결제 비율(24%)을 훨씬 뛰어 넘기 때문에 중국 소비시장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신유통과 유통구조의 다변화⋅전문화

    - 2016년 알리바바(阿里巴巴)그룹의 마윈 회장은 기존 유통구조를 완전히 바꿀 개념으로 신유통(新零售)을 강조함.

    - 신유통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소비자와 제품⋅서비스가 만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공간을 연결하고 모바일 결제, 물류 시스템까지 결합한 개념임.

    - ICT와 유통산업의 융합이 가속화 되면서 유통 공급망은 기존 오프라인 상점, 온라인 쇼핑몰에서 창고형 매장, 온오프라인 체험형 매장, 무인상점 등으로 다변화됨.

    - O2O 플랫폼과 소비자의 간편 결제를 돕기 위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제품의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한 SNS 마케팅, 빠른 속도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1인 미디어 등이 융합되면서 소비자가 각각 플랫폼을 통해 더 쉽고 전문적으로 제품을 접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형성함.

    - 유통구조의 다변화, 전문화에 따라 란런경제((懒人经济)), 공유경제(分享经济), 품질소비(品质消费) 등 새로운 소비개념이 생겨남.

 

  ○ 새로운 소비개념과 현상

    - 란런경제(懒人经济)는 게으른 사람과 경제의 합성어로 O2O 플랫폼을 통해 귀찮고 게으른 소비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됨.

    - 게으른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이 출시되고 관련 소비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소비개념으로 사용됨.

    - 대표적인 서비스와 제품으로 메이퇀(美团), 어러머(饿了么) 등 배달 서비스, 청소를 대신해주는 청소로봇, 식재료만 가지고 완성된 요리를 제공하는 스마트조리기(요리 로봇 등) 등이 있음.

    - 타오바오(淘宝)가 발표한 ʻ란런소비데이터(懒人消费数据)ʼ에 따르면 작년 중국 란런의 소비는 전년대비 70% 증가한 160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그중 95허우(1995년 이후 출생자)의 전년대비 소비 증가가 82%로 두드러짐.

    - 제품별 소비를 살펴보면 뷰티⋅미용제품, 주방기기, 가정용품이 각각 150%, 81%,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신유통(新零售) 시대의 특징

 

  ○ 제품 생산과 유통 과정을 온오프라인으로 연결

    - 소비자는 유통기한이 비교적 짧은 과일, 채소, 육류, 수산물 등 신선식품도 빠르고 쉽게 구매하고 받아볼 수 있음.

    - 대표적인 신선식품 구매 플랫폼으로 허마셴성(盒马鲜生), 메이르유셴(每日优鲜), 이궈성셴(易果生鲜), 바이궈위안(百果园) 등이 있음.

    - 이들 플랫폼은 원산지와 오프라인 매장을 회원기업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연결시켜 매일 안정적으로 신선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 대규모 투자를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관련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됨.

 

  ○ 데이터 기반의 소비자 맞춤 서비스 제공

    - O2O 플랫폼을 통해 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의 구성 및 배치에 변화를 주면서 더 많은 소비를 이끌 수 있음.

    -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기존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 입점, 판촉⋅마케팅, 결제, 재고관리, 물류배송, A/S가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함.

    - 신유통 보급과 확산에 따라 수요 예측, 제품 연구개발, 제품 주문⋅생산, 마케팅, 재고관리 등 제품 유통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유통 플랫폼에 융복합 기술 적용

    - AI 기술을 활용한 생체인식, 제품검색 기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추천, IoT를 활용한 원격 조종 등 다양한 기술이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적용됨.

    - 신유통시대 유통기업은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구현해야 하므로 구매 전과정에 있어 지속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전통 유통업의 위기와 기회

 

  ○ 전통 유통업을 위협하는 신유통

    - 유통구조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무역기업, 매장을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기업, O2O 플랫폼 운영 및 관리 기술을 보유한 IT기업 등이 유통시장 경쟁에 참여하면서 전통 유통기업을 위협하고 있음.

    - 대기업 중심으로 자본, 네트워크, 빅데이터를 결합해 유통시장에 참여하면서 중소 유통기업의 경영은 계속 위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신유통이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다롄지역 무인상점 빙고박스(Bingo Box, 缤果盒子)을 관리⋅운영하는 J그룹 담당자는 무인상점 보급 초기 상대적으로 무인상점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IT기업 밀집한 지역 중심으로 진출했으며, 현재 원가절감, 소비자 만족도 제고 등 해결할 문제가 많아, 현재 운영이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함.

 

  ○ 전통 유통업의 기회 1

    - 중국 전역 230개 도시에서 1600개 매장을 운영하는 왓슨스(Watsons, 屈臣氏)는 배달 플랫폼 어러머(饿了么)을 통해 뷰티⋅미용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고 있음.

    - 의류기업 하이란즈자(HLA, 海澜之家)는 메이퇀(美团)과 제휴를 맺고 소비자에게 직배송을 하고 있음.

    - 유통기업은 O2O 서비스 기업과 제휴를 맺어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소비자 반응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한국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면서 다롄 시내 10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G사는 주요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자체 APP를 출시해 모바일 주문, 결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다롄 소재 유통기업 D사의 온라인 시장 진출 사례

    - 1995년 설립된 다상그룹유한공사(大商集团股份有限公司)는 부동산 개발사업과 함께 1998년 설립된 다상그룹 산하 종합백화점 다상바이훠(大商百货), 신마트(New-Mart, 新玛特)를 중심으로 유통사업에 진출함.

    - 온라인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자체 모바일 플랫폼인 다상톈고우(大商天狗)를 출시함.

    - 다양한 수입제품을 취급하기 위해 프랑스의 와인산지, 호주의 대형 목장, 독일 맥주공장을 인수해 최고급 와인과 쇠고기, 수입맥주를 유통하고 있음.

    - 관계자에 따르면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온라인 플랫폼도 활용하고 있으며, 더 많은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힘.

 

  ○ 전통 유통업의 기회 2

    - 장기간 형성된 소비습관 때문에 여전히 오프라인 소비를 고집하는 단골 소비층이 존재하며, 이들은 매장의 분위기와 다양한 제품을 직접 체험하는 것을 좋아함.

    - KOTRA 다롄 무역관이 참가한 동북지역 식품박람회에서 접한 중국 50∼60대 소비층은 현금 결제를 선호했으며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것으로 나타남.

    - 기존 유통기업은 모바일 결제 및 온라인 쇼핑이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를 주요 고객층으로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회를 찾을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소비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오프라인 매장 활용

    -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 규모가 꾸준히 커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중국 소비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 관리가 중요함.

    - 노인, 어린이 등 모바일 기기 이용 어려운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이 강하고 일부 한 제품과 브랜드를 고집하는 충성고객들은 오프라인 매장방문을 선호함.

    - 한국 제품을 수입해 다롄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에 납품하고 있는 식품전문 수입기업 D사는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 납품하는 비중이 온라인보다는 훨씬 많다고 조언함.

    - 실제 소비 규모는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매장보다 크기 때문에 전통 유통기업은 체계적인 오프라인 매장 관리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음.

 

  ○ 소비분석 자료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 알리바바(阿里巴巴), 징둥(京东), 왕이(网易) 등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에서 정기적으로 소비자 분석을 통해 정리된 자료를 발표하기 때문에 공개된 자료를 구할 수 있음.

    -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고 온오프라인 소비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 반응, 주요 소비층, 최신 유행 상품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음.

    - 다롄 시내 고급백화점을 운영하는 F사는 소비분석 자료를 참고해 새로 입점할 제품을 정하고 할인행사 개최 시 제품 배치 등에 활용하고 있음.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세계 500대 기업 공개…중국기업들 인기글 포춘지에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최신 순위가 공개되었다. 2일 제일재경(第一财经)에 따르면 올해 포춘지에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의 매출 총합은 약 41조 달러(약 5경 3382조 원)으로 지난 해 보다 8.4% 증가했다. 순위 진입 커트라인은 지난 해 286억 달러에서 309억 달러로 높아졌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올해 순위권에 포함된 기업들의 순이익 총액은 약 2조 9000억 달러로 지난 해보다 6.5% 감소했다. 중국 IT 기업 중 상위권에 포함된 기업을 살펴보면 폭스콘(…(2023-08-05 14:23:33)
홍콩달러-위안화 이중통화 거래창구 개시...위안화 국제화 걸… 인기글 [신화망 홍콩 6월21일]홍콩증권거래소(HKEX)가 19일 홍콩달러 외에 위안화 표시로도 주식 거래를 가능토록 하는 '홍콩달러-위안화 이중통화 거래창구 모델(HKD-RMB Dual Counter Model)'(이하 이중통화 거래창구)을 개시했다.이날 항셍(恒生)은행·신훙카이(新鴻基) 등 24개 종목이 이…(2023-06-21 15:45:38)
中 대졸자 1158만 명으로 역대 최대…취업 인기 도시는? 인기글 中 대졸자 1158만 명으로 역대 최대…취업 인기 도시는?[2023-06-07, 08:06:50]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제일재경(第一财经)에 따르면 2023년도 대학 졸업 예정자 수가 1158만 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주핀빅데이터(猪聘大数据)연구소가 발표한 ‘2023년도 대졸자…(2023-06-07 19:15:11)
中 첨단기술 투자 늘리는 해외 기업들 인기글 중국내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해외 투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올해 중국의 혁신 드라이브 전략 실시로 지속적인 개방을 확대하면서 첨단 기술 산업의 외자 유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앙스망(央视网)은 30일 전했다.통계에 따르면, 올해 1~7월 중국의 실제 외자사용 규모는 7983억3000만 위안(한화 약155조470…(2022-09-07 18:59:52)
중국 IPO 시장, 상반기 580억 달러 사상 최대 인기글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창업 기술주 전용인 스타 마켓 주식시장 로고. 사진=로이터 세계 주요 금융 중심지인 런던, 뉴욕, 홍콩 시장 등과는 달리 올해 상반기 중국 IPO 시장이 580억 달러의 기록적인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셜 등 외신들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본토 거래소에서 I…(2022-08-09 17:45:53)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