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문화이해가 서비스업 성공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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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0-11-01 20:19|본문
중국의 서비스 시장을 개척하려면 글로벌 경쟁력은 물론 중국만의 독특한 문화와 보이지 않는 비(非) 제도적 규범을 극복하는 방안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 상공회의소는 1일 중국에 진출한 50여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내 보험, 법률, 유통, 물류, 광고 등 5개 서비스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 이런 결론이 나왔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중국 서비스 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 보고서'를 공개했다.
상공회의소는 보고서에서 중국 서비스 시장 개척을 위해 우선 문화적 코드를 잘 이해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지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인력의 중국어 구사능력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치밀한 인사전략을 주문했다.
중국의 5개 서비스 분야의 시장 규모는 올 상반기에만 7조3천643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6% 성장했을 정도로 시장 전망은 밝다는 지적이다.
상공회의소는 한국 서비스 분야 기업들의 기본적인 경쟁력은 중국 토박이 기업들에 비해 앞서지만 한중간 문화적 차이와 제도적, 비제도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소개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중국 토박이 서비스 기업들이 급속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자본력을 키워가고 있어, 향후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체결후 한국 시장 진입에 대비한 방어준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상공회의소는 분야별로 볼 때 중국의 교육과 법률 서비스 분야는 대외 개방이 매우 제한돼 있으며 보험분야는 대외개방이 확대되는 추세지만 이를 막는 다양한 제도적, 비제도적 규제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유통 분야는 개방폭이 가장 크고 외국자본의 중국내 법인설립을 적극 장려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상위법과 하위법의 차이, 각 지방정부가 정책 적용의 차이 등의 비제도적 장애가 많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서비스업의 경우 출판물 제작과 수입 등에 대해 규제가 많아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광고서비스업도 외자 광고회사의 지점 설립에 큰 제한을 두고 있어 이를 잘 감안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상공회의소는 한국 서비스 분야 기업들의 기본적인 경쟁력은 중국 토박이 기업들에 비해 앞서지만 한중간 문화적 차이와 제도적, 비제도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소개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중국 토박이 서비스 기업들이 급속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자본력을 키워가고 있어, 향후 한중 FTA 자유무역협정 체결후 한국 시장 진입에 대비한 방어준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상공회의소는 분야별로 볼 때 중국의 교육과 법률 서비스 분야는 대외 개방이 매우 제한돼 있으며 보험분야는 대외개방이 확대되는 추세지만 이를 막는 다양한 제도적, 비제도적 규제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유통 분야는 개방폭이 가장 크고 외국자본의 중국내 법인설립을 적극 장려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상위법과 하위법의 차이, 각 지방정부가 정책 적용의 차이 등의 비제도적 장애가 많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서비스업의 경우 출판물 제작과 수입 등에 대해 규제가 많아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광고서비스업도 외자 광고회사의 지점 설립에 큰 제한을 두고 있어 이를 잘 감안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한 상공회의소는 1일 중국에 진출한 50여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내 보험, 법률, 유통, 물류, 광고 등 5개 서비스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 이런 결론이 나왔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중국 서비스 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 보고서'를 공개했다.
상공회의소는 보고서에서 중국 서비스 시장 개척을 위해 우선 문화적 코드를 잘 이해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지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인력의 중국어 구사능력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치밀한 인사전략을 주문했다.
중국의 5개 서비스 분야의 시장 규모는 올 상반기에만 7조3천643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6% 성장했을 정도로 시장 전망은 밝다는 지적이다.
상공회의소는 한국 서비스 분야 기업들의 기본적인 경쟁력은 중국 토박이 기업들에 비해 앞서지만 한중간 문화적 차이와 제도적, 비제도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소개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중국 토박이 서비스 기업들이 급속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자본력을 키워가고 있어, 향후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체결후 한국 시장 진입에 대비한 방어준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상공회의소는 분야별로 볼 때 중국의 교육과 법률 서비스 분야는 대외 개방이 매우 제한돼 있으며 보험분야는 대외개방이 확대되는 추세지만 이를 막는 다양한 제도적, 비제도적 규제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유통 분야는 개방폭이 가장 크고 외국자본의 중국내 법인설립을 적극 장려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상위법과 하위법의 차이, 각 지방정부가 정책 적용의 차이 등의 비제도적 장애가 많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서비스업의 경우 출판물 제작과 수입 등에 대해 규제가 많아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광고서비스업도 외자 광고회사의 지점 설립에 큰 제한을 두고 있어 이를 잘 감안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상공회의소는 한국 서비스 분야 기업들의 기본적인 경쟁력은 중국 토박이 기업들에 비해 앞서지만 한중간 문화적 차이와 제도적, 비제도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소개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중국 토박이 서비스 기업들이 급속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자본력을 키워가고 있어, 향후 한중 FTA 자유무역협정 체결후 한국 시장 진입에 대비한 방어준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상공회의소는 분야별로 볼 때 중국의 교육과 법률 서비스 분야는 대외 개방이 매우 제한돼 있으며 보험분야는 대외개방이 확대되는 추세지만 이를 막는 다양한 제도적, 비제도적 규제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상공회의소는 또 유통 분야는 개방폭이 가장 크고 외국자본의 중국내 법인설립을 적극 장려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상위법과 하위법의 차이, 각 지방정부가 정책 적용의 차이 등의 비제도적 장애가 많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서비스업의 경우 출판물 제작과 수입 등에 대해 규제가 많아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광고서비스업도 외자 광고회사의 지점 설립에 큰 제한을 두고 있어 이를 잘 감안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