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부축 받으며 中 왕치산 만난 문희상 "한·중 가교 놨다"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 :19-05-10 22:39 조회 :120회

본문

부축 받으며 中 왕치산 만난 문희상 "한·중 가교 놨다"

3일간의 중국 공식방문 일정 종료

 한반도·한중관계·미세먼지 논의

 컨디션 난조 속에도 빡빡한 강행군

2019.05.10 

 문희상 국회의장이 사흘간의 중국 순방을 마치고 8일 오후 6시 30분 귀국했다.

문 의장은 이번 방중에서 한·중 외교·경제·환경문제에 대한 양국간 협력 관계의 회복과 더불어, 한반도 정세에 있어 중국의 가교역할을 역설했다. 북한이 정상국가로 나아가는 길에 중국의 설득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한국 국회의장의 중국 공식 방문은 지난 2014년 정의화 전 국회의장의 방중 이후 5년 만에 성사됐다. 그간 사드 문제 등을 시작으로 양국 관계가 얼어붙으면서 의회 외교도 멈췄던 것. 문 의장이 심장질환 시술을 마치고 지난 2일 퇴원, 다시 나흘만에 무리하게 중국 순방길에 오른 것도 한·중 관계의 빠른 회복이 절실한 시점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문 의장은 방중 일정에 대해 "짧은 기간이었지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고 성과가 컸다"며 "한중관계 발전에 도움이 됐으리라고 본다"고 소회를 밝혔다.

◆ 中 핵심인사들 만나 한반도·한중관계·미세먼지 논의

 

56834e441f6b2ea76d8081e9f0789cc9_1557495

문희상 국회의장이 7일 중국 인민대회당을 찾아 리잔수 전인대 상무위원장과 면담했다. 2019.05.07 [사진=국회 대변인실 제공]

문 의장은 지난 7일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제가 수술도 받고 병중인데도 방중을 무리하게나마 했던 이유는 우선 한중 의회를 돈독히 하기 위해서이고 한반도 평화문제의 엄중함 속에서 꼭 찾아뵙고 드려야 할 말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추후 북미간 협상과 북한 비핵화를 위해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문 의장은 리 위원장에게 "하노이 북미회담에서 합의 도출에는 실패했지만 양측 입장 차이에도 불구하고 북미간 대화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의 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 "앞으로도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에 건설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리 위원장도 "최근 하노이 북미회담 결렬 이후 양국 사이에 일부 강경대응 기조가 있지만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의 큰 방향이 바뀌지는 않았다"고 화답했다. 리 위원장은 이어 "한반도 문제는 각측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근본적으로 안보문제여서 신뢰구축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의 발사체 시험에도 불구, 일시적인 교착상태일 뿐 대화를 통한 북미 협상의 불씨는 아직 살아있다는 것이 문 의장과 리 위원장의 공통적인 판단이다.

문 의장은 한중 양국의 관계 회복 역시 면담 주요 의제로 꺼내들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을 요청하기도 했다.

문 의장은 8일 오전 왕치산 국가 부주석과의 면담 자리에서 "그간 약간의 애로가 있었지만 2017년 11월 문 대통령 방중을 계기로 한중관계가 복원돼왔다"면서 "시진핑 주석이 이른 시일 내에 방한하면 양국관계가 돈독해질 수 있다"고 언급, 사실상 시 주석의 방한을 공식 요청했다.

문 의장은 더불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 투자분야의 2차 협상이 조속히 타결되고, 한중 경제협력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밝했다.

이에 왕 부주석은 "문 대통령이 2017년 방중 이후 양국관계 발전 방향을 알려줬고, 현재는 이 방향에 따라 각 분야 협력이 이행되고 있다"면서 "중국은 외교적으로 평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다자주의 무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문 의장은 이번 방중에서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간 협력과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 "중요한 이슈들 다 짚었다"…쉴틈 없었던 사흘간의 중국 순방

 

56834e441f6b2ea76d8081e9f0789cc9_1557495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7일 베이징대학교에서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향한 한중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했다. 2019.05.07 [사진=국회 대변인실 제공]

문 의장은 이번 순방에 대해 "중요한 이슈들을 짚을 것은 다 짚었다"면서 "리잔수와 양제츠, 왕치산을 만나 한반도 정세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고, 북미·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되도록 중국에 협조했으며 이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더불어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나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대한 양국의 협력, 과학기술교류 협력에도 많은 공감대를 이루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했다.

