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한경협 전초기지 전북경제 날아올라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 :19-02-02 20:06 조회 :84회

본문

 올해는 전북의 대 도약이 예고된다.

 889a682103f6f1fb5c01ca36deab5c31_1549105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천년을 향한 하늘길이 활짝 열리게 됐기 때문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새만금에도 국제공항을 건설해 민간투자 유치와 국내외 교류를 촉진하고 새만금 개발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경영난을 겪는 타 지방공항을 이유로, 견제가 심했지만 정부는 흔들리지 않았다.

 

세계 경제와 물류 중심지 도약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새만금 공항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이다.

 

이로써 전북은 한중경협단지의 조속한 개발과 함께 대중국 무역의 전진기지로써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도는 지난 30년간 김제와 군산, 새만금을 오가며 추진과 무산을 반복해왔지만 결국 공항을 보유하려는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여기에 건설기간 동안 지역 내 예상되는 1조 5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도 지역활성화에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숱한 난관을 극복하고 비로소 날개를 달게 된 새만금과 국제공항이 건설된 전북의 미래를 살펴본다.

 

 

▲새만금을 환황해권 교류 중심지로 구축

 

새만금에 국제공항이 건립될 것으로 보이면서, 한중경제협력단지를 중심으로 한 전북의 미래지향적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새만금 항공수요의 핵심으로 ‘한중경협’이다.

 

현 ‘새만금 기본계획(2014년)’에 따르면 ‘초국적 경제협력 특구 조성’은 새만금의 최우선 개발방향이다.

 

선도사업으로 명시된 ‘새만금 한중경협단지’는 지난 2014년 7월 한·중 양국의 정상회담 부속서에 포함되며 공식적으로 추진됐다.

 

그간 ‘새만금 성공의 열쇠’라고 까지 불리며 각종 청사진이 잇따랐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에는 한중산업협력단지로 지정된 3곳 중 국내유일 1곳에 포함됐다.

 

여기에 해빙 분위기를 타고 최근 중국 고위급 인사가 새만금 현장을 방문해 상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지난해 국토부 항공수요 보고서에서도 “새만금 사업 중 한중경협단지의 개발은 단순한 관광·레저가 아닌 비즈니스 등 특정 방문 목적의 교류가 크게 나타날 것”이라며 항공수요 창출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특히 새만금 신공항은 기존 지방의 국제선 공항과 운영특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전제했다.

 

무안·양양공항처럼 국제선 승객들이 해당지역을 경유해 서울·제주로 가는 외국인을 처리하는 공항과는 차이가 있는 것.

 

이에 새만금 신공항이 향후 지역의 거점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국제선 O-D수요(기종점 통행량)를 처리하는 공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항공화물 역시 “한중 경협단지 개발은 중국 거점의 화물을 저비용항공사를 통해 운송하면서 중국노선의 다양화가 이뤄질 경우, 경제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정부가 의지를 가지가 새만금을 조기에 개발해준다면 환황해권 교류 중심지 구축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889a682103f6f1fb5c01ca36deab5c31_1549105
▲한중 경제협력단지 조성에 날개

 

올해는 새만금에 `한중경제협력단지`를 조성하고 중국과의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최적의 시기를 맞았다.

 

새만금은 산업, 관광, 농생명 등 다양한 기능의 대규모 용지를 조성하는 국책사업인 만큼 기업과 투자자에게 원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사업적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한다.

 

특히 신항만, 국제공항, 철도 등 물류교통망이 갖춰지면 중국과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한중경제협력단지`는 우리나라의 넓은 FTA 경제 영토를 활용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중국 기업은 물론 13억 인구를 보유한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국내외 기업에 최적의 투자 전초기지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계기로 한중 간 경제협력의 첫 성공 모델이자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 브랜드인 `새만금 한중경제협력단지`는 날개를 달게 됐다.

 

 

▲ 한.중 산업협력단지란?

 

한.중 산업협력단지란 지난 2014년 7월 열린 한중 정상회담의 의제로 포함되면서 논의됐으나 부지만 지정했을 뿐,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한국은 새만금, 중국 측은 산동성 옌타이시, 강소성 옌청시, 광동성 후이저우시로 정하고 산단 밑그림만 그려왔다.

 

그러던 중 문재인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한국과 중국은 새만금 산단을 공동개발하기 위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시범사업으로 화장품·식품 등 고급소비재와 로봇·헬스케어 등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추가 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도 진전을 보였다.

 

최근에는 한중 산단의 장기 협력과제 발굴을 위한 양국 연구기관의 공동연구도 추진하고, 정부·기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한중 산단 협력교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경제협력 물꼬를 트는 촉매제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제공항건립이 예타면제사업으로 결정되면서 새만금은 대중국 전진기지가 될 한중산업협력단지 조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앞으로도 중국 기업 투자가 이어질 수 있도록 투자여건도 지속해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출처 : 전북중앙신문(http://www.jjn.co.kr)

中韓동향 목록

신라호텔, 댜오위타이와 국빈만찬… 한·중 가교 역할 ‘톡톡’

신라호텔, 댜오위타이와 국빈만찬… 한·중 가교 역할 ‘톡톡’2019.04.16 신라호텔이 중국 국빈관인 '댜오위타이(釣魚臺)'와 국빈 만찬을 통해 민간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은 지난 2일 중국을 방문하는 국빈들의 숙소인 ‘댜오위타이’의 만찬을…

2019-04-16
한-중 경제협력 플라자 개최…中 산둥성 구매사절단 대거 참석

1일 코트라(KOTRA)는 “중국 산둥(山東)성의 대규모 구매사절단이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해 '한•산둥성 경제협력 플라자'에 참가했다 ”고 밝혔다.코트라에 따르면 지난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중국 산둥성의 16개…

