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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대담] '한류기획 2편' 중국 한류 배우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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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5-05-0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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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기획 한류열풍 두번 째 시간입니다.중국에서 K-POP의 인기 외에 영화와 드라마에 대한 인기도 빼놓을 수 없겠죠. 그 중에서도 한류 배우들의 인기는 연일 화제입니다. 직접 중국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 중인 한류 배우들의 이야기를 머니투데이 전형화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최근 중국 내 한류스타들의 인기와 더불어 중국 영화와 드라마 진출이 갈수록 늘고 있는데요.

A) 그렇습니다. 최근 배우 손예진이 중국 영화 [나쁜 놈은 반드시 죽는다] 출연을 결정했는데요. 중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그룹인 화이브라더스가 투자와 배급을 맡고, 한국의 강제규 감독과 중국의 펑샤오강 감독이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합니다. 신현준도 이 영화에 출연합니다. 이정재도 중국영화 [역전의 날]에 출연하기로 했는데요. 중국 최대 제작사 중 하나인 차이나필름에서 제작합니다. 박민영도 중국판 [가십걸]에 출연하기로 했구요. 김태희는 드라마 [서성 왕희지]를 찍었고, 이정진도 중국 드라마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를 찍었습니다. 요즘은 자고 일어나면 하나씩이라고 할 만큼 한국배우들의 중국 진출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도 특히 손예진과 이정재 사례가 눈길을 끕니다. 

Q) 손예진과 이정재 사례가 특히 주목해야 한다면 왜 그럴까요.

A) 요즘 워낙 한국배우들의 중국 진출이 늘고 있어서 손예진과 이정재의 중국영화 출연도 그런 연장선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사실 두 사람의 중국영화 출연은 큰 변화나 다름없습니다. 단지 두 사람이 한국영화계에 인기 높은 배우라서 그렇다는 게 아니라 제작방식이 변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 한국배우들의 중국 진출은 중국 현지에서 제작하는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하는 것인데요. 손예진이 출연하는 [나쁜 놈은 반드시 죽는다]와 이정재가 출연하는 [역전의 날]은 중국에서 기획해서 한국에서 찍습니다. 중국쪽 최고 제작사와 스태프, 거기에 더해 한국쪽 스태프가 참여하는 것인데요. 한동안 중국은 기획력과 기술력이 부족해서 한국쪽 스태프들이 진출을 많이 했었는데요. 배우들은 TV드라마 인기로 넘어갔던 것이구요. 그런데 이제는 중국에서 먼저 기획을 해서 한국으로 넘어오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획이 좋으니 손예진과 이정재처럼 한국에서도 수요가 많은 배우들이 참여하기 시작한 것이구요.

Q) 그렇군요. 중국에서 한국 배우들 진출 과정에도 변화가 있다는 말씀이실텐데요.

A) 일단 중국에 한류배우 진출은 처음에는 이영애와 장나라 방식이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영애는 뭐니뭐니해도 [대장금]이죠. 한국 TV드라마가 엄청난 인기를 끈 뒤에 결과적으로 배우들까지 인기를 얻는 경우입니다. 지금도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류스타들은 대개 출연한 드라마들이 현지에서 성공한 덕입니다. 장나라는 철저히 현지화를 택한 경우인데요. 이 길을 밟는 배우론 추자현을 들 수 있죠. 추자현은 2003년 대만 드라마 [사랑의 향기]를 시작으로 [대기영웅전](2005), [초류향전기](2005), [양애화작진주우](2007), [회가적유혹](2011) 등등 중국드라마에 전념해서 현지화에 성공했습니다. 이 밖에 송혜교 같은 방식과 이준기 같은 방식이 있습니다.

Q) 송혜교와 이준기는 어떤 방식인가요.

A) 송혜교와 이준기 모두 한국 TV드라마가 중국에서 성공했기에 현지 진출을 할 수 있었는데요. 각각 방식이 다릅니다. 송혜교는 중국 소속사와 일찌감치 계약을 해서 현지화에 성공한 경우인데요. 중국은 워낙 대륙이 크기에 각 지역마다 인기 있는 스타들이 다른 경우가 태반입니다. 소위 전국에서 전부 인기가 높은 전국구는 중국에서조차 드믄데요. 송혜교는 한국 여자배우 중 거의 유일하게 중국에서 전국구 스타입니다. 그런 덕에 중국에서도 최고 감독으로 꼽히는 오우삼 감독의 영화 [태평륜]과 왕가위 감독의 [일대종사]에 출연할 수 있었겠죠. 두 영화는 칸국제영화제에서 제작발표회를 할 정도니깐 전국구라고 하기에 충분합니다. 한국과 중국을 오가면서 현지화를 고급전략을 사용하면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이준기도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중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이준기는 여기에 더해 콘서트 같은 팬미팅을 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물론 이준기도 중국영화 [시칠리아 햇빛아래]를 찍긴 했습니다만 인기몰이는 아무래도 팬미팅 공이 큽니다. 사실 이준기 팬미팅은 콘서트 같은 형태로 유명한데요. 이런 식의 팬미팅은 하면 할수록 소속사에는 손해입니다. 비용 자체가 다르니깐요. 콘서트는 10만원이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더라도 보전이 됩니다만 팬미팅은 입장료가 싸니 그게 힘듭니다. 그럼에도 이준기는 팬미팅을 콘서트처럼 알차게 준비하기에 팬들로선 감동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준기 팬들의 충성도가 높은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다른 방식의 현지 팬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배우는 단연 김수현과 이민호, 장근석과 박해진을 들 수 있을텐데요.

A) 물론입니다. 과거 일본에서 한류 4대 천왕이라 불린 배우들이 있었다면 현재 중국에선 이 네명을 그렇게 들 수 있습니다. 방식은 차이가 있습니다. 김수현은 [별에서 온 그대]로, 이민호는 [시티헌터] [상속자들]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장근석은 [미남이시네요]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민호는 팬미팅을 꾸준히 하면서 현지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구요. 박해진은 [별에서 온 그대]가 있긴 하지만 현지화 전략이 더 먼저였습니다. 중국에서 각종 드라마를 찍었고, 꾸준히 현지에서 선행을 한 게 인기에 큰 원인이 됐죠. 네 명 모두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것도 주효했구요.

Q) 말씀을 듣다보니 한류스타 진출에도 방식이 다양한 것 같은데요. 앞으로 중국 내 한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방식이 다양하다는 건 사실 노하우가 공유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 중국에서 견제도 상당하구요. 초창기와 달리 한국 드라마를 주요 시간대와 방송사에서 방영하지 못하게 한 데 이어 [별에서 온 그대]가 인기가 높으니 인터넷으로 드라마 실시간 중계를 하는 것도 금지했습니다. 중국에서 활동하고 싶으면 직접 와서 작품을 하라는 쪽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죠. 중국에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건 판권을 사는 것보다 직접 투자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그쪽 방식입니다. 그에 비해 한국에선 노하우는 공유가 안 되고, 정부 차원에서 지원도 특별한 건 없습니다. 한중 FTA 체결로 엔터테인먼트 시장도 열리는 만큼 이런 부분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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