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 성공한 중국 '루이싱' 커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1-28 16:32|

본문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 성공한 중국 '루이싱' 커피

 

 

'파란 사슴' 마크의  루이싱(瑞幸, luckin) 커피가 4개월 만에 130만 회 다운받으며 중국 커피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루이싱 커피 창시자는 올 1월 10억 위안의 자본금을 내걸고 "중국 소비자의 커피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겠다"며 당차게 출사표를 던졌다. 4개월 만에 '13개 도시서 400여 개 매장을 개설하고 500만 컵의 커피 판매량'을 성적표로 내놓으며 스타벅스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탕웨이를 모델로 전격 발탁하면서 젊은 층의 호응을 일으키고 있다. 

   

루이싱의 마케팅 전략

'4개월 만에 13개 도시에서 525개 매장 신설'한 번개같은 확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루이싱의 마케팅 전략이 주목 받고 있다. 

 

1) 홍보와 빅데이터, 두 마리 토끼를 잡다

 

루이싱 커피의 창업자 첸즈야(钱治亚)는 차량공유서비스 유니콘기업 UCAR의 전직 COO이다. 그녀가 이끄는 창업팀은 인터넷과 SNS의 홍보효과, 그리고 소셜네트워크에 기반한 데이터를 다루는 고수들이다. 이들은 회사설립 초기부터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챗 광고를 홍보 수단으로 활용했다. 

 

위챗 펑유취안(朋友圈, 한국 카카오스토리과 비슷함)을 수시로 확인하는 도시인들에겐 공중계정을 통해 발송하는 LBS 위챗 광고에 눈길을 주지 않을 수 없다. 그 광고에 'APP 다운시 1잔 무료'라는 정보가 있으면 더욱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고객이 '공짜 커피 한 잔'에 끌려 파란 사슴 앱을 다운하면 루이싱은 한 명의 고객을 확보한다. 

 

그 다음은 '친구에게 추천하기' 행사를 통해 고객군을 확대한다. 앱을 다운한 고객은 SNS 친구에게 한잔을 무료로 증정할 수 있으며 그 증정 받은 친구가 앱 다운 및 주문시 추천한 사람이 무료로 한잔 받을 수 있게 한다. 고객을 '홍보대사'로, 위챗을 '홍보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에 그치면 'UCAR 운영 이제(一姐,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여성)'의 명성에 걸맞지 않는다. 

 

포인트는 이 과정에서 한 잔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 효과와 그 파급효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LBS 위챗 광고를 보낸 후 하루 앱 다운량이 얼마인지, 주로 어느 시간대 많이 다운하는지 등 데이터를 통해 해당 구역 내 주요 고객군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데이터는 매장 콘셉트를 확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2) SPACE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다

 

커피 전문점은 모두 '커피 주문접수대+테이블+소파'로 구성돼 있다. 매장의 크기와 인테리어 풍격에만 차이점이 존재할 뿐이다. 루이싱은 이러한 고정패턴을 깨고 Elite, Relax, Pick Up, Kitchen 등 매장 콘셉트를 4종류로 나눴다. 

 

Elite와 Relax 매장은 비즈니스 상담에 편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매장마다 다르지만 따스한 햇살 아래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소파, 의자, 테이블이 정렬돼 있다. 이 두 가지 매장의 차이점은 매장 인테리어이다. Elite 매장은 루이싱의 기업문화를 돋보기에 홍보한다는 정도이다. 

 

반면, Pick Up 매장은 테이크아웃 커피를 빠른 시간 내 만들어낼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비좁다. 주로 배달업자들이 최단 시간 내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일부 매장엔 앉을 의자조차 없다. Kitchen 매장은 케익 등 소비수요가 있는 고객을 흡인하기 위해 최근 신규 설립한 매장인데 아직 매장 수가 적다. 

   

3)  고객의 귀차니즘을 해결하다

 

커피 주문 시 복잡한 메뉴판과 컵 사이즈 때문에 귀찮다는 느낌을 한 번쯤을 받을 것이다. 스타벅스를 예로 들면, 컵 사이즈는 중형(Tall), 대형(Grande), 초대형(Venti) 등 3개로 구분한다. 주문 시 중형(Tall)은 중간 사이즈가 아닌 사실상 최소 사이즈라는 점을 꼭 한 번씩 점원으로부터 확인받는다. 또한 조금만 더 보태면 중형 또는 대형 사이즈를 '초대형'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도 어김없이 알려준다. '스타벅스의 Tall 사이즈 문제'는 SNS 상 성토문으로 번질 정도로 중국 소비자의 불만을 사고 있다. 

 

반면, 루이싱 커피는 사이즈 선택지가 없다. 모두 'Tall' 사이즈이므로 고민시간도 줄이고 귀찮게 점원 또는 시스템으로부터 주문을 확인받을 필요도 없다.