2019-04-07
中 하얼빈역으로 돌아온 '안중근 기념관' … 인기글

하얼빈일보 30일자 3면(왼쪽). 오른쪽 아래에 1단 크기로 안중근의사 기념관 재개관 소식이 실렸다.(오른쪽) [하얼빈일보 캡처]​지난달 30일, 하얼빈 기차역으로 다시 들어선 안중근 의사 기념관이 개관했다.하얼빈안중근의사기념관은 30일 중국 현지 매체 하얼빈일보에 재개관 통지를 내고 …

2019-04-07
제6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선양에 안장 인기글

제6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선양에 안장 4월 4일, 의장대가 지원군 열사의 유해 봉안함을 선양 항미원조열사릉원 지하궁으로 운구하고 있다. [촬영/신화사 양칭(楊靑) 기자]​제6차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가 지난 4일 선양 항미원조열사능원에 안장되었다. 10명의 지원군 열사 영…

2019-04-07
일양약품 중국 합자회사, 위궤양 치료제 공장 신축

일양약품 중국 합자회사, 위궤양 치료제 공장 신축2019.04.05 ​일양약품은 중국 합자회사인 양주일양제약유한공사가 유럽연합(EU) 우수의약품 제조및품질관리기준(GMP)을 맞춘 위궤양 치료제 '알드린 현탁액' 공장을 신축하고 있다고 18일 발표했다. ​ …

2019-04-05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한중 관광 시장 활성화 기대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한중 관광 시장 활성화 기대 ​2019.03.31​사드 여파로 더딘 회복세를 보이던 중국 여행 시장이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다. 한국과 중국 사이의 항공 노선은 양국 정부의 운수권 제도 합의에 따라 노선과 횟수가 제한돼 있었다. 운수권 제도…

2019-03-31
한한령 넘어 다시 대륙으로 인기글

한한령 넘어 다시 대륙으로”···대구産 뮤지컬 ‘미용명가’ 한·중합작 중국 순회공연 김성영 기자 = 극단 뉴컴퍼니는 뮤지컬 ‘미용명가(美容名家)’가 3년만에 중국에서 강소성연극단과 합작으로 20여회 투어공연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뮤지컬 미용명가는 2010년 대구에서 극단 ‘…

2019-03-28
신라면세점, 업계 최초 위챗페이 계정 내 결제 기능 도입

신라면세점이 중국 대표 간편 결제 서비스 중 하나인 ‘위챗페이’와 협업을 강화해 국내 면세점 업계 최초로 위챗 공식 계정 내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신라면세점은 중국인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 면세점 최초로 ‘신라면세점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신라인터넷면세점에 접속 시 …

2019-03-15
CJ제일제당 '비비고·고메', 중국 시장 … 인기글

박효주 기자 = CJ제일제당이 '비비고'와 '고메'를 앞세워 중국 냉동식품 시장 공략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와 고메를 전략 브랜드로 삼고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떡갈비’와 ‘함박스테이크’, ‘미트볼’ 등 제품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고…

2019-03-04
훙커우 의거 등 '상하이 3대 의거 특별기획전�… 인기글

훙커우 의거 등 '상하이 3대 의거 특별기획전'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오는 23일부터 3월 30일까지 중국 주상하이한국문화원 내 갤러리에서 '상하이 3대 의거 특별기획전'이 열린다. 주상하이한국문화원은 한국의 문화와 역사 홍보 전…

2019-02-20
신라면세점이 중국 웹툰 작가와 협업해 중국 젊은 고객 잡기에… 인기글

박준호 기자 = 신라면세점이 중국 웹툰 작가와 협업해 중국 젊은 고객 잡기에 나섰다. ​신라면세점은 앞서 SNS 운영, 한류 모델 활용, 왕훙 초청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 고객과 소통을 해 왔다. 이번에는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웹툰 작가와 손을 잡았다.​웹툰은 소비자와 가까이 소통할 …

2019-02-19
신세계면세점, '위챗' 내 멤버십 미니사이…

박준호 기자 = 신세계면세점이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최대 메신저 ‘위챗’ 내 멤버십 미니사이트를 오픈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위챗과의 협업을 통해 중화권 고객과의 밀착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다. 위챗은 모바일 메신저, 결제, 송금,…

2019-02-19
중국 소비자 삼성 냉장고 외면, 설문 조사서 꼴찌 인기글

중국 소비자 삼성 냉장고 외면, 설문 조사서 꼴찌 백진규 기자 = 중국 유력 냉장고 브랜드 중 삼성 냉장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품질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브랜드 선호도에서도 삼성은 5개사 중 5위로 꼴찌를 기록했다. 22일 중국 매체 스다이저우바오(時代周報)는 지난…

2019-02-07
베이징현대 3공장 라인 중단 인기글

베이징현대 3공장 라인 중단 - 중국 자동차 불경기 직격탄, 명퇴 및 지방 공장 전환 배치 2019-01-28 베이징 현대차가 중국 베이징에 있는 제 3공장 가동을 최근 전면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3공장의 인력을 지방도시 다른 공장으로 전환 배치하거나 명퇴를 권유하고…

2019-02-07
한중기업가협회, 중국 협회들과 협약서 체결 인기글

한중기업가협회, 중국 협회들과 협약서 체결 한중기업가협회가 지난 2019년 1월 16일 중국 북경에서 북경중소기업국제협력협회, 북경연경팔절협회와 함께 한국, 중국 3개 협회 공동으로 양국 간의 우수 민족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상호 노력하며, 국제간의 문화교류 촉진과 기업 협력 실현을…

2019-02-03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19년 설 명절 배송안내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新胡同22号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