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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 책으로 한국을 읽는다…미용·육아·재테크까지 섭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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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2-03-1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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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책으로 한국을 읽는다…미용·육아·재테크까지 섭렵 


한국 베스트셀러, 중국서도 통해… 한국인 '라이프 스타일' 따라하기 유행
中, 한국 서적 최대시장으로… 5년전엔 3년쯤 시차두고 인기
이젠 번역본 출간 즉시 불티 "내 얘기처럼 와닿아…" 호평

여자의 인생은 20대에 결정되고, 남자는 배에 왕(王)자를 새긴다. 아이 두뇌 발달에 여념 없는 부모, 풍족한 노후를 준비하는 직장인도 있다. 어디서 많이 본 듯한 풍경? 그렇다. 한국 출판계를 휩쓸었던 베스트셀러의 목록이자 최근 5년간 중국에서 불티나게 팔린 한국 책의 제목이다. 미용, 몸짱, 어린이책, 재테크. 중국에서 대박 난 한국 책의 키워드를 살펴보니 중국인들은 한국 책을 통해 한국인의 미용법과 재테크 비법을 엿보고, 아이를 가르치고, 몸짱이 되는 방법을 따라 하고 있었다.

◇中, 한국인의 삶을 벤치마킹하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 여성의 사회 참여가 늘면서 한국에서는 한창때가 지난 여성 자기 계발서와 다이어트 서적, 어린이 책, 재테크 서적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임프리마코리아 신순항 차장) 2004년 20대 여성에게 성공하는 삶을 얻기 위한 처세술을 솔직하게 주문했던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랜덤하우스코리아)는 2007년 중국 출간 이후 공식 집계로만 10만부가 팔렸고, 2007년 남자들에게 몸만들기 비법을 소개한 '간고등어 코치' 시리즈(삼성출판사)는 2009년 이후 중국에서 5만부가 팔렸다. '여자의…'의 후속작 '여자의 인생은 결혼으로 완성된다'(시작)는 2010년 2월 선인세 6만달러에 중국으로 수출됐다. 저자 남인숙씨는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 '동아시아의 멘토'라는 별명으로 유명하다.

어린이 책의 성과는 더 대단하다. 만 2~7세 유아들이 두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게 워크북 12권과 스티커북 12권으로 구성한 '좌뇌 개발 우뇌 개발' 시리즈(삼성출판사)는 중국에서 좌·우뇌 개발 붐을 일으키며 불법 복제판 포함, 100만부 가까이 팔렸다. 최근에는 연령별 재테크 비법을 담은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다산북스) 시리즈가 출간 2년도 안 돼 47만부가 넘게 팔리고 중국의 대표적 인터넷 서점 당당닷컴에 댓글 8900여개가 달리면서 화제를 모았다.

 중국 베이징 번화가의 한 대형 서점 베스트셀러 코너에 중국어로 번역 출간된‘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진열대 맨 아랫줄 왼쪽에서 셋째 책)이 전시돼 있다. 이 책은 중국에서 지금까지 47만부가 팔려나갔다. /다산북스 제공

중국 베이징 번화가의 한 대형 서점 베스트셀러 코너에 중국어로 번역 출간된‘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진열대 맨 아랫줄 왼쪽에서 셋째 책)이 전시돼 있다. 이 책은 중국에서 지금까지 47만부가 팔려나갔다. /다산북스 제공



 
◇韓, 중국을 국내 시장의 확대판으로 봐야

중국은 2009~2011년 한국 책의 가장 큰 수출 시장(주요 수출 11개국 중 1위)이다. 한국출판연구소에 따르면 2008년 1054건으로 처음 1000건을 돌파한 뒤 2009년 1427건, 2010년 1477건으로 늘었다. 중국 내 번역서 중 한국 책이 차지하는 비중(2009년 중국출판연감)도 799건으로 미국(4553건) 영국(1847건) 대만(1444건) 일본(1261건)에 이어 다섯째로 높다.

중국에서 한국 책이 사랑받는 이유는 콘텐츠의 다양성과 우수성에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다양해진 중국인의 지적 욕구를, 전부(580여곳) 국가에서 운영하는 중국 출판사들은 아직 채울 역량이 안 되고, 일본 책은 저작권료가 비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한국 책이 그 틈새를 메우고 있다는 것이 출판업계의 분석이다.

4~5년 전만 해도 중국에서 번역된 한국 책이 인기를 끄는 데는 3년 정도의 시차(時差)가 있었다. 한국에서 유행한 지 3~4년 지난 책들이 중국에서 팔렸다는 이야기. 하지만 최근 들어 이 시차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중국에서 번역 출간된 지 20일 만에 주간 베스트셀러 5위에 오른 '아프니까 청춘이다'(쌤앤파커스)가 대표적이다. 국내에서 지난 2010년 말 출간된 이 책은 한국 사정에 맞춰 썼더라도 공감만 끌어낼 수 있다면 해외 시장을 충분히 공략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 책을 읽은 중국 독자들은 입 모아 "한국 책이지만 구절구절 내 얘기처럼 와 닿았다" "내 젊은 날이 떠올라 눈물 났다"고 했다.

한국출판연구소 백원근 연구원은 "중국 시장을 해외가 아닌 국내 시장의 확대판으로 넓혀 생각해야 한다"며 "중국 출판사와 협력해 오늘의 중국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꼭 집어 공동 출간한다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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