하지만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느라 문 의장의 건강은 악화됐다.

중국 전인대 초청을 받아 성사된 문 의장의 이번 방중은 당초 5일 간의 일정으로 계획됐다. 하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일정을 사흘로 축소했다.

그나마도 주요 인사와의 면담일정 중간 대중 공공외교활동의 일환으로 중국 싱크탱크 초청 조찬간담회, 중국 국가화원과의 문화교류행사 등에 참석하면서 쉴 틈 없이 일정이 이어졌다.

결국 왕치산 부주석과의 면담이 예정됐던 8일 오전, 중난하이를 방문한 문 의장은 왕 부주석과의 면담 장소에 들어서면서 다리에 힘이 풀린 듯 넘어져 부축을 받고 일어나기도 했다. 실제 이날 오전 조찬간담회부터 문 의장은 컨디션 난조를 보였다.

왕동밍 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과의 오찬장소로 이동하면서도 3분 가량 거리를 걷던 문 의장은 잠시 앉아 쉬어가는 등 힘겨워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건강문제 때문에 당초보다 일정을 축소해 3일간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다 보니 건강상태가 안좋아진 것 같다"면서 "오늘 아침에도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전했다.

'의회 외교'를 강조하고 있는 문 의장은 중국 순방을 시작으로 5월 말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다. 300인의 국회의원을 전 세계로 보내 외교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의회외교포럼이 본격 가동되기에 앞서 문 의장이 솔선수범해 의회 정상외교에 힘을 보탠다는 의지다.

 

中韓동향 목록

中, 대북제재 속 김정은 방중 후 쌀ㆍ비료 무상 원조했다.

中, 대북제재 속 김정은 방중 후 쌀ㆍ비료 무상 원조했다. ​2019.05.20​"올해도 김 위원장 방중ㆍ북중 수교 70주년으로 대북 원조 늘어날듯"(이종숙 기자) 중국이 유엔의 강력한 대북 제재 속에서도 지난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후 쌀과 비료를 무상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9-05-20
열람중 부축 받으며 中 왕치산 만난 문희상 "한·중 가교 놨다" 인기글

부축 받으며 中 왕치산 만난 문희상 "한·중 가교 놨다"​3일간의 중국 공식방문 일정 종료 한반도·한중관계·미세먼지 논의 컨디션 난조 속에도 빡빡한 강행군2019.05.10 ​ 문희상 국회의장이 사흘간의 중국 순방을 마치고 8일 오후 6시 30분 귀국했다.문 의장은 이번 방중에서 한·중…

2019-05-10
중국광대은행, 사회봉사활동 및 3주년 기념행사 개최

중국광대은행, 사회봉사활동 및 3주년 기념행사 개최​ 지난 4월 20일 중국광대은행 서울지점 임직원들은 창립 3주년을 맞아 서울 구로구 소재 장애인시설 ‘브니엘의 집’을 찾았다. 그 날은 마침 ‘장애인의 날’이기도 하여 서울지점 임직원들에게는 그 의미가 더욱 배가 되는 하루였다.지역사…

2019-04-27
신라호텔, 댜오위타이와 국빈만찬… 한·중 가교 역할 ‘톡톡’ 인기글

신라호텔, 댜오위타이와 국빈만찬… 한·중 가교 역할 ‘톡톡’2019.04.16 신라호텔이 중국 국빈관인 '댜오위타이(釣魚臺)'와 국빈 만찬을 통해 민간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은 지난 2일 중국을 방문하는 국빈들의 숙소인 ‘댜오위타이’의 만찬을…

2019-04-16
한-중 경제협력 플라자 개최…中 산둥성 구매사절단 대거 참석 인기글

1일 코트라(KOTRA)는 “중국 산둥(山東)성의 대규모 구매사절단이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해 '한•산둥성 경제협력 플라자'에 참가했다 ”고 밝혔다.코트라에 따르면 지난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중국 산둥성의 16개…

2019-04-07
中 하얼빈역으로 돌아온 '안중근 기념관' … 인기글

하얼빈일보 30일자 3면(왼쪽). 오른쪽 아래에 1단 크기로 안중근의사 기념관 재개관 소식이 실렸다.(오른쪽) [하얼빈일보 캡처]​지난달 30일, 하얼빈 기차역으로 다시 들어선 안중근 의사 기념관이 개관했다.하얼빈안중근의사기념관은 30일 중국 현지 매체 하얼빈일보에 재개관 통지를 내고 …

2019-04-07
제6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선양에 안장 인기글

제6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선양에 안장 4월 4일, 의장대가 지원군 열사의 유해 봉안함을 선양 항미원조열사릉원 지하궁으로 운구하고 있다. [촬영/신화사 양칭(楊靑) 기자]​제6차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가 지난 4일 선양 항미원조열사능원에 안장되었다. 10명의 지원군 열사 영…

2019-04-07
일양약품 중국 합자회사, 위궤양 치료제 공장 신축 인기글

일양약품 중국 합자회사, 위궤양 치료제 공장 신축2019.04.05 ​일양약품은 중국 합자회사인 양주일양제약유한공사가 유럽연합(EU) 우수의약품 제조및품질관리기준(GMP)을 맞춘 위궤양 치료제 '알드린 현탁액' 공장을 신축하고 있다고 18일 발표했다. ​ …

2019-04-05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한중 관광 시장 활성화 기대 인기글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한중 관광 시장 활성화 기대 ​2019.03.31​사드 여파로 더딘 회복세를 보이던 중국 여행 시장이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다. 한국과 중국 사이의 항공 노선은 양국 정부의 운수권 제도 합의에 따라 노선과 횟수가 제한돼 있었다. 운수권 제도…

2019-03-31
한한령 넘어 다시 대륙으로 인기글

한한령 넘어 다시 대륙으로”···대구産 뮤지컬 ‘미용명가’ 한·중합작 중국 순회공연 김성영 기자 = 극단 뉴컴퍼니는 뮤지컬 ‘미용명가(美容名家)’가 3년만에 중국에서 강소성연극단과 합작으로 20여회 투어공연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뮤지컬 미용명가는 2010년 대구에서 극단 ‘…

2019-03-28
신라면세점, 업계 최초 위챗페이 계정 내 결제 기능 도입 인기글

신라면세점이 중국 대표 간편 결제 서비스 중 하나인 ‘위챗페이’와 협업을 강화해 국내 면세점 업계 최초로 위챗 공식 계정 내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신라면세점은 중국인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 면세점 최초로 ‘신라면세점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신라인터넷면세점에 접속 시 …

2019-03-15
CJ제일제당 '비비고·고메', 중국 시장 … 인기글

박효주 기자 = CJ제일제당이 '비비고'와 '고메'를 앞세워 중국 냉동식품 시장 공략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와 고메를 전략 브랜드로 삼고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떡갈비’와 ‘함박스테이크’, ‘미트볼’ 등 제품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고…

2019-03-04
훙커우 의거 등 '상하이 3대 의거 특별기획전�… 인기글

훙커우 의거 등 '상하이 3대 의거 특별기획전'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오는 23일부터 3월 30일까지 중국 주상하이한국문화원 내 갤러리에서 '상하이 3대 의거 특별기획전'이 열린다. 주상하이한국문화원은 한국의 문화와 역사 홍보 전…

2019-02-20
신라면세점이 중국 웹툰 작가와 협업해 중국 젊은 고객 잡기에… 인기글

박준호 기자 = 신라면세점이 중국 웹툰 작가와 협업해 중국 젊은 고객 잡기에 나섰다. ​신라면세점은 앞서 SNS 운영, 한류 모델 활용, 왕훙 초청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 고객과 소통을 해 왔다. 이번에는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웹툰 작가와 손을 잡았다.​웹툰은 소비자와 가까이 소통할 …

2019-02-19
신세계면세점, '위챗' 내 멤버십 미니사이… 인기글

박준호 기자 = 신세계면세점이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최대 메신저 ‘위챗’ 내 멤버십 미니사이트를 오픈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위챗과의 협업을 통해 중화권 고객과의 밀착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다. 위챗은 모바일 메신저, 결제, 송금,…

2019-02-19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5월초부터 9월초까지 산삼전초 사은전 !!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新胡同22号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