  

루이싱 커피의 간편한 메뉴는 사이즈에 그친 것이 아니라 가격대도 오직 3종류이다. 아메리카노 21위안, 라떼와 카푸치노는 24위안, 기타는 27위안, 모두 동종 스타벅스 상품보다 가격이 낮다. 

 

 4) 주문은 편하게, 기다림은 짧게 하다

 

줄을 서서 주문해야 하는 스타벅스와 달리, 파란 사슴 앱에서 기호에 맞게 주문할 수 있다. 크림, 설탕량 등도 조절이 가능하며 본인의 기호를 앱에 저장하면 다음 번 주문시 자동적으로 '내 스타일'의 커피를 주문할 수 있다. 결제도 당연히 중국 소비자들이 편하게 알리페이(支付寶)나 위챗페이로 한다. 

 

주문 후 제조완성시간까지 정확하게 알려주고 '완료' 알림이 울리면 카운터에서 QR코드를 스캔하고 테크아웃한다. 모든 과정이 간편하고 기다림은 스마트폰 상 1분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5) 까다로워진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다

  

이벤트 행사로 고객을 유치한 후 맛이 없으면 '커피는 역시 스타벅스', 경쟁자를 위해 광고하는 역효과를 보게 된다. 루이싱 커피는 원두, 머신, 그리고 바리스타까지 글로벌 브랜드에 뒤지지 않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WBC(세계 바리스타 대회)에서 1등한 이탈리아 바리스타 등 3명의 전문가를 초빙해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커피를 연구했다. 또 스위스산 커피머신 SCHAERER를 미국산 PENTAIR 정수기를 매장에 들이고 '커피에 사용되는 물도 신경 쓴다'는 이미지를 부각했다. 

 

최근 3배 임금으로 스타벅스의 바리스타를 스카우트해 또다시 화두에 올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타벅스 1/4의 바리스타가, 고급 핸드드립 커피매장의 1/7의 바리스타가 루이싱 커피로 옮겨갔다. 루이싱 커피는 '맛이 글로벌 브랜드에 뒤지지 않으며 고객님의 대기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커피'를 내걸고 '누가 사랑하지 아니할 수 있는가'광고 문구를 내세웠다. 

 

6) 쿠폰은 통 크게 쏜다

 

개점 이벤트로 6월 30일까지 '2+1(2잔 구매 시 1잔 무료)', '5+5(5잔 구매 시 5잔 무료)' 행사를 진행 중이다. 24위안짜리 5잔 구매하면 10잔을 마실 수 있는데 1잔당 12위안인 셈이다. 스타벅스의 절반 수준 가격으로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중요한 건 고객들의 쿠폰 구매도 빅데이터로 루이싱 커피의 향후 전략에 활용된다는 것이다. 

 

[중국망] 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0

기업&인물 목록

기업&인물 목록
머스크 “미래 글로벌 10대 자동차 기업 중 9곳은 中업체”… 인기글 머스크 “미래 글로벌 10대 자동차 기업 중 9곳은 中업체”[2023-12-18. 08:05:45] ​ ​​ [사진 출처=셔투왕(摄图网)]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최근 “미래 글로벌 10대 자동차 업체 가운데 테슬라를 제외한 나머지 9곳은 모두 중국 업체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한다”면서 중국 자동차 업체를 높…(2023-12-19 12:31:21)
알리바바, 마윈 경영권 사라지자 10년 만에 정부 협력 재개 인기글 그동안 중국 당국의 IT기업 규제의 표적이 되어왔던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마윈(马云)의 영향력이 사라지자마자 중국 당국과 업무 협력을 재개했다. 12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지난 10일 알리바바와 항저우 지방 정부는 기존의 ‘전략적 협력’을 심화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리우제(刘捷) 항저우…(2023-01-22 11:37:35)
中, 중소∙영세기업 4800만개사…10년 새 2.7배↑ 인기글 중국 공업정보화부(공신부) 브리핑에서 전한 소식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중소∙영세기업은 10년 새 2.7배 늘어난 4800만 개로 집계됐다. 지난해 규모 이상(연매출 2000만 위안 이상) 공업 중소기업의 평균 매출액이익률은 2012년 말보다 0.9%포인트 높은 6.2%를 기록했다. 이는 발전의 질과 효과가 꾸준히…(2022-09-20 21:42:46)
‘올해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 순위’ 1위는? 인기글 중국판 포브스 후룬바이푸(胡润百富)가 31일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순위’에서 틱톡(抖音)이 1위를 차지했다.31일 테크웹(TechWeb)에 따르면, 틱톡은 시가 1조 3000억 위안(255조 860억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유니콘 기업으로 꼽혔다.후룬바이푸는 2000년 이후 설립한 시가 10억…(2022-09-07 18:27:50)
포브스 선정 ‘中 최고의 CEO’ 1위는? 인기글 미국 주요 경제지 포브스가 발표한 중국 최고의 최고경영자(CEO) 순위에서 완촨푸(王传福) 비야디 창업주가 1위를 차지했다.18일 중신경위(中新经纬)는 포브스 차이나가 18일 발표한 순위에서 왕촨푸 비야디 창업주, 정위췬(曾毓群) CATL 회장, 리전궈(李振国) 론지솔라(隆基绿能) CEO, 딩레이(丁磊) 넷이즈 CEO가 …(2022-08-26 08:19:48)
징동그룹 창업자 류창둥, 자선기금에 23억 달러 넘는 주식 … 인기글 2월 2일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동그룹(NASDAQ:JD)은 회사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류창둥 회장이 자선 목적으로 B종 보통주 6237만6600주를 제3자 재단에 기부한다고 공시했다. 징동그룹은 이번 주식 기부액이 23억4000만달러(한화 약 2조 8197억 원)가 넘는다고 전했다. ​중국 매체 펑파…(2022-02-03 17:52:00)
(农夫山泉) 중산산(钟睒睒, 67)중국 최고 부자 등극!..… 인기글 27일 후룬(胡润)연구원이 발표한 '2021 후룬 부자 리스트'에서 농푸산췐(农夫山泉)의 설립자 중산산(钟睒睒, 67)이 1위에 등극했다. 그는 지난해 250억 위안(7%)의 자산을 증가시켜 총 3,900억 위안(한화 71억4909억원)을 보유한 중국 최고 갑부가 되었다고 텅쉰망 등 현지 언론은 전했다…(2021-11-03 16:10:24)
'任正非 华为 CEO, 미국 제재에도 과학자 30… 인기글 '런정페이任正非 华为화웨이 CEO, 미국 제재에도 과학자 3000명 증원', 华为화웨이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기업의 미국 반도체 기술 접근을 제한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를 늘려 중국의 독자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런정페이 화웨이 최고경영자(CEO)는 8월 초 내부 회의에서 미국의 압박…(2021-09-30 13:59:50)
中 500대 기업, 20년간 매출 연간 15.6% 늘어 인기글 지난 20년간 중국 500대 기업의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중국기업연합회, 중국기업가협회가 발표한 '중국 500대 기업 20년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년 동안 중국 500대 기업의 매출은 평균 15.6% 신장됐다. 20년 동안 중국 500대 기업은 '양적'…(2021-09-28 12:37:16)
中 올해 GDP 성장률 8.7% 전망 인기글 중국의 2, 3분기 GDP 성장률이 각각 6.3%와 5.0%를 기록, 올 한해 GDP 성장률은 8.7%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로이터통신의 9일 보도에 따르면, 주바오량(祝宝良) 중국 국가정보센터 수석 경제학자는 "수출 및 부동산개발 투자는 소폭 감소하고, 소비, 제조업 투자 등 기타 수요는 여전히 회복 중이라 …(2021-08-09 18:05:08)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중국 기업 143개…'세… 인기글 지난 8월2일, 2021년 포춘 세계 500대 기업 리스트가 공개됐다. 올해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중국 기업은 143개로 지난해보다 10개 늘어나면서 2년 연속 미국 기업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리스트에 선정된 기업의 총 영업이익은 약 31조7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5% 감소, 총 순이익은 1조6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0%나 급감했다. 또 리스트 진입 기준도 254억 달러에서 240억 달러로 낮아졌다. 리스트에 따르면1위는 월마트로 8년 연속…(2021-08-09 17:42:40)
'세계의 공장' 中,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 인기글 '세계의 공장' 中,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한다 2021-06-30 14:29 '세계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 제조업이 스마트 제조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꿈꾸고 있다. 중국의 최신 통계수치가 이러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첨단 제조업체의 올 5월 산업 생산량은 전년 동월 대비 17.…(2021-06-29 12:40:18)
2020 후룬 글로벌 500대 기업 공개…中 기업 총가치 대… 인기글 2일 후룬연구원(胡潤硏究院)이 발표한 ‘2020 후룬 글로벌 500대 기업’(2020 Hurun Global 500) 명단에서 애플이 기업 가치 14조 위안(약 2400조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값어치 있는 기업 왕좌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이 이름을 올렸다. 중국은 명단에 든 51개 기업의 총가치…(2021-02-04 06:34:14)
中 2년 만에 세계 조선업 1위 탈환…한국 2위 인기글 지난해 중국의 선박 수주량이 한국을 제치고 2년 만에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18일 참고소식망(参考消息网)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로 전세계 조선업계는 근 30년 만에 대공황에 처했다. 각국 조선업체 신규 수주량이 대폭 하락한 가운데 중국의 신규 선박 수주량은 세계 점유율 48.8%로 세계 1위에 올랐다.2018년…(2021-01-19 21:30:17)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 인기글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퍼펙트 다이어리 화장품의 설립 역사와 지향 점은 ? ‘中 저가 화장품 대명사’, ‘중국 색조화장품시장 주도’, ‘K뷰티 밀어낸 중국 Z세대 화장품’ 으로 대변되고 있다. 미국에서 '차이니즈 뷰티아이콘'으로 상장하겠다는 …(2020-12-30 23:13:5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