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의 시장 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4-12 06:06|

본문

중국의 시장 특성

 

시장 및 소비자 특성소비인구 2017년 중국 GDP 경제성장률은 6.9%, 1인당 GDP는 약 16,660달러(PPP 기준)로 해안지역의 1인당 GDP는 내륙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2017년 사회소비지출의 경제성장기여도는 58.8%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소매총액은 36조 6,3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2% 증가했다. 

 

2017년 기준 중국 인구수는 13억 9,008만 명에 달하며, 그중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2억 4,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 차지하고 있다.

 중국 새로운 주력 소비군은 90허우(后), 95허우(后)이다. 90허우는 1990년대생으로 약 2억 5,000만 명에 달하며 전체 인구의 약 16%를 차지한다. 또한, 디지털 문화에 매우 익숙한 세대로, 2030년대까지 전체 소비 증가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크게 행복추구파(39%), 성공추구파(27%), 안분지족파(16%), 마음대로 소비파(10%), 금수저파(8%) 등으로 구분되며 모두 소비에 거리낌이 없으며, 자산축적보다 개인 현재의 행복과 소비에 관심이 많은 세대로, 생활 스트레스를 소비로 풀거나 하이테크 제품에 관심이 많고 부모의 재정지원을 등에 업은 소비 경향이 있다. 

 

또한, 친근하고 대중적인 브랜드보다 개성과 재미를 갖춘 브랜드를 추구하며, 그중 32.7%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신상품 정보를 팔로우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가성비) 중심의 구매패턴을 가진 이전 세대와 달리 인플루언서가 사용했거나 유행중인 상품을 시도하는 경향을 보이며, 상품의 비쥬얼을 가장 중시하며 퀄리티, 브랜드, 광고 모델 순으로 구매에 영향을 받는다.

 95허우의 과반수는 월평균 약 2,250위안을 지출하며 과감한 소비경향을 드러냈으며, 이는 중국 국가 통계국에서 발표한 2017년 전 국민 월평균 소비지출인 1,526위안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이들은 식비, 쇼핑, 일상생활에 대부분 소비하며,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식비는 평균 500~1,000위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성향중국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요시하며, 제품 구입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가격인 소비자는 30%에 불과하다. 도시별로 선호제품이 분화되고 있는데 1, 2선 도시는 개인 기호제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주로 소형가전제품 및 운동 건강제품이다. 반면 3, 4선 도시는 좋은 품질이 요구되는 일상과 밀접한 생활용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주로 영유아제품, 생활용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삶의 질, 소양, 환경 관련 의식 수준이 향상되면서 녹색, 건강, 지속 가능한 소비 가치관이 생기기 시작했다.

 과거 중국시장에서는 건강 및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의식은 비교적 낮았다. 그러나 현재는 과소비와 환경을 해치는 소비행위가 줄어들고 있으며 건강, 품질, 녹색 소비행위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유기농 채소 등 녹색 식품이나 천연성분의 스킨케어를 선택하고, 천연재질 의류를 더욱 선호하기도 하며 제품 품질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걷기를 생활화하고, 친환경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등의 생활 습관도 형성되고 있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사치품을 많이 찾기 시작했다. 정부 정책 등 요인으로 기존에는 사치품 시장이 꾸준히 하락세를 기록했으나, 2017년에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크게 반등했다. 

베인앤컴퍼니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사치품 시장규모는 1,420억 위안으로 감소세에서 큰 성장세로 돌아서면서 글로벌 시장 성장률인 5%를 크게 상회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전 세계에서 사치품 소비도 중국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2025년에는 40%까지 증가하고, 성장의 75%가 중국 소비자로부터 비롯할 것으로 예측된다. 

사치품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사치품 소비자의 평균연령은 35세에서 25세까지 낮아졌으며, 21~35세 연령대의 사치품 수요 및 구매빈도는 매우 높아 해당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절약을 미덕으로 여기는 장년층보다 현재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층이 대거 주력 소비군으로 편입되고 있고, 소비자 신뢰지수도 상승곡선을 그림에 따라 사치품 소비시장이 탄력을 받고 있다.

 

또한, 인터넷, 모바일 보급화에 따라 2014년 이후 절반 이상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즐기며 그 사용률 및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7년 온라인 쇼핑규모는 30.7% 성장했으며, 2018년 광군절(11.11) 알리바바 매출액은 전년 대비 27% 성장한 2,135억 위안(약 305억 달러) 기록했다.

 수입상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상품 구매가 급증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수입상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3년 4,000억 위안에서 2017년 1조 5,000억 위안으로 4배 가까이 성장했다. 

  

중국의 주요 소비시즌은 1~2월(설 선물), 3월 초(3월 8일 여성의 날), 6월 18일(징둥 창립기념일 판촉대전), 11월 (11월 11일 광군제), 12월(12월 12일 쐉12)이다.

한국 상품 이미지중국은 한류 문화가 성숙한 국가로 K-pop, 드라마, TV 프로그램을 통해 의류,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분야로 한국 제품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중국에서의 한국 상품은 대체적으로 가격은 비교적 높지만, 품질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 식품은 중국 소비자들한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농산품보다 가공식품과 음료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수입대상국 10위 이내 품목은 음료, 과자, 사탕, 조제품, 과일잼, 어육류 가공품 등이다. 

  

한류열풍으로 인한 한류 패션 또한 중국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샤오홍슈(SNS 기반 온라인 쇼핑몰) 입점 한국 브랜드들의 '無 광고, 無 마케팅'으로 큰 성과 거두고 있으며, 인디브랜드(INDIBRAND), 아뜨랑스(Attrangs) 등 한국 패션 업체는 샤오홍슈를 통해 중국 플랫폼에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특히 인디브랜드는 진출 1년 만에 패션 분야 TOP 5 브랜드로 성장했으며, 이외 중국 젊은 여성들에게 경쟁력이 있는 한국 브랜드와 중국 시장의 연결통로가 되기 위해 2018년 1월 해외브랜드 사업설명회의 첫 장소로 서울을 택하는 등 한국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주요 선진국의 긴축 통화 정책이 중단되었으며, 유럽의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다. 일부 국가의 反세계화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새해를 맞아 중국 경제의 운영 전망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 글로벌 거시 정책…(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충분, 중장기 경제 낙관적”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GDP 4.5%로 둔화 전망”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중국 경기는 얼어붙었다. 세계 경제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내년 경제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정부는 “안정 속 성장 추진”을 기…(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대 경제 뉴스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3년의 중국. 29일 경제일보(经济日报)가 올 한 해 일어난 중국 국내 10대 경제 뉴스를 발표했다.1. 중국 공산당 및 국가기관 개혁 심화 지속…경제 및 금융 분야 관련올해 3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이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한…(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본 내년 중국 경제는?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稳中求进, 안정 속 성장 추진), 이진촉온(以进促稳, 성장으로 안정 촉진), 선입후파(先立后破, 선 수립 후 돌파)를 제시한 가운데 외신들이 내년 중국의 거시 경제가 더욱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19일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은 로이터 통신, BNN 등…(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지난해 식품 수입액 1396…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에콰도르산 새우, 프랑스산 와인, 뉴질랜드산 우유…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수입 식품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오늘날 시장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식품을 구매하…(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충…경제력 역사적 도약 실현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59조 3000억 위안(약 1경 801조 4950억 원)에서 121조 위안으로 늘었다. 연평균 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연평균 환율로 환산하면 경제총량은 18조 달러에 달해 세계 2위 자리를 지켰…(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시…상무부 “특정국 겨냥한 …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가했고, 추가할 것과 제외할 것에 대해 개선∙조정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는 발전과 안보를 통합한 통제 이념을 구현한 것이지 어떤 특정 국가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수출이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면 허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흑연 수출통제 정책은 12월 1일 정…(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비량 16% 폭등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중국금협회(CG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금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늘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금 생산량은 178.598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11t, 2.24% 증가했다.한편 올해 상반기 전국 금 소비도 전반적으로 꾸준한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3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 기관, 민간 기업을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민간 기업의 금융 수요를 금융 기관이 깊이 이해해 좋은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도록 요청했다.​민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은 지난달 이후…(2023-08-05 14:27:44)
세계 500대 기업 공개…중국기업들 인기글 포춘지에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최신 순위가 공개되었다. 2일 제일재경(第一财经)에 따르면 올해 포춘지에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의 매출 총합은 약 41조 달러(약 5경 3382조 원)으로 지난 해 보다 8.4% 증가했다. 순위 진입 커트라인은 지난 해 286억 달러에서 309억 달러로 높아졌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올해 순위권에 포함된 기업들의 순이익 총액은 약 2조 9000억 달러로 지난 해보다 6.5% 감소했다. 중국 IT 기업 중 상위권에 포함된 기업을 살펴보면 폭스콘(…(2023-08-05 14:23:33)
홍콩달러-위안화 이중통화 거래창구 개시...위안화 국제화 걸… 인기글 [신화망 홍콩 6월21일]홍콩증권거래소(HKEX)가 19일 홍콩달러 외에 위안화 표시로도 주식 거래를 가능토록 하는 '홍콩달러-위안화 이중통화 거래창구 모델(HKD-RMB Dual Counter Model)'(이하 이중통화 거래창구)을 개시했다.이날 항셍(恒生)은행·신훙카이(新鴻基) 등 24개 종목이 이…(2023-06-21 15:45:38)
中 대졸자 1158만 명으로 역대 최대…취업 인기 도시는? 인기글 中 대졸자 1158만 명으로 역대 최대…취업 인기 도시는?[2023-06-07, 08:06:50]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제일재경(第一财经)에 따르면 2023년도 대학 졸업 예정자 수가 1158만 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주핀빅데이터(猪聘大数据)연구소가 발표한 ‘2023년도 대졸자…(2023-06-07 19:15:11)
中 첨단기술 투자 늘리는 해외 기업들 인기글 중국내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해외 투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올해 중국의 혁신 드라이브 전략 실시로 지속적인 개방을 확대하면서 첨단 기술 산업의 외자 유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앙스망(央视网)은 30일 전했다.통계에 따르면, 올해 1~7월 중국의 실제 외자사용 규모는 7983억3000만 위안(한화 약155조470…(2022-09-07 18:59:52)
중국 IPO 시장, 상반기 580억 달러 사상 최대 인기글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창업 기술주 전용인 스타 마켓 주식시장 로고. 사진=로이터 세계 주요 금융 중심지인 런던, 뉴욕, 홍콩 시장 등과는 달리 올해 상반기 중국 IPO 시장이 580억 달러의 기록적인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셜 등 외신들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본토 거래소에서 I…(2022-08-09 17:45:53